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항공규제 풀어 UAM 실증 지원…도심 실증비행도 허용
입력 2024.11.21 (14:44)
수정 2024.11.21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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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가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을 위한 규제특례를 확정했다고 오늘(21일) 밝혔습니다.
항공 4법(항공안전법·항공사업법·공항시설법·항공보안법) 중 UAM 운영에 필요한 일부 규정을 유연하게 적용해 실증사업 참여 기업을 지원합니다.
먼저 기체 등록 규제를 완화했습니다.
지금은 외국에 등록된 항공기를 국내에 중복 등록할 수 없지만, UAM 실증에 한해 국내 중복 등록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안전성을 확보한다면 도심 내 실증비행도 허용합니다. 단 비도심지에서 안전 테스트를 하고, 추가 검증을 통해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UAM에 적합한 새로운 안전 규정을 마련해, 사고나 장애 발생 시 보고체계를 만들었습니다.
규제 특례가 적용되는 'UAM 실증사업구역'으로는 올해 하반기 실증이 이뤄지는 전남 고흥(1단계)과 아라뱃길 구간(2단계)을 먼저 지정했고, 추후 실증사업 진행 상황에 맞춰 추가 지정할 예정입니다.
고흥에서 이뤄지는 1단계 실증사업 때는 UAM 기체를 띄워 기체 안전성과 운항·교통관리 등 운용 능력, 소음 등을 측정합니다.
당초 정부는 실증사업을 통한 '2025년 UAM 상용화'를 목표로 잡았지만, 상용화에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전형필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이번 규제특례가 마련됨으로써 국내 기업들이 자유롭게 기술을 검증하고, 한국이 도심항공교통 선도국으로 자리 잡는 기반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항공 4법(항공안전법·항공사업법·공항시설법·항공보안법) 중 UAM 운영에 필요한 일부 규정을 유연하게 적용해 실증사업 참여 기업을 지원합니다.
먼저 기체 등록 규제를 완화했습니다.
지금은 외국에 등록된 항공기를 국내에 중복 등록할 수 없지만, UAM 실증에 한해 국내 중복 등록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안전성을 확보한다면 도심 내 실증비행도 허용합니다. 단 비도심지에서 안전 테스트를 하고, 추가 검증을 통해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UAM에 적합한 새로운 안전 규정을 마련해, 사고나 장애 발생 시 보고체계를 만들었습니다.
규제 특례가 적용되는 'UAM 실증사업구역'으로는 올해 하반기 실증이 이뤄지는 전남 고흥(1단계)과 아라뱃길 구간(2단계)을 먼저 지정했고, 추후 실증사업 진행 상황에 맞춰 추가 지정할 예정입니다.
고흥에서 이뤄지는 1단계 실증사업 때는 UAM 기체를 띄워 기체 안전성과 운항·교통관리 등 운용 능력, 소음 등을 측정합니다.
당초 정부는 실증사업을 통한 '2025년 UAM 상용화'를 목표로 잡았지만, 상용화에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전형필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이번 규제특례가 마련됨으로써 국내 기업들이 자유롭게 기술을 검증하고, 한국이 도심항공교통 선도국으로 자리 잡는 기반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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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4-11-21 14:44:27
- 수정2024-11-21 14:47:32
국토교통부가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을 위한 규제특례를 확정했다고 오늘(21일) 밝혔습니다.
항공 4법(항공안전법·항공사업법·공항시설법·항공보안법) 중 UAM 운영에 필요한 일부 규정을 유연하게 적용해 실증사업 참여 기업을 지원합니다.
먼저 기체 등록 규제를 완화했습니다.
지금은 외국에 등록된 항공기를 국내에 중복 등록할 수 없지만, UAM 실증에 한해 국내 중복 등록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안전성을 확보한다면 도심 내 실증비행도 허용합니다. 단 비도심지에서 안전 테스트를 하고, 추가 검증을 통해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UAM에 적합한 새로운 안전 규정을 마련해, 사고나 장애 발생 시 보고체계를 만들었습니다.
규제 특례가 적용되는 'UAM 실증사업구역'으로는 올해 하반기 실증이 이뤄지는 전남 고흥(1단계)과 아라뱃길 구간(2단계)을 먼저 지정했고, 추후 실증사업 진행 상황에 맞춰 추가 지정할 예정입니다.
고흥에서 이뤄지는 1단계 실증사업 때는 UAM 기체를 띄워 기체 안전성과 운항·교통관리 등 운용 능력, 소음 등을 측정합니다.
당초 정부는 실증사업을 통한 '2025년 UAM 상용화'를 목표로 잡았지만, 상용화에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전형필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이번 규제특례가 마련됨으로써 국내 기업들이 자유롭게 기술을 검증하고, 한국이 도심항공교통 선도국으로 자리 잡는 기반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항공 4법(항공안전법·항공사업법·공항시설법·항공보안법) 중 UAM 운영에 필요한 일부 규정을 유연하게 적용해 실증사업 참여 기업을 지원합니다.
먼저 기체 등록 규제를 완화했습니다.
지금은 외국에 등록된 항공기를 국내에 중복 등록할 수 없지만, UAM 실증에 한해 국내 중복 등록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안전성을 확보한다면 도심 내 실증비행도 허용합니다. 단 비도심지에서 안전 테스트를 하고, 추가 검증을 통해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UAM에 적합한 새로운 안전 규정을 마련해, 사고나 장애 발생 시 보고체계를 만들었습니다.
규제 특례가 적용되는 'UAM 실증사업구역'으로는 올해 하반기 실증이 이뤄지는 전남 고흥(1단계)과 아라뱃길 구간(2단계)을 먼저 지정했고, 추후 실증사업 진행 상황에 맞춰 추가 지정할 예정입니다.
고흥에서 이뤄지는 1단계 실증사업 때는 UAM 기체를 띄워 기체 안전성과 운항·교통관리 등 운용 능력, 소음 등을 측정합니다.
당초 정부는 실증사업을 통한 '2025년 UAM 상용화'를 목표로 잡았지만, 상용화에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전형필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이번 규제특례가 마련됨으로써 국내 기업들이 자유롭게 기술을 검증하고, 한국이 도심항공교통 선도국으로 자리 잡는 기반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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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대성 기자 ohwh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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