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승객 한 명 태울 때마다 약 800원 적자

입력 2024.11.11 (19:33) 수정 2024.11.11 (20:0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가 지난해 승객 한 명을 태울 때마다 약 800원의 손해를 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김지향 의원이 공사로부터 받은 자료를 보면, 공사는 지난해 승객 한 명당 798원씩 적자를 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송원가(1천760원)보다 낮은 운임(1천400원, 환승 금액 제외 시 962원)이 적자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원가 보전율은 54.7%에 불과했습니다.

이에 따른 손실이 쌓이며 공사의 총부채는 올해 6월 기준 7조 833억 원에 달했습니다. 부채가 불어나 최근 5년간 차입에 따른 이자 비용은 3천723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김 의원은 "공사의 막대한 재정 적자로 시민 안전과 서비스 개선을 더 이상 기대하기 힘든 한계 상황"이라며 "국비, 시비를 확보하고 자구 노력을 통해 더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해 달라"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서울지하철, 승객 한 명 태울 때마다 약 800원 적자
    • 입력 2024-11-11 19:33:24
    • 수정2024-11-11 20:02:34
    사회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가 지난해 승객 한 명을 태울 때마다 약 800원의 손해를 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김지향 의원이 공사로부터 받은 자료를 보면, 공사는 지난해 승객 한 명당 798원씩 적자를 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송원가(1천760원)보다 낮은 운임(1천400원, 환승 금액 제외 시 962원)이 적자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원가 보전율은 54.7%에 불과했습니다.

이에 따른 손실이 쌓이며 공사의 총부채는 올해 6월 기준 7조 833억 원에 달했습니다. 부채가 불어나 최근 5년간 차입에 따른 이자 비용은 3천723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김 의원은 "공사의 막대한 재정 적자로 시민 안전과 서비스 개선을 더 이상 기대하기 힘든 한계 상황"이라며 "국비, 시비를 확보하고 자구 노력을 통해 더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해 달라"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