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에서 ‘문화’로…K-콘텐츠 ‘성장 비결’은?

입력 2024.12.02 (06:41) 수정 2024.12.02 (07:5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우리가 만드는 각종 콘텐츠에 세계가 열광하고 있습니다.

K-콘텐츠는 이제 소비에 그치지 않고, 각 나라 고유의 정서와 결합해 또 다른 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국경을 허물고, 세대를 통합하는 K-콘텐츠 힘, 그 성장 비결을 정해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광장 한복판에 K-팝 그룹의 노래가 흐르고, 자로 잰 듯한 군무가 이어집니다.

K-팝 매력에 빠진 행인들, 근처에서는 경쟁하듯 또 다른 팀이 K-팝 공연을 시작합니다.

K-팝 스타들의 안무를 그대로 재현하는 '커버 댄스', 이 영상을 보기 위해 20만 명 넘는 사람들이 SNS를 구독 중입니다.

[시시/K-팝 커버 댄스팀 : "(K-팝) 멜로디와 리듬, 특히 빠른 비트가 좋습니다. 또, 각자 다른 성격과 다른 역할을 가진 멤버들로 그룹이 구성돼 있는 게 (매력입니다)."]

K-콘텐츠가 확산하는 핵심 통로, 바로 SNS입니다.

한국 배우가 입고 나온 옷과 화장품을 소개하고.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뮤직비디오 속 한국 게임을 따라하고, 한국에서 만든 콘텐츠는 SNS를 통해 시차 없이 세계 각국에 상륙합니다.

해외 곳곳에서 생겨난 인플루언서들이 그 중심에 있습니다.

[알렉스/말레이시아 인플루언서 : "팔로워들이 좋아해서 K-드라마나 K-팝 같은 한국 관련된 걸 많이 올리고 있어요. 제 플랫폼을 통해서 K-콘텐츠를 소개하는 걸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어요."]

K-콘텐츠는 이제, 보고, 따라하는데 그치지 않습니다.

드라마를 통해 소개된 한국발 셀프 사진관, 요즘 싱가포르에서 큰 인기입니다.

이렇게 중심지 곳곳에서는 한글 간판으로 된 셀프 사진관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곳에서는 팬심을 담은 굿즈 만들기가 유행입니다.

[제이드/싱가포르 학생 : "셀프 사진관은 싱가포르에서 젊은 층들에게 인기가 아주 많아요. K-팝 팬인 친구들은 아이돌 프레임으로 사진을 많이 찍기도 하고…."]

한국에서 아시아로, 다시 더 먼 대륙으로, K-콘텐츠는 유행을 넘어 전 세계 문화 아이콘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해주입니다.

촬영기자:김형준/영상편집:이상미/영상제공:유튜브 z-axis dance cre·틱톡 @alexhkf @jooshica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유행에서 ‘문화’로…K-콘텐츠 ‘성장 비결’은?
    • 입력 2024-12-02 06:41:52
    • 수정2024-12-02 07:54:07
    뉴스광장 1부
[앵커]

우리가 만드는 각종 콘텐츠에 세계가 열광하고 있습니다.

K-콘텐츠는 이제 소비에 그치지 않고, 각 나라 고유의 정서와 결합해 또 다른 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국경을 허물고, 세대를 통합하는 K-콘텐츠 힘, 그 성장 비결을 정해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광장 한복판에 K-팝 그룹의 노래가 흐르고, 자로 잰 듯한 군무가 이어집니다.

K-팝 매력에 빠진 행인들, 근처에서는 경쟁하듯 또 다른 팀이 K-팝 공연을 시작합니다.

K-팝 스타들의 안무를 그대로 재현하는 '커버 댄스', 이 영상을 보기 위해 20만 명 넘는 사람들이 SNS를 구독 중입니다.

[시시/K-팝 커버 댄스팀 : "(K-팝) 멜로디와 리듬, 특히 빠른 비트가 좋습니다. 또, 각자 다른 성격과 다른 역할을 가진 멤버들로 그룹이 구성돼 있는 게 (매력입니다)."]

K-콘텐츠가 확산하는 핵심 통로, 바로 SNS입니다.

한국 배우가 입고 나온 옷과 화장품을 소개하고.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뮤직비디오 속 한국 게임을 따라하고, 한국에서 만든 콘텐츠는 SNS를 통해 시차 없이 세계 각국에 상륙합니다.

해외 곳곳에서 생겨난 인플루언서들이 그 중심에 있습니다.

[알렉스/말레이시아 인플루언서 : "팔로워들이 좋아해서 K-드라마나 K-팝 같은 한국 관련된 걸 많이 올리고 있어요. 제 플랫폼을 통해서 K-콘텐츠를 소개하는 걸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어요."]

K-콘텐츠는 이제, 보고, 따라하는데 그치지 않습니다.

드라마를 통해 소개된 한국발 셀프 사진관, 요즘 싱가포르에서 큰 인기입니다.

이렇게 중심지 곳곳에서는 한글 간판으로 된 셀프 사진관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곳에서는 팬심을 담은 굿즈 만들기가 유행입니다.

[제이드/싱가포르 학생 : "셀프 사진관은 싱가포르에서 젊은 층들에게 인기가 아주 많아요. K-팝 팬인 친구들은 아이돌 프레임으로 사진을 많이 찍기도 하고…."]

한국에서 아시아로, 다시 더 먼 대륙으로, K-콘텐츠는 유행을 넘어 전 세계 문화 아이콘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해주입니다.

촬영기자:김형준/영상편집:이상미/영상제공:유튜브 z-axis dance cre·틱톡 @alexhkf @jooshica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