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장, 세계 최장 22.13km 고속도로 터널 개통
입력 2025.01.02 (12:47)
수정 2025.01.02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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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중국 신장에서 세계 최장 고속도로 터널이 뚫렸습니다.
평균 해발 5천 미터가 넘는 곳인데 터널 길이만 20km가 넘는다고 합니다.
[리포트]
신장 북부 우루무치와 남부 위리 지역을 잇는 우위 고속도로 톈산 구간.
이곳에 총길이 22.13km!
세계에서 가장 긴 고속도로 터널이 뚫렸습니다.
건설 노동자 3천여 명이 동원돼 4년 4개월 만에 이뤄낸 성과입니다.
톈산은 지형이 험준하고 지질 환경이 복잡해 지질 박물관이라 불리는 곳인데요.
최첨단 현대식 공법을 동원해 공사 기간을 대폭 줄여 52개월 만에 터널을 뚫는데 성공했습니다.
[먀오바오둥/신장 교통 투자 발전 유한공사 관계자 : "양쪽에서 파고 들어 가는 방식을 썼다면 공사 시간이 10년 넘게 걸렸을 겁니다. 우리는 가운데 터널을 먼저 뚫어 여러 지점에서 양쪽에 터널 공사를 진행하는 방식을 썼습니다."]
터널 관통으로 톈산을 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기존 3시간에서 20분으로 단축됩니다.
여기에 내년 우위 고속도로까지 개통하면 신장은 실크로드 경제 벨트의 핵심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KBS 월드뉴스입니다.
중국 신장에서 세계 최장 고속도로 터널이 뚫렸습니다.
평균 해발 5천 미터가 넘는 곳인데 터널 길이만 20km가 넘는다고 합니다.
[리포트]
신장 북부 우루무치와 남부 위리 지역을 잇는 우위 고속도로 톈산 구간.
이곳에 총길이 22.13km!
세계에서 가장 긴 고속도로 터널이 뚫렸습니다.
건설 노동자 3천여 명이 동원돼 4년 4개월 만에 이뤄낸 성과입니다.
톈산은 지형이 험준하고 지질 환경이 복잡해 지질 박물관이라 불리는 곳인데요.
최첨단 현대식 공법을 동원해 공사 기간을 대폭 줄여 52개월 만에 터널을 뚫는데 성공했습니다.
[먀오바오둥/신장 교통 투자 발전 유한공사 관계자 : "양쪽에서 파고 들어 가는 방식을 썼다면 공사 시간이 10년 넘게 걸렸을 겁니다. 우리는 가운데 터널을 먼저 뚫어 여러 지점에서 양쪽에 터널 공사를 진행하는 방식을 썼습니다."]
터널 관통으로 톈산을 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기존 3시간에서 20분으로 단축됩니다.
여기에 내년 우위 고속도로까지 개통하면 신장은 실크로드 경제 벨트의 핵심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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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신장, 세계 최장 22.13km 고속도로 터널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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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5-01-02 12:54:18
[앵커]
중국 신장에서 세계 최장 고속도로 터널이 뚫렸습니다.
평균 해발 5천 미터가 넘는 곳인데 터널 길이만 20km가 넘는다고 합니다.
[리포트]
신장 북부 우루무치와 남부 위리 지역을 잇는 우위 고속도로 톈산 구간.
이곳에 총길이 22.13km!
세계에서 가장 긴 고속도로 터널이 뚫렸습니다.
건설 노동자 3천여 명이 동원돼 4년 4개월 만에 이뤄낸 성과입니다.
톈산은 지형이 험준하고 지질 환경이 복잡해 지질 박물관이라 불리는 곳인데요.
최첨단 현대식 공법을 동원해 공사 기간을 대폭 줄여 52개월 만에 터널을 뚫는데 성공했습니다.
[먀오바오둥/신장 교통 투자 발전 유한공사 관계자 : "양쪽에서 파고 들어 가는 방식을 썼다면 공사 시간이 10년 넘게 걸렸을 겁니다. 우리는 가운데 터널을 먼저 뚫어 여러 지점에서 양쪽에 터널 공사를 진행하는 방식을 썼습니다."]
터널 관통으로 톈산을 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기존 3시간에서 20분으로 단축됩니다.
여기에 내년 우위 고속도로까지 개통하면 신장은 실크로드 경제 벨트의 핵심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KBS 월드뉴스입니다.
중국 신장에서 세계 최장 고속도로 터널이 뚫렸습니다.
평균 해발 5천 미터가 넘는 곳인데 터널 길이만 20km가 넘는다고 합니다.
[리포트]
신장 북부 우루무치와 남부 위리 지역을 잇는 우위 고속도로 톈산 구간.
이곳에 총길이 22.13km!
세계에서 가장 긴 고속도로 터널이 뚫렸습니다.
건설 노동자 3천여 명이 동원돼 4년 4개월 만에 이뤄낸 성과입니다.
톈산은 지형이 험준하고 지질 환경이 복잡해 지질 박물관이라 불리는 곳인데요.
최첨단 현대식 공법을 동원해 공사 기간을 대폭 줄여 52개월 만에 터널을 뚫는데 성공했습니다.
[먀오바오둥/신장 교통 투자 발전 유한공사 관계자 : "양쪽에서 파고 들어 가는 방식을 썼다면 공사 시간이 10년 넘게 걸렸을 겁니다. 우리는 가운데 터널을 먼저 뚫어 여러 지점에서 양쪽에 터널 공사를 진행하는 방식을 썼습니다."]
터널 관통으로 톈산을 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기존 3시간에서 20분으로 단축됩니다.
여기에 내년 우위 고속도로까지 개통하면 신장은 실크로드 경제 벨트의 핵심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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