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경제] 고향사랑기부제 3년…성과와 달라지는 점은?

입력 2025.02.05 (19:20) 수정 2025.02.05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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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있는 소비를 위해 생활 속 경제 이슈를 짚어보는 '같이경제' 시간입니다.

지난해 12월부터 두 달간 진행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희망 2025 나눔 캠페인이 지난달 마무리됐습니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대구와 경북 모두 모금 목표금액을 초과 달성했는데요.

이웃 사랑뿐만 아니라 고향을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고향사랑 기부제도 인기가 뜨겁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올해로 시행 3년 차를 맞았는데요.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기부 실적을 분석한 결과 첫해였던 2023년보다 기부 금액과 기부 건수가 각각 35%와 4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경상북도는 104억 원이 모여 전남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았고, 상위 열 개 지자체 중 대구·경북에서는 영덕과 예천군이 포함됐습니다.

지역 간 이동을 보면 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의 기부가 1년 새 소폭 늘었고요.

대구 기부액의 절반가량이 경북으로 향하는 등 주요 거점 광역시에서 인근 도 지역으로 기부하는 경향도 확인됐습니다.

특히 제도 시행 취지인 지역 균형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비수도권 지자체 평균 모금액이 수도권의 3배가 넘었고요.

여든 아홉 개 인구감소지역의 평균 모금액도 그 외 지자체의 1.7배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더욱이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이후 전남 무안군에는 이틀 만에 2023년 모금액의 두 배가 모이는 등 지역을 위로하고 응원하는 창구로서 고향사랑기부제의 가치가 확인됐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또 시행 3년 차인 올해부터 달라지는 점도 많습니다.

구체적으로 보면요.

1인당 기부 상한액이 5백만 원에서 2천만 원으로 크게 늘었고요.

지난해 전문기업 2개와 은행 4개뿐이던 민간플랫폼도 올해 12개까지 순차적으로 늘어납니다.

하지만 세액 공제 한도가 그대로이고, 법인과 단체의 참여도 여전히 불가능한데요.

이 때문에 법인 기부 허용과 민간 플랫폼 확대 등을 다룬 관련 법안이 4건 발의됐지만, 모두 국회에 계류 중입니다.

전문가들은 이 외에도 기부자를 대상으로 한 실증 분석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기부 동기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통해 대상별로 차별화된 기부 독려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기성세대보다 고향에 대한 인식이 낮은 젊은 세대는 가시적 보상이 중요한데요.

현재 농축수산물에 집중된 답례품 대신, 경험, 놀이, 참여를 중시하는 특성을 고려한 답례품 개발이 필요하고요.

사회적 인정욕구가 강한 기부자에게는 SNS에 기부 참여를 표시하는 로고나 기부자 인증 배지 등을 제공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 관광·취업·학업이나 혈연 등을 기반으로 한 관계인구를 잠재 기부자로 육성하기 위한 '감정적 유대감 증진 프로그램'도 대안으로 제시됐습니다.

전문가들은 또, "기부 기관에 대한 신뢰는 기부자의 기부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기부자 참여형 사업을 발굴해 신뢰를 구축하고 기부 현황과 기금사업에 대한 투명한 공개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시행 3년 차를 맞은 고향사랑 기부제.

해를 거듭할수록 나아지고 있지만, 아직 개선해야 할 부분들이 많죠.

제도의 성공적인 안착과 지속성을 위해서는 정부의 꾸준한 제도 보완뿐만 아니라 기부 활성화를 위한 자치단체의 치열한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같이경제' 오아영입니다.

그래픽:김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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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5-02-05 19:20:39
    • 수정2025-02-05 19:2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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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있는 소비를 위해 생활 속 경제 이슈를 짚어보는 '같이경제' 시간입니다.

지난해 12월부터 두 달간 진행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희망 2025 나눔 캠페인이 지난달 마무리됐습니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대구와 경북 모두 모금 목표금액을 초과 달성했는데요.

이웃 사랑뿐만 아니라 고향을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고향사랑 기부제도 인기가 뜨겁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올해로 시행 3년 차를 맞았는데요.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기부 실적을 분석한 결과 첫해였던 2023년보다 기부 금액과 기부 건수가 각각 35%와 4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경상북도는 104억 원이 모여 전남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았고, 상위 열 개 지자체 중 대구·경북에서는 영덕과 예천군이 포함됐습니다.

지역 간 이동을 보면 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의 기부가 1년 새 소폭 늘었고요.

대구 기부액의 절반가량이 경북으로 향하는 등 주요 거점 광역시에서 인근 도 지역으로 기부하는 경향도 확인됐습니다.

특히 제도 시행 취지인 지역 균형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비수도권 지자체 평균 모금액이 수도권의 3배가 넘었고요.

여든 아홉 개 인구감소지역의 평균 모금액도 그 외 지자체의 1.7배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더욱이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이후 전남 무안군에는 이틀 만에 2023년 모금액의 두 배가 모이는 등 지역을 위로하고 응원하는 창구로서 고향사랑기부제의 가치가 확인됐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또 시행 3년 차인 올해부터 달라지는 점도 많습니다.

구체적으로 보면요.

1인당 기부 상한액이 5백만 원에서 2천만 원으로 크게 늘었고요.

지난해 전문기업 2개와 은행 4개뿐이던 민간플랫폼도 올해 12개까지 순차적으로 늘어납니다.

하지만 세액 공제 한도가 그대로이고, 법인과 단체의 참여도 여전히 불가능한데요.

이 때문에 법인 기부 허용과 민간 플랫폼 확대 등을 다룬 관련 법안이 4건 발의됐지만, 모두 국회에 계류 중입니다.

전문가들은 이 외에도 기부자를 대상으로 한 실증 분석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기부 동기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통해 대상별로 차별화된 기부 독려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기성세대보다 고향에 대한 인식이 낮은 젊은 세대는 가시적 보상이 중요한데요.

현재 농축수산물에 집중된 답례품 대신, 경험, 놀이, 참여를 중시하는 특성을 고려한 답례품 개발이 필요하고요.

사회적 인정욕구가 강한 기부자에게는 SNS에 기부 참여를 표시하는 로고나 기부자 인증 배지 등을 제공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 관광·취업·학업이나 혈연 등을 기반으로 한 관계인구를 잠재 기부자로 육성하기 위한 '감정적 유대감 증진 프로그램'도 대안으로 제시됐습니다.

전문가들은 또, "기부 기관에 대한 신뢰는 기부자의 기부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기부자 참여형 사업을 발굴해 신뢰를 구축하고 기부 현황과 기금사업에 대한 투명한 공개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시행 3년 차를 맞은 고향사랑 기부제.

해를 거듭할수록 나아지고 있지만, 아직 개선해야 할 부분들이 많죠.

제도의 성공적인 안착과 지속성을 위해서는 정부의 꾸준한 제도 보완뿐만 아니라 기부 활성화를 위한 자치단체의 치열한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같이경제' 오아영입니다.

그래픽:김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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