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 휴전 동안 중국산 쟁이자”…미 업체들 ‘사재기’에 해운 운임 상승
입력 2025.05.16 (10:50)
수정 2025.05.16 (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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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중국 간 관세전쟁으로 중단됐던 중국산 제품의 미국 수출이 최근 두 나라 간 ‘관세 빅딜’로 재개되면서 화물 운송 비용도 치솟고 있습니다.
현지시각 15일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과 중국이 90일간 서로 간의 고율 관세를 내리기로 하면서 화물 운송 예약이 급증, 이번 주 중국발 미국 서부 해안까지의 해상 운임이 약 8% 올랐다고 싱가포르와 영국의 해운업계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해운 운송 요금은 향후 열흘 내에 50%가량 오를 전망이며, 이 경우 중국 상하이에서 미국 로스앤젤레스(LA)까지 컨테이너 운송료는 TEU, 즉 20피트 컨테이너 1개 당 3천 달러가 넘게 됩니다.
일부에서는 앞으로 3개월 동안 코로나 팬데믹 시기 최고치였던 TEU당 2만 달러까지 갈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옵니다.
싱가포르와 상하이의 중개업체들은 대형 운송사들이 이달 말까지의 운임을 이번 주보다 TEU당 약 900달러 높게 제시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영국 선박중개업체 브레마 쉽브로킹의 조나단 로치 애널리스트는 고율 관세 유예 기간이 한정(90일)돼 있어 “미국 수입업자들이 이 기간에 가능한 한 많은 물량을 들여와야 한다는 압박이 커졌다”면서 “운송 요금은 빠르게 올라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여름까지 화물선이 컨테이너를 가득 싣게 되고, 선박 운항도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운송업계 성수기는 아마존닷컴이나 월마트 같은 미국 대형 소매업체들이 신학기와 겨울 쇼핑 시즌을 앞두고 수입을 늘리는 7월부터 10월까지였지만, 이번 미중 합의로 그 시기가 당겨졌다는 분석입니다.
운송 업체 간 경쟁이 심해지면 일방적인 요금 인상이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이번에는 그럴 가능성이 없고, 이번달과 다음 달 초에 인상되는 운임은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HSBC는 최근 보고서에서 내다봤습니다.
대형 운송업체에 자문을 제공하는 베스푸치 마리타임의 라스 젠슨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수입업체들이 관세가 치솟을 때 잠시 두고 보자는 입장이었기 때문에 지금은 화물 운송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면서 “유예 기간에 빨리 수입하자는 수요가 몰려 화물 성수기는 짧고 치열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반면 90일간의 짧은 기간으로는 물동량이 크게 늘기 어렵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항만 진 세로카 전무는 관세 유예에도 불구하고 소매업체들은 이미 가격을 올렸으며, 이는 수요를 약화시키고 예약이나 운송비의 지속적인 상승을 억제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사진 출처 : AFP=연합뉴스]
현지시각 15일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과 중국이 90일간 서로 간의 고율 관세를 내리기로 하면서 화물 운송 예약이 급증, 이번 주 중국발 미국 서부 해안까지의 해상 운임이 약 8% 올랐다고 싱가포르와 영국의 해운업계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해운 운송 요금은 향후 열흘 내에 50%가량 오를 전망이며, 이 경우 중국 상하이에서 미국 로스앤젤레스(LA)까지 컨테이너 운송료는 TEU, 즉 20피트 컨테이너 1개 당 3천 달러가 넘게 됩니다.
일부에서는 앞으로 3개월 동안 코로나 팬데믹 시기 최고치였던 TEU당 2만 달러까지 갈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옵니다.
싱가포르와 상하이의 중개업체들은 대형 운송사들이 이달 말까지의 운임을 이번 주보다 TEU당 약 900달러 높게 제시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영국 선박중개업체 브레마 쉽브로킹의 조나단 로치 애널리스트는 고율 관세 유예 기간이 한정(90일)돼 있어 “미국 수입업자들이 이 기간에 가능한 한 많은 물량을 들여와야 한다는 압박이 커졌다”면서 “운송 요금은 빠르게 올라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여름까지 화물선이 컨테이너를 가득 싣게 되고, 선박 운항도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운송업계 성수기는 아마존닷컴이나 월마트 같은 미국 대형 소매업체들이 신학기와 겨울 쇼핑 시즌을 앞두고 수입을 늘리는 7월부터 10월까지였지만, 이번 미중 합의로 그 시기가 당겨졌다는 분석입니다.
운송 업체 간 경쟁이 심해지면 일방적인 요금 인상이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이번에는 그럴 가능성이 없고, 이번달과 다음 달 초에 인상되는 운임은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HSBC는 최근 보고서에서 내다봤습니다.
대형 운송업체에 자문을 제공하는 베스푸치 마리타임의 라스 젠슨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수입업체들이 관세가 치솟을 때 잠시 두고 보자는 입장이었기 때문에 지금은 화물 운송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면서 “유예 기간에 빨리 수입하자는 수요가 몰려 화물 성수기는 짧고 치열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반면 90일간의 짧은 기간으로는 물동량이 크게 늘기 어렵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항만 진 세로카 전무는 관세 유예에도 불구하고 소매업체들은 이미 가격을 올렸으며, 이는 수요를 약화시키고 예약이나 운송비의 지속적인 상승을 억제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사진 출처 : AFP=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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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5-05-16 10:50:36
- 수정2025-05-16 11:11:10

미국과 중국 간 관세전쟁으로 중단됐던 중국산 제품의 미국 수출이 최근 두 나라 간 ‘관세 빅딜’로 재개되면서 화물 운송 비용도 치솟고 있습니다.
현지시각 15일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과 중국이 90일간 서로 간의 고율 관세를 내리기로 하면서 화물 운송 예약이 급증, 이번 주 중국발 미국 서부 해안까지의 해상 운임이 약 8% 올랐다고 싱가포르와 영국의 해운업계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해운 운송 요금은 향후 열흘 내에 50%가량 오를 전망이며, 이 경우 중국 상하이에서 미국 로스앤젤레스(LA)까지 컨테이너 운송료는 TEU, 즉 20피트 컨테이너 1개 당 3천 달러가 넘게 됩니다.
일부에서는 앞으로 3개월 동안 코로나 팬데믹 시기 최고치였던 TEU당 2만 달러까지 갈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옵니다.
싱가포르와 상하이의 중개업체들은 대형 운송사들이 이달 말까지의 운임을 이번 주보다 TEU당 약 900달러 높게 제시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영국 선박중개업체 브레마 쉽브로킹의 조나단 로치 애널리스트는 고율 관세 유예 기간이 한정(90일)돼 있어 “미국 수입업자들이 이 기간에 가능한 한 많은 물량을 들여와야 한다는 압박이 커졌다”면서 “운송 요금은 빠르게 올라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여름까지 화물선이 컨테이너를 가득 싣게 되고, 선박 운항도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운송업계 성수기는 아마존닷컴이나 월마트 같은 미국 대형 소매업체들이 신학기와 겨울 쇼핑 시즌을 앞두고 수입을 늘리는 7월부터 10월까지였지만, 이번 미중 합의로 그 시기가 당겨졌다는 분석입니다.
운송 업체 간 경쟁이 심해지면 일방적인 요금 인상이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이번에는 그럴 가능성이 없고, 이번달과 다음 달 초에 인상되는 운임은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HSBC는 최근 보고서에서 내다봤습니다.
대형 운송업체에 자문을 제공하는 베스푸치 마리타임의 라스 젠슨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수입업체들이 관세가 치솟을 때 잠시 두고 보자는 입장이었기 때문에 지금은 화물 운송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면서 “유예 기간에 빨리 수입하자는 수요가 몰려 화물 성수기는 짧고 치열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반면 90일간의 짧은 기간으로는 물동량이 크게 늘기 어렵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항만 진 세로카 전무는 관세 유예에도 불구하고 소매업체들은 이미 가격을 올렸으며, 이는 수요를 약화시키고 예약이나 운송비의 지속적인 상승을 억제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사진 출처 : AFP=연합뉴스]
현지시각 15일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과 중국이 90일간 서로 간의 고율 관세를 내리기로 하면서 화물 운송 예약이 급증, 이번 주 중국발 미국 서부 해안까지의 해상 운임이 약 8% 올랐다고 싱가포르와 영국의 해운업계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해운 운송 요금은 향후 열흘 내에 50%가량 오를 전망이며, 이 경우 중국 상하이에서 미국 로스앤젤레스(LA)까지 컨테이너 운송료는 TEU, 즉 20피트 컨테이너 1개 당 3천 달러가 넘게 됩니다.
일부에서는 앞으로 3개월 동안 코로나 팬데믹 시기 최고치였던 TEU당 2만 달러까지 갈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옵니다.
싱가포르와 상하이의 중개업체들은 대형 운송사들이 이달 말까지의 운임을 이번 주보다 TEU당 약 900달러 높게 제시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영국 선박중개업체 브레마 쉽브로킹의 조나단 로치 애널리스트는 고율 관세 유예 기간이 한정(90일)돼 있어 “미국 수입업자들이 이 기간에 가능한 한 많은 물량을 들여와야 한다는 압박이 커졌다”면서 “운송 요금은 빠르게 올라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여름까지 화물선이 컨테이너를 가득 싣게 되고, 선박 운항도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운송업계 성수기는 아마존닷컴이나 월마트 같은 미국 대형 소매업체들이 신학기와 겨울 쇼핑 시즌을 앞두고 수입을 늘리는 7월부터 10월까지였지만, 이번 미중 합의로 그 시기가 당겨졌다는 분석입니다.
운송 업체 간 경쟁이 심해지면 일방적인 요금 인상이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이번에는 그럴 가능성이 없고, 이번달과 다음 달 초에 인상되는 운임은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HSBC는 최근 보고서에서 내다봤습니다.
대형 운송업체에 자문을 제공하는 베스푸치 마리타임의 라스 젠슨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수입업체들이 관세가 치솟을 때 잠시 두고 보자는 입장이었기 때문에 지금은 화물 운송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면서 “유예 기간에 빨리 수입하자는 수요가 몰려 화물 성수기는 짧고 치열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반면 90일간의 짧은 기간으로는 물동량이 크게 늘기 어렵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항만 진 세로카 전무는 관세 유예에도 불구하고 소매업체들은 이미 가격을 올렸으며, 이는 수요를 약화시키고 예약이나 운송비의 지속적인 상승을 억제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사진 출처 : AFP=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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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민효 기자 gongga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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