[집중취재] “잇따른 폐점”…지자체는 대형쇼핑몰 유치에 안간힘
입력 2024.11.07 (21:37)
수정 2024.11.07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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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광주전남에서 대형 마트 폐점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더 싼 가격으로 집에서 물건을 받아볼 수 있는 온라인 마켓 시장이 커진 게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이런 상황과 달리, 지자체들은 대형 쇼핑몰 유치를 위해 예산을 지원하는 내용의 조례 제정에 나서고 있습니다.
손준수 기자가 유통업계의 시장 상황과 함께 자치단체의 유치 움직임의 현실성까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순천역 주변 구도심, 큰 길 사이로 대기업이 운영하는 대형마트 2곳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2000년에 문을 연 순천 최초의 대형 마트입니다.
홈플러스는 순천 풍덕점을 2027년 상반기에 폐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곳 말고도 광주와 전남지역에서는 최근 5년 사이 대형마트 5곳이 문을 닫았습니다.
대형마트 현황을 살펴봤습니다.
대기업 유통 3사의 전국 점포 수는 2019년 4백 7개에서 5년 만에 35개가 줄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영업손실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이커머스 업체가 성장하면서 지난해부터 대형 유통업체 역시 온라인 매출이 절반을 넘어섰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운영의 필요성이 그만큼 줄어든 겁니다.
[유통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고객들의 구매 패턴이 온라인으로 무게 축이 많이 변화된 것도 사실이고요. (유통 규제 등) 어려움이 있다보니까 지방이 아니라 서울 수도권에서도 신규 점포를 낸 상황이 (줄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통업체들은 온라인에 밀려 몸집을 줄이는 상황에서 오히려 자치단체들은 유통업체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정주여건 개선과 일자리 창출의 효과를 기대하는 겁니다.
경기도 하남시의 경우, 2016년 대형쇼핑몰인 스타필드가 생기고 반경 10km이내 점포 매출이 증가해 지역 전체로 파급효가가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이를 벤치마킹하고자 전남 등 비수도권의 일부 기초단체들도 전담팀을 만들고 단체장까지 나서 유통업체들과 접촉하고 있습니다.
[자치단체 관계자/음성변조 : "(사업) 검토 시간이 있잖아요. 그런 게 있어서 아직 확정된 건 없어서... 복합쇼핑몰 다 한번 접촉해봤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 속에 유통업체들의 오프라인 매장 축소 역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도 비수도권 자치단체들은 지역소멸의 한 대안으로 대형마트와 쇼핑몰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전남 동부권의 경우, 대형유통업체 유치를 위한 조례를 잇따라 제정하고 있는데요.
현실성이 있는지 따져봤습니다.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활용 방안의 하나로 2014년 대형 아울렛 매장 유치를 추진했던 여수시.
2017년에는 여수 웅천지구가 조성되면서 창고형 할인마트 건립도 추진됐지만 모두 무산됐습니다.
소상공인 등 지역민 이익 보호와 교통체증 유발 등이 이유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여수시의회는 대형쇼핑몰 투자 유치 지원 조례를 제정했습니다.
여수시가 대형쇼핑몰을 유치할 경우 보조금을 최대 50억원까지 지원할 수 있습니다.
현재 추진중인 여수 율촌 택지개발을 염두해두고 시의회가 유통업체 유치에 시동을 건 것으로 해석됩니다.
[주재현/여수시의원 : "투자유치진흥기금이 우리 여수시는 이미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여수시가 어떤 시보다도 신속하고 더 빠르게 유치를 할 수 있다. 이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순천시와 광양시도 올 상반기에 대형 유통업체 유치를 위한 투자지원 조례를 개정했습니다.
지원금은 최대 50억 원, 지자체 예산까지 쏟아부으며 대형마트를 유치하겠다는 겁니다.
[자치단체 관계자/음성변조 : "본사에서 '지자체가 이렇게 관심을 가져주나' 거기에 대해서 굉장히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모습과 달리, 인구 감소세가 뚜렷한 기초단체 단위에서 대형 오프라인 매장 유치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목소리가 큽니다.
이미 경상북도와 전라북도의 기초단체들은 유통업체와 업무협약을 맺거나 토지 용도 변경 등을 진행하고도 공사 착공 등 구체적 사업 착수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대형쇼핑몰 유치를 지역활성화 대책으로 바라보는 관점에 문제가 있다고 말합니다.
또 유통업계가 오프라인 매장을 축소하는 상황에서 인구 증감, 소비 패턴 등 정확한 시장분석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이민원/광주대 명예 교수 : "지자체가 어떤 정책성 유연성이 너무 부족한 것이 아니냐. 꼭 쇼핑이 아니라 여가 문화 체험하는 공간으로 그렇게 여기고 있다. 그걸 충족시킬 생각을 하면..."]
또 대형마트 유치가 지역 내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유치 단계에서부터 소상공인들이 참여한 상생 전략을 마련하는 것 역시 중요한 과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손준수입니다.
촬영기자:김선오
광주전남에서 대형 마트 폐점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더 싼 가격으로 집에서 물건을 받아볼 수 있는 온라인 마켓 시장이 커진 게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이런 상황과 달리, 지자체들은 대형 쇼핑몰 유치를 위해 예산을 지원하는 내용의 조례 제정에 나서고 있습니다.
손준수 기자가 유통업계의 시장 상황과 함께 자치단체의 유치 움직임의 현실성까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순천역 주변 구도심, 큰 길 사이로 대기업이 운영하는 대형마트 2곳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2000년에 문을 연 순천 최초의 대형 마트입니다.
홈플러스는 순천 풍덕점을 2027년 상반기에 폐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곳 말고도 광주와 전남지역에서는 최근 5년 사이 대형마트 5곳이 문을 닫았습니다.
대형마트 현황을 살펴봤습니다.
대기업 유통 3사의 전국 점포 수는 2019년 4백 7개에서 5년 만에 35개가 줄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영업손실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이커머스 업체가 성장하면서 지난해부터 대형 유통업체 역시 온라인 매출이 절반을 넘어섰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운영의 필요성이 그만큼 줄어든 겁니다.
[유통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고객들의 구매 패턴이 온라인으로 무게 축이 많이 변화된 것도 사실이고요. (유통 규제 등) 어려움이 있다보니까 지방이 아니라 서울 수도권에서도 신규 점포를 낸 상황이 (줄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통업체들은 온라인에 밀려 몸집을 줄이는 상황에서 오히려 자치단체들은 유통업체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정주여건 개선과 일자리 창출의 효과를 기대하는 겁니다.
경기도 하남시의 경우, 2016년 대형쇼핑몰인 스타필드가 생기고 반경 10km이내 점포 매출이 증가해 지역 전체로 파급효가가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이를 벤치마킹하고자 전남 등 비수도권의 일부 기초단체들도 전담팀을 만들고 단체장까지 나서 유통업체들과 접촉하고 있습니다.
[자치단체 관계자/음성변조 : "(사업) 검토 시간이 있잖아요. 그런 게 있어서 아직 확정된 건 없어서... 복합쇼핑몰 다 한번 접촉해봤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 속에 유통업체들의 오프라인 매장 축소 역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도 비수도권 자치단체들은 지역소멸의 한 대안으로 대형마트와 쇼핑몰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전남 동부권의 경우, 대형유통업체 유치를 위한 조례를 잇따라 제정하고 있는데요.
현실성이 있는지 따져봤습니다.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활용 방안의 하나로 2014년 대형 아울렛 매장 유치를 추진했던 여수시.
2017년에는 여수 웅천지구가 조성되면서 창고형 할인마트 건립도 추진됐지만 모두 무산됐습니다.
소상공인 등 지역민 이익 보호와 교통체증 유발 등이 이유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여수시의회는 대형쇼핑몰 투자 유치 지원 조례를 제정했습니다.
여수시가 대형쇼핑몰을 유치할 경우 보조금을 최대 50억원까지 지원할 수 있습니다.
현재 추진중인 여수 율촌 택지개발을 염두해두고 시의회가 유통업체 유치에 시동을 건 것으로 해석됩니다.
[주재현/여수시의원 : "투자유치진흥기금이 우리 여수시는 이미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여수시가 어떤 시보다도 신속하고 더 빠르게 유치를 할 수 있다. 이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순천시와 광양시도 올 상반기에 대형 유통업체 유치를 위한 투자지원 조례를 개정했습니다.
지원금은 최대 50억 원, 지자체 예산까지 쏟아부으며 대형마트를 유치하겠다는 겁니다.
[자치단체 관계자/음성변조 : "본사에서 '지자체가 이렇게 관심을 가져주나' 거기에 대해서 굉장히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모습과 달리, 인구 감소세가 뚜렷한 기초단체 단위에서 대형 오프라인 매장 유치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목소리가 큽니다.
이미 경상북도와 전라북도의 기초단체들은 유통업체와 업무협약을 맺거나 토지 용도 변경 등을 진행하고도 공사 착공 등 구체적 사업 착수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대형쇼핑몰 유치를 지역활성화 대책으로 바라보는 관점에 문제가 있다고 말합니다.
또 유통업계가 오프라인 매장을 축소하는 상황에서 인구 증감, 소비 패턴 등 정확한 시장분석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이민원/광주대 명예 교수 : "지자체가 어떤 정책성 유연성이 너무 부족한 것이 아니냐. 꼭 쇼핑이 아니라 여가 문화 체험하는 공간으로 그렇게 여기고 있다. 그걸 충족시킬 생각을 하면..."]
또 대형마트 유치가 지역 내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유치 단계에서부터 소상공인들이 참여한 상생 전략을 마련하는 것 역시 중요한 과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손준수입니다.
촬영기자:김선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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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4-11-07 21:37:27
- 수정2024-11-07 22:18:12
[앵커]
광주전남에서 대형 마트 폐점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더 싼 가격으로 집에서 물건을 받아볼 수 있는 온라인 마켓 시장이 커진 게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이런 상황과 달리, 지자체들은 대형 쇼핑몰 유치를 위해 예산을 지원하는 내용의 조례 제정에 나서고 있습니다.
손준수 기자가 유통업계의 시장 상황과 함께 자치단체의 유치 움직임의 현실성까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순천역 주변 구도심, 큰 길 사이로 대기업이 운영하는 대형마트 2곳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2000년에 문을 연 순천 최초의 대형 마트입니다.
홈플러스는 순천 풍덕점을 2027년 상반기에 폐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곳 말고도 광주와 전남지역에서는 최근 5년 사이 대형마트 5곳이 문을 닫았습니다.
대형마트 현황을 살펴봤습니다.
대기업 유통 3사의 전국 점포 수는 2019년 4백 7개에서 5년 만에 35개가 줄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영업손실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이커머스 업체가 성장하면서 지난해부터 대형 유통업체 역시 온라인 매출이 절반을 넘어섰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운영의 필요성이 그만큼 줄어든 겁니다.
[유통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고객들의 구매 패턴이 온라인으로 무게 축이 많이 변화된 것도 사실이고요. (유통 규제 등) 어려움이 있다보니까 지방이 아니라 서울 수도권에서도 신규 점포를 낸 상황이 (줄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통업체들은 온라인에 밀려 몸집을 줄이는 상황에서 오히려 자치단체들은 유통업체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정주여건 개선과 일자리 창출의 효과를 기대하는 겁니다.
경기도 하남시의 경우, 2016년 대형쇼핑몰인 스타필드가 생기고 반경 10km이내 점포 매출이 증가해 지역 전체로 파급효가가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이를 벤치마킹하고자 전남 등 비수도권의 일부 기초단체들도 전담팀을 만들고 단체장까지 나서 유통업체들과 접촉하고 있습니다.
[자치단체 관계자/음성변조 : "(사업) 검토 시간이 있잖아요. 그런 게 있어서 아직 확정된 건 없어서... 복합쇼핑몰 다 한번 접촉해봤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 속에 유통업체들의 오프라인 매장 축소 역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도 비수도권 자치단체들은 지역소멸의 한 대안으로 대형마트와 쇼핑몰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전남 동부권의 경우, 대형유통업체 유치를 위한 조례를 잇따라 제정하고 있는데요.
현실성이 있는지 따져봤습니다.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활용 방안의 하나로 2014년 대형 아울렛 매장 유치를 추진했던 여수시.
2017년에는 여수 웅천지구가 조성되면서 창고형 할인마트 건립도 추진됐지만 모두 무산됐습니다.
소상공인 등 지역민 이익 보호와 교통체증 유발 등이 이유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여수시의회는 대형쇼핑몰 투자 유치 지원 조례를 제정했습니다.
여수시가 대형쇼핑몰을 유치할 경우 보조금을 최대 50억원까지 지원할 수 있습니다.
현재 추진중인 여수 율촌 택지개발을 염두해두고 시의회가 유통업체 유치에 시동을 건 것으로 해석됩니다.
[주재현/여수시의원 : "투자유치진흥기금이 우리 여수시는 이미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여수시가 어떤 시보다도 신속하고 더 빠르게 유치를 할 수 있다. 이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순천시와 광양시도 올 상반기에 대형 유통업체 유치를 위한 투자지원 조례를 개정했습니다.
지원금은 최대 50억 원, 지자체 예산까지 쏟아부으며 대형마트를 유치하겠다는 겁니다.
[자치단체 관계자/음성변조 : "본사에서 '지자체가 이렇게 관심을 가져주나' 거기에 대해서 굉장히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모습과 달리, 인구 감소세가 뚜렷한 기초단체 단위에서 대형 오프라인 매장 유치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목소리가 큽니다.
이미 경상북도와 전라북도의 기초단체들은 유통업체와 업무협약을 맺거나 토지 용도 변경 등을 진행하고도 공사 착공 등 구체적 사업 착수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대형쇼핑몰 유치를 지역활성화 대책으로 바라보는 관점에 문제가 있다고 말합니다.
또 유통업계가 오프라인 매장을 축소하는 상황에서 인구 증감, 소비 패턴 등 정확한 시장분석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이민원/광주대 명예 교수 : "지자체가 어떤 정책성 유연성이 너무 부족한 것이 아니냐. 꼭 쇼핑이 아니라 여가 문화 체험하는 공간으로 그렇게 여기고 있다. 그걸 충족시킬 생각을 하면..."]
또 대형마트 유치가 지역 내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유치 단계에서부터 소상공인들이 참여한 상생 전략을 마련하는 것 역시 중요한 과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손준수입니다.
촬영기자:김선오
광주전남에서 대형 마트 폐점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더 싼 가격으로 집에서 물건을 받아볼 수 있는 온라인 마켓 시장이 커진 게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이런 상황과 달리, 지자체들은 대형 쇼핑몰 유치를 위해 예산을 지원하는 내용의 조례 제정에 나서고 있습니다.
손준수 기자가 유통업계의 시장 상황과 함께 자치단체의 유치 움직임의 현실성까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순천역 주변 구도심, 큰 길 사이로 대기업이 운영하는 대형마트 2곳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2000년에 문을 연 순천 최초의 대형 마트입니다.
홈플러스는 순천 풍덕점을 2027년 상반기에 폐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곳 말고도 광주와 전남지역에서는 최근 5년 사이 대형마트 5곳이 문을 닫았습니다.
대형마트 현황을 살펴봤습니다.
대기업 유통 3사의 전국 점포 수는 2019년 4백 7개에서 5년 만에 35개가 줄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영업손실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이커머스 업체가 성장하면서 지난해부터 대형 유통업체 역시 온라인 매출이 절반을 넘어섰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운영의 필요성이 그만큼 줄어든 겁니다.
[유통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고객들의 구매 패턴이 온라인으로 무게 축이 많이 변화된 것도 사실이고요. (유통 규제 등) 어려움이 있다보니까 지방이 아니라 서울 수도권에서도 신규 점포를 낸 상황이 (줄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통업체들은 온라인에 밀려 몸집을 줄이는 상황에서 오히려 자치단체들은 유통업체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정주여건 개선과 일자리 창출의 효과를 기대하는 겁니다.
경기도 하남시의 경우, 2016년 대형쇼핑몰인 스타필드가 생기고 반경 10km이내 점포 매출이 증가해 지역 전체로 파급효가가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이를 벤치마킹하고자 전남 등 비수도권의 일부 기초단체들도 전담팀을 만들고 단체장까지 나서 유통업체들과 접촉하고 있습니다.
[자치단체 관계자/음성변조 : "(사업) 검토 시간이 있잖아요. 그런 게 있어서 아직 확정된 건 없어서... 복합쇼핑몰 다 한번 접촉해봤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 속에 유통업체들의 오프라인 매장 축소 역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도 비수도권 자치단체들은 지역소멸의 한 대안으로 대형마트와 쇼핑몰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전남 동부권의 경우, 대형유통업체 유치를 위한 조례를 잇따라 제정하고 있는데요.
현실성이 있는지 따져봤습니다.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활용 방안의 하나로 2014년 대형 아울렛 매장 유치를 추진했던 여수시.
2017년에는 여수 웅천지구가 조성되면서 창고형 할인마트 건립도 추진됐지만 모두 무산됐습니다.
소상공인 등 지역민 이익 보호와 교통체증 유발 등이 이유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여수시의회는 대형쇼핑몰 투자 유치 지원 조례를 제정했습니다.
여수시가 대형쇼핑몰을 유치할 경우 보조금을 최대 50억원까지 지원할 수 있습니다.
현재 추진중인 여수 율촌 택지개발을 염두해두고 시의회가 유통업체 유치에 시동을 건 것으로 해석됩니다.
[주재현/여수시의원 : "투자유치진흥기금이 우리 여수시는 이미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여수시가 어떤 시보다도 신속하고 더 빠르게 유치를 할 수 있다. 이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순천시와 광양시도 올 상반기에 대형 유통업체 유치를 위한 투자지원 조례를 개정했습니다.
지원금은 최대 50억 원, 지자체 예산까지 쏟아부으며 대형마트를 유치하겠다는 겁니다.
[자치단체 관계자/음성변조 : "본사에서 '지자체가 이렇게 관심을 가져주나' 거기에 대해서 굉장히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모습과 달리, 인구 감소세가 뚜렷한 기초단체 단위에서 대형 오프라인 매장 유치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목소리가 큽니다.
이미 경상북도와 전라북도의 기초단체들은 유통업체와 업무협약을 맺거나 토지 용도 변경 등을 진행하고도 공사 착공 등 구체적 사업 착수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대형쇼핑몰 유치를 지역활성화 대책으로 바라보는 관점에 문제가 있다고 말합니다.
또 유통업계가 오프라인 매장을 축소하는 상황에서 인구 증감, 소비 패턴 등 정확한 시장분석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이민원/광주대 명예 교수 : "지자체가 어떤 정책성 유연성이 너무 부족한 것이 아니냐. 꼭 쇼핑이 아니라 여가 문화 체험하는 공간으로 그렇게 여기고 있다. 그걸 충족시킬 생각을 하면..."]
또 대형마트 유치가 지역 내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유치 단계에서부터 소상공인들이 참여한 상생 전략을 마련하는 것 역시 중요한 과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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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준수 기자 handsom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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