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병원 근처 횡단보도 보행 시간 길어진다
입력 2025.05.25 (07:17)
수정 2025.05.25 (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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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해마다 줄어드는 추셉니다.
그런데 보행자 교통사고는 예욉니다.
지난해엔 오히려 늘었는데요.
특히 고령자 사고 비율이 높습니다.
지난해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는 920명입니다.
10명 중 7명 가까이는 65세 이상 고령자인데요.
걸음이 느리다 보니, 보행 신호 안에 길을 다 건너지 못해서 사고 위험이 커지는 겁니다.
도로교통공단 조사 결과를 보면 일반 성인의 평균 보행속도는 1초당 1.29m. 하지만 65세 이상 고령자는 1.13m로 더 느립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 안에 1,000곳을 정해서 횡단보도 보행 신호 시간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지팡이나 보행 보조기구를 사용하는 취약층을 감안해 보행 시간을 30%가량 더 확보합니다.
이렇게 되면, 20미터 횡단보도의 경우 녹색 신호가 기존 20초에서 26초로 늘어나게 되는데요.
전통시장이나 병원 근처 등 고령자 통행이 잦은 곳이 우선 적용 대상입니다.
그런데 보행자 교통사고는 예욉니다.
지난해엔 오히려 늘었는데요.
특히 고령자 사고 비율이 높습니다.
지난해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는 920명입니다.
10명 중 7명 가까이는 65세 이상 고령자인데요.
걸음이 느리다 보니, 보행 신호 안에 길을 다 건너지 못해서 사고 위험이 커지는 겁니다.
도로교통공단 조사 결과를 보면 일반 성인의 평균 보행속도는 1초당 1.29m. 하지만 65세 이상 고령자는 1.13m로 더 느립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 안에 1,000곳을 정해서 횡단보도 보행 신호 시간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지팡이나 보행 보조기구를 사용하는 취약층을 감안해 보행 시간을 30%가량 더 확보합니다.
이렇게 되면, 20미터 횡단보도의 경우 녹색 신호가 기존 20초에서 26초로 늘어나게 되는데요.
전통시장이나 병원 근처 등 고령자 통행이 잦은 곳이 우선 적용 대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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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병원 근처 횡단보도 보행 시간 길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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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5-05-25 07:17:03
- 수정2025-05-25 07:27:24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해마다 줄어드는 추셉니다.
그런데 보행자 교통사고는 예욉니다.
지난해엔 오히려 늘었는데요.
특히 고령자 사고 비율이 높습니다.
지난해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는 920명입니다.
10명 중 7명 가까이는 65세 이상 고령자인데요.
걸음이 느리다 보니, 보행 신호 안에 길을 다 건너지 못해서 사고 위험이 커지는 겁니다.
도로교통공단 조사 결과를 보면 일반 성인의 평균 보행속도는 1초당 1.29m. 하지만 65세 이상 고령자는 1.13m로 더 느립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 안에 1,000곳을 정해서 횡단보도 보행 신호 시간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지팡이나 보행 보조기구를 사용하는 취약층을 감안해 보행 시간을 30%가량 더 확보합니다.
이렇게 되면, 20미터 횡단보도의 경우 녹색 신호가 기존 20초에서 26초로 늘어나게 되는데요.
전통시장이나 병원 근처 등 고령자 통행이 잦은 곳이 우선 적용 대상입니다.
그런데 보행자 교통사고는 예욉니다.
지난해엔 오히려 늘었는데요.
특히 고령자 사고 비율이 높습니다.
지난해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는 920명입니다.
10명 중 7명 가까이는 65세 이상 고령자인데요.
걸음이 느리다 보니, 보행 신호 안에 길을 다 건너지 못해서 사고 위험이 커지는 겁니다.
도로교통공단 조사 결과를 보면 일반 성인의 평균 보행속도는 1초당 1.29m. 하지만 65세 이상 고령자는 1.13m로 더 느립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 안에 1,000곳을 정해서 횡단보도 보행 신호 시간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지팡이나 보행 보조기구를 사용하는 취약층을 감안해 보행 시간을 30%가량 더 확보합니다.
이렇게 되면, 20미터 횡단보도의 경우 녹색 신호가 기존 20초에서 26초로 늘어나게 되는데요.
전통시장이나 병원 근처 등 고령자 통행이 잦은 곳이 우선 적용 대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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