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 ② 무기 체제 美 의존도 완화
입력 2005.12.13 (22:09)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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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번 일은 한국 무기 도입사에 매우 이례적인 일로 그동안 관행적으로 인정돼온 미국의 독점적 지위가 사실상 무너지는 신호탄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이번 사업자 선정의 의미를 최재현 기자가 분석해봤습니다.
<리포트>
지난 2천 2년 공군의 차기 전투기를 선정할 때 미국 보잉사의 F-15는 성능면에서 앞서는 것으로 평가됐던 프랑스 다소사의 라팔을 제쳤습니다.
두 기종의 성능이 오차 범위 3% 안에 들어 한미 동맹 등 정책적 요소를 고려했다는 게 국방부의 설명이었습니다.
곧 이은 차세대 구축함 전자전 체계도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네덜란드 탈레스사의 항의 속에 미국 록히드 마틴의 이지스가 선정됐습니다.
이렇듯 한미 동맹과 시스템 운용상의 호환성 등이 고려돼 그동안 주요 군 장비 도입 사업은 사실상 미국 업체들이 독점해 왔습니다.
이런 점에서 한국형 헬기 사업자로 프랑스 독일 합작인 유로콥터가 미국의 벨을 제치고 선정된 것은 뉴스임에 분명합니다.
<녹취>김경민 (한양대 교수): "미국의 무기가 우리 무기체계의 근간 되어야겠지만, 그러나 조금씩 다양화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관심은 역시 발표가 임박한 공중조기경보통제기 사업자 선정에 쏠리고 있습니다.
미국 보잉사의 E-737과 이스라엘 엘타사의 G-550의 막바지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미국은 브시바오 대사까지 적극 홍보에 나서는 등 이번만큼은 양보할 수 없다는 태세입니다.
한미 동맹은 고려 대상이 아니라는 국방부의 공식 입장이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주목됩니다.
KBS뉴스 최재현입니다.
이번 일은 한국 무기 도입사에 매우 이례적인 일로 그동안 관행적으로 인정돼온 미국의 독점적 지위가 사실상 무너지는 신호탄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이번 사업자 선정의 의미를 최재현 기자가 분석해봤습니다.
<리포트>
지난 2천 2년 공군의 차기 전투기를 선정할 때 미국 보잉사의 F-15는 성능면에서 앞서는 것으로 평가됐던 프랑스 다소사의 라팔을 제쳤습니다.
두 기종의 성능이 오차 범위 3% 안에 들어 한미 동맹 등 정책적 요소를 고려했다는 게 국방부의 설명이었습니다.
곧 이은 차세대 구축함 전자전 체계도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네덜란드 탈레스사의 항의 속에 미국 록히드 마틴의 이지스가 선정됐습니다.
이렇듯 한미 동맹과 시스템 운용상의 호환성 등이 고려돼 그동안 주요 군 장비 도입 사업은 사실상 미국 업체들이 독점해 왔습니다.
이런 점에서 한국형 헬기 사업자로 프랑스 독일 합작인 유로콥터가 미국의 벨을 제치고 선정된 것은 뉴스임에 분명합니다.
<녹취>김경민 (한양대 교수): "미국의 무기가 우리 무기체계의 근간 되어야겠지만, 그러나 조금씩 다양화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관심은 역시 발표가 임박한 공중조기경보통제기 사업자 선정에 쏠리고 있습니다.
미국 보잉사의 E-737과 이스라엘 엘타사의 G-550의 막바지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미국은 브시바오 대사까지 적극 홍보에 나서는 등 이번만큼은 양보할 수 없다는 태세입니다.
한미 동맹은 고려 대상이 아니라는 국방부의 공식 입장이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주목됩니다.
KBS뉴스 최재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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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중취재] ② 무기 체제 美 의존도 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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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5-12-13 21:16:27
- 수정2018-08-29 15:00:00
![](/newsimage2/200512/20051213/810727.jpg)
<앵커 멘트>
이번 일은 한국 무기 도입사에 매우 이례적인 일로 그동안 관행적으로 인정돼온 미국의 독점적 지위가 사실상 무너지는 신호탄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이번 사업자 선정의 의미를 최재현 기자가 분석해봤습니다.
<리포트>
지난 2천 2년 공군의 차기 전투기를 선정할 때 미국 보잉사의 F-15는 성능면에서 앞서는 것으로 평가됐던 프랑스 다소사의 라팔을 제쳤습니다.
두 기종의 성능이 오차 범위 3% 안에 들어 한미 동맹 등 정책적 요소를 고려했다는 게 국방부의 설명이었습니다.
곧 이은 차세대 구축함 전자전 체계도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네덜란드 탈레스사의 항의 속에 미국 록히드 마틴의 이지스가 선정됐습니다.
이렇듯 한미 동맹과 시스템 운용상의 호환성 등이 고려돼 그동안 주요 군 장비 도입 사업은 사실상 미국 업체들이 독점해 왔습니다.
이런 점에서 한국형 헬기 사업자로 프랑스 독일 합작인 유로콥터가 미국의 벨을 제치고 선정된 것은 뉴스임에 분명합니다.
<녹취>김경민 (한양대 교수): "미국의 무기가 우리 무기체계의 근간 되어야겠지만, 그러나 조금씩 다양화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관심은 역시 발표가 임박한 공중조기경보통제기 사업자 선정에 쏠리고 있습니다.
미국 보잉사의 E-737과 이스라엘 엘타사의 G-550의 막바지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미국은 브시바오 대사까지 적극 홍보에 나서는 등 이번만큼은 양보할 수 없다는 태세입니다.
한미 동맹은 고려 대상이 아니라는 국방부의 공식 입장이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주목됩니다.
KBS뉴스 최재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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