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2분 40초’ 영상 첫 공개…“한계까지 절박한 선회”
입력 2025.04.08 (06:31)
수정 2025.04.08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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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제주항공 여객기가 무안공항에 착륙 중 폭발해 179명이 숨진 참사, 어제가(7일) 100일째 되는 날이었습니다.
사고 이후 원인 조사는 계속되고 있지만, 결정적 단서가 될 블랙박스 기록이 사고 전 4분 7초부터 끊기면서 그날의 진실은 여전히 미궁 속인데요.
KBS가 제주항공 2216편기의 마지막 2분 40초가 촬영된 영상을 확보했습니다.
먼저, 오정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영상이 시작된 시각은 사고 당일 오전 9시 0분 16초.
'메이데이', 제주항공 2216편 기장이 비상 선언을 하고 1분 20초가 지났을 때입니다.
["소리가 이상하더니만, 그래."]
무안공항 북쪽 상공에서 선회하기 시작하는 여객기.
갑자기 오른쪽 엔진에서 불과 연기가 뿜어져 나옵니다.
["저거, 저거!"]
폭발음 직후 기체가 휘청대더니.
["어, 떨어진다, 떨어진다!"]
바닥을 향해 급격히 떨어집니다.
["와 너무 낮은데! 어! 어!"]
["야야야! 못 올라온다, 못 올라온다, 못 올라온다!"]
이때 고도는 불과 52m, 아파트 17층 높이였습니다.
이후 가까스로 고도를 높이는데 성공한 여객기.
["올라온다, 올라온다, 올라온다!"]
활주로를 향해 우측으로 급격히 기웁니다.
["돌려라, 돌려라!"]
선회 마지막 구간, 기울어진 날개의 각도는 37도.
비행 중 여객기의 기울기는 보통 25도를 넘지 않습니다.
["제발, 제발, 제발! 뱅크(기울기)가 너무 심한데? 어어! 뱅크 너무 심해!"]
가까스로 활주로로 돌아온 기체, 그러나 랜딩기어, 바퀴는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바퀴, 바퀴, 바퀴, 바퀴야! 바퀴!"]
영상 시작부터 충돌까지 2분 40초.
["(활주로) 넘어가겠다…."]
블랙박스가 기록하지 못한 제주항공 2216편의 마지막 비행 모습입니다.
KBS 뉴스 오정현입니다.
영상편집:안영아/그래픽:박미주
제주항공 여객기가 무안공항에 착륙 중 폭발해 179명이 숨진 참사, 어제가(7일) 100일째 되는 날이었습니다.
사고 이후 원인 조사는 계속되고 있지만, 결정적 단서가 될 블랙박스 기록이 사고 전 4분 7초부터 끊기면서 그날의 진실은 여전히 미궁 속인데요.
KBS가 제주항공 2216편기의 마지막 2분 40초가 촬영된 영상을 확보했습니다.
먼저, 오정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영상이 시작된 시각은 사고 당일 오전 9시 0분 16초.
'메이데이', 제주항공 2216편 기장이 비상 선언을 하고 1분 20초가 지났을 때입니다.
["소리가 이상하더니만, 그래."]
무안공항 북쪽 상공에서 선회하기 시작하는 여객기.
갑자기 오른쪽 엔진에서 불과 연기가 뿜어져 나옵니다.
["저거, 저거!"]
폭발음 직후 기체가 휘청대더니.
["어, 떨어진다, 떨어진다!"]
바닥을 향해 급격히 떨어집니다.
["와 너무 낮은데! 어! 어!"]
["야야야! 못 올라온다, 못 올라온다, 못 올라온다!"]
이때 고도는 불과 52m, 아파트 17층 높이였습니다.
이후 가까스로 고도를 높이는데 성공한 여객기.
["올라온다, 올라온다, 올라온다!"]
활주로를 향해 우측으로 급격히 기웁니다.
["돌려라, 돌려라!"]
선회 마지막 구간, 기울어진 날개의 각도는 37도.
비행 중 여객기의 기울기는 보통 25도를 넘지 않습니다.
["제발, 제발, 제발! 뱅크(기울기)가 너무 심한데? 어어! 뱅크 너무 심해!"]
가까스로 활주로로 돌아온 기체, 그러나 랜딩기어, 바퀴는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바퀴, 바퀴, 바퀴, 바퀴야! 바퀴!"]
영상 시작부터 충돌까지 2분 40초.
["(활주로) 넘어가겠다…."]
블랙박스가 기록하지 못한 제주항공 2216편의 마지막 비행 모습입니다.
KBS 뉴스 오정현입니다.
영상편집:안영아/그래픽:박미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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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 ‘2분 40초’ 영상 첫 공개…“한계까지 절박한 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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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5-04-08 06:31:55
- 수정2025-04-08 08:01:37

[앵커]
제주항공 여객기가 무안공항에 착륙 중 폭발해 179명이 숨진 참사, 어제가(7일) 100일째 되는 날이었습니다.
사고 이후 원인 조사는 계속되고 있지만, 결정적 단서가 될 블랙박스 기록이 사고 전 4분 7초부터 끊기면서 그날의 진실은 여전히 미궁 속인데요.
KBS가 제주항공 2216편기의 마지막 2분 40초가 촬영된 영상을 확보했습니다.
먼저, 오정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영상이 시작된 시각은 사고 당일 오전 9시 0분 16초.
'메이데이', 제주항공 2216편 기장이 비상 선언을 하고 1분 20초가 지났을 때입니다.
["소리가 이상하더니만, 그래."]
무안공항 북쪽 상공에서 선회하기 시작하는 여객기.
갑자기 오른쪽 엔진에서 불과 연기가 뿜어져 나옵니다.
["저거, 저거!"]
폭발음 직후 기체가 휘청대더니.
["어, 떨어진다, 떨어진다!"]
바닥을 향해 급격히 떨어집니다.
["와 너무 낮은데! 어! 어!"]
["야야야! 못 올라온다, 못 올라온다, 못 올라온다!"]
이때 고도는 불과 52m, 아파트 17층 높이였습니다.
이후 가까스로 고도를 높이는데 성공한 여객기.
["올라온다, 올라온다, 올라온다!"]
활주로를 향해 우측으로 급격히 기웁니다.
["돌려라, 돌려라!"]
선회 마지막 구간, 기울어진 날개의 각도는 37도.
비행 중 여객기의 기울기는 보통 25도를 넘지 않습니다.
["제발, 제발, 제발! 뱅크(기울기)가 너무 심한데? 어어! 뱅크 너무 심해!"]
가까스로 활주로로 돌아온 기체, 그러나 랜딩기어, 바퀴는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바퀴, 바퀴, 바퀴, 바퀴야! 바퀴!"]
영상 시작부터 충돌까지 2분 40초.
["(활주로) 넘어가겠다…."]
블랙박스가 기록하지 못한 제주항공 2216편의 마지막 비행 모습입니다.
KBS 뉴스 오정현입니다.
영상편집:안영아/그래픽:박미주
제주항공 여객기가 무안공항에 착륙 중 폭발해 179명이 숨진 참사, 어제가(7일) 100일째 되는 날이었습니다.
사고 이후 원인 조사는 계속되고 있지만, 결정적 단서가 될 블랙박스 기록이 사고 전 4분 7초부터 끊기면서 그날의 진실은 여전히 미궁 속인데요.
KBS가 제주항공 2216편기의 마지막 2분 40초가 촬영된 영상을 확보했습니다.
먼저, 오정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영상이 시작된 시각은 사고 당일 오전 9시 0분 16초.
'메이데이', 제주항공 2216편 기장이 비상 선언을 하고 1분 20초가 지났을 때입니다.
["소리가 이상하더니만, 그래."]
무안공항 북쪽 상공에서 선회하기 시작하는 여객기.
갑자기 오른쪽 엔진에서 불과 연기가 뿜어져 나옵니다.
["저거, 저거!"]
폭발음 직후 기체가 휘청대더니.
["어, 떨어진다, 떨어진다!"]
바닥을 향해 급격히 떨어집니다.
["와 너무 낮은데! 어! 어!"]
["야야야! 못 올라온다, 못 올라온다, 못 올라온다!"]
이때 고도는 불과 52m, 아파트 17층 높이였습니다.
이후 가까스로 고도를 높이는데 성공한 여객기.
["올라온다, 올라온다, 올라온다!"]
활주로를 향해 우측으로 급격히 기웁니다.
["돌려라, 돌려라!"]
선회 마지막 구간, 기울어진 날개의 각도는 37도.
비행 중 여객기의 기울기는 보통 25도를 넘지 않습니다.
["제발, 제발, 제발! 뱅크(기울기)가 너무 심한데? 어어! 뱅크 너무 심해!"]
가까스로 활주로로 돌아온 기체, 그러나 랜딩기어, 바퀴는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바퀴, 바퀴, 바퀴, 바퀴야! 바퀴!"]
영상 시작부터 충돌까지 2분 40초.
["(활주로) 넘어가겠다…."]
블랙박스가 기록하지 못한 제주항공 2216편의 마지막 비행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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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정현 기자 ohh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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