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로 배우는 ‘존중·배려’…초등학생의 유생 체험
입력 2024.11.29 (19:34)
수정 2024.11.29 (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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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우리 고유문화에 익숙지 않은 어린이들에게 우리 한옥과 다도, 예절의 가치를 가르치는 프로그램들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전통문화에 담긴 존중과 배려를 배울 수 있다는 건데요.
이정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유생복을 곱게 차려입고 초등학교 1학년 어린이들이 한옥 마루에 모여 앉았습니다.
학교에 들어와 처음 받는 예절교육.
두 손을 곱게 모으고 절하는 법부터 배워 봅니다.
["무릎 꿇고 앉으세요."]
선생님 설명에도 우왕좌왕이지만, 어느새 제법 의젓하게 무릎 꿇고 허리를 숙입니다.
존중과 배려의 의미를 담은 어려운 명심보감 글귀도 따라 읽어보고.
["경인자는. (경인자는.) 인항경지한다. (인항경지한다.)"]
전통차도 고사리손으로 따라 봅니다.
처음 맛보는 차 맛은 대체 무슨 맛인지, 마냥 신기합니다.
["마셔요? (마십니다.) 오, 맛있어. 그런데 그냥 물이야."]
서툰 어린 동생들 앞에서 이번엔 형들이 직접 나서 시범을 보이며 다도의 멋을 가르칩니다.
[하지후/인천 도림초등학교 4학년 : "옛날에 조선시대에 온 느낌이 들기도 해요. 많은 아이들 앞에서 하니까 선생님이 됐다는 느낌도 들었어요."]
12년째 인천 지역 초등학생 2천여 명씩을 대상으로 이어지고 있는 예절 교육 프로그램.
최근엔 한옥의 아름다움과 다도의 멋을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전통 건축 명인들이 새로 지은 한옥으로 교육 장소를 바꿨습니다.
[이길여/가천대 총장 : "차 문화를 가르치고 우리 차를 널리 알리는, 세계적으로 알리는 그런 아이들로 키웠으면 좋겠다…"]
글로벌 문화에 더 익숙한 요즘 아이들, 아직은 낯선 우리 고유의 예절과 문화를 배워 나갈 기회도 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촬영기자:이상원/영상편집:전기성
우리 고유문화에 익숙지 않은 어린이들에게 우리 한옥과 다도, 예절의 가치를 가르치는 프로그램들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전통문화에 담긴 존중과 배려를 배울 수 있다는 건데요.
이정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유생복을 곱게 차려입고 초등학교 1학년 어린이들이 한옥 마루에 모여 앉았습니다.
학교에 들어와 처음 받는 예절교육.
두 손을 곱게 모으고 절하는 법부터 배워 봅니다.
["무릎 꿇고 앉으세요."]
선생님 설명에도 우왕좌왕이지만, 어느새 제법 의젓하게 무릎 꿇고 허리를 숙입니다.
존중과 배려의 의미를 담은 어려운 명심보감 글귀도 따라 읽어보고.
["경인자는. (경인자는.) 인항경지한다. (인항경지한다.)"]
전통차도 고사리손으로 따라 봅니다.
처음 맛보는 차 맛은 대체 무슨 맛인지, 마냥 신기합니다.
["마셔요? (마십니다.) 오, 맛있어. 그런데 그냥 물이야."]
서툰 어린 동생들 앞에서 이번엔 형들이 직접 나서 시범을 보이며 다도의 멋을 가르칩니다.
[하지후/인천 도림초등학교 4학년 : "옛날에 조선시대에 온 느낌이 들기도 해요. 많은 아이들 앞에서 하니까 선생님이 됐다는 느낌도 들었어요."]
12년째 인천 지역 초등학생 2천여 명씩을 대상으로 이어지고 있는 예절 교육 프로그램.
최근엔 한옥의 아름다움과 다도의 멋을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전통 건축 명인들이 새로 지은 한옥으로 교육 장소를 바꿨습니다.
[이길여/가천대 총장 : "차 문화를 가르치고 우리 차를 널리 알리는, 세계적으로 알리는 그런 아이들로 키웠으면 좋겠다…"]
글로벌 문화에 더 익숙한 요즘 아이들, 아직은 낯선 우리 고유의 예절과 문화를 배워 나갈 기회도 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촬영기자:이상원/영상편집:전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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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통문화로 배우는 ‘존중·배려’…초등학생의 유생 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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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4-11-29 19:34:28
- 수정2024-11-29 21:34:20
[앵커]
우리 고유문화에 익숙지 않은 어린이들에게 우리 한옥과 다도, 예절의 가치를 가르치는 프로그램들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전통문화에 담긴 존중과 배려를 배울 수 있다는 건데요.
이정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유생복을 곱게 차려입고 초등학교 1학년 어린이들이 한옥 마루에 모여 앉았습니다.
학교에 들어와 처음 받는 예절교육.
두 손을 곱게 모으고 절하는 법부터 배워 봅니다.
["무릎 꿇고 앉으세요."]
선생님 설명에도 우왕좌왕이지만, 어느새 제법 의젓하게 무릎 꿇고 허리를 숙입니다.
존중과 배려의 의미를 담은 어려운 명심보감 글귀도 따라 읽어보고.
["경인자는. (경인자는.) 인항경지한다. (인항경지한다.)"]
전통차도 고사리손으로 따라 봅니다.
처음 맛보는 차 맛은 대체 무슨 맛인지, 마냥 신기합니다.
["마셔요? (마십니다.) 오, 맛있어. 그런데 그냥 물이야."]
서툰 어린 동생들 앞에서 이번엔 형들이 직접 나서 시범을 보이며 다도의 멋을 가르칩니다.
[하지후/인천 도림초등학교 4학년 : "옛날에 조선시대에 온 느낌이 들기도 해요. 많은 아이들 앞에서 하니까 선생님이 됐다는 느낌도 들었어요."]
12년째 인천 지역 초등학생 2천여 명씩을 대상으로 이어지고 있는 예절 교육 프로그램.
최근엔 한옥의 아름다움과 다도의 멋을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전통 건축 명인들이 새로 지은 한옥으로 교육 장소를 바꿨습니다.
[이길여/가천대 총장 : "차 문화를 가르치고 우리 차를 널리 알리는, 세계적으로 알리는 그런 아이들로 키웠으면 좋겠다…"]
글로벌 문화에 더 익숙한 요즘 아이들, 아직은 낯선 우리 고유의 예절과 문화를 배워 나갈 기회도 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촬영기자:이상원/영상편집:전기성
우리 고유문화에 익숙지 않은 어린이들에게 우리 한옥과 다도, 예절의 가치를 가르치는 프로그램들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전통문화에 담긴 존중과 배려를 배울 수 있다는 건데요.
이정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유생복을 곱게 차려입고 초등학교 1학년 어린이들이 한옥 마루에 모여 앉았습니다.
학교에 들어와 처음 받는 예절교육.
두 손을 곱게 모으고 절하는 법부터 배워 봅니다.
["무릎 꿇고 앉으세요."]
선생님 설명에도 우왕좌왕이지만, 어느새 제법 의젓하게 무릎 꿇고 허리를 숙입니다.
존중과 배려의 의미를 담은 어려운 명심보감 글귀도 따라 읽어보고.
["경인자는. (경인자는.) 인항경지한다. (인항경지한다.)"]
전통차도 고사리손으로 따라 봅니다.
처음 맛보는 차 맛은 대체 무슨 맛인지, 마냥 신기합니다.
["마셔요? (마십니다.) 오, 맛있어. 그런데 그냥 물이야."]
서툰 어린 동생들 앞에서 이번엔 형들이 직접 나서 시범을 보이며 다도의 멋을 가르칩니다.
[하지후/인천 도림초등학교 4학년 : "옛날에 조선시대에 온 느낌이 들기도 해요. 많은 아이들 앞에서 하니까 선생님이 됐다는 느낌도 들었어요."]
12년째 인천 지역 초등학생 2천여 명씩을 대상으로 이어지고 있는 예절 교육 프로그램.
최근엔 한옥의 아름다움과 다도의 멋을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전통 건축 명인들이 새로 지은 한옥으로 교육 장소를 바꿨습니다.
[이길여/가천대 총장 : "차 문화를 가르치고 우리 차를 널리 알리는, 세계적으로 알리는 그런 아이들로 키웠으면 좋겠다…"]
글로벌 문화에 더 익숙한 요즘 아이들, 아직은 낯선 우리 고유의 예절과 문화를 배워 나갈 기회도 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촬영기자:이상원/영상편집:전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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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민 기자 mani@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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