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분권 없는 지방자치…소멸하는 지역
입력 2025.05.29 (10:07)
수정 2025.05.29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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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대선 후보들은 지역소멸을 막는다며 균형발전과 지역 주요 현안 해결을 공약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정분권 없는 지방자치가 앞으로도 계속된다면 지역 소멸은 가속화할 수 밖에 없습니다.
김종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아파트나 땅을 사면 내는 취득세.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제공받을 때 내는 부가가치세에 포함된 지방소비세.
중앙정부가 아니라 지방자치단체가 징수해서 지역 공공사업과 주민 복지 등에 쓰는 지방세입니다.
지난해 전체 조세에서 국세 대비 지방세 비율은 23.2퍼센트.
문재인 정부는 이 지방세 비율을 30퍼센트, 장기적으로는 40퍼센트까지 늘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홍남기/당시 국무조정실장/2018년 10월 : "중앙정부의 기능과 재원을 지방정부로 대폭 이양함으로써 2022년까지 국세 대 지방세 비율을 7:3으로 개선해 나간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방세 비율은 2020년을 정점으로 계속 줄어들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들의 재정자립도와 재정자주도도 더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지역이 스스로 살림을 꾸릴 수 있는 능력도 쓸 곳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는 권한도 계속 줄어들고 있는 겁니다.
부족한 재정은 중앙정부가 나눠주는 지방교부세와 국고보조금 등으로 메꾸고 있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들은 중앙정부 눈치를 보며 목을 맬 수밖에 없습니다.
지역 자체사업을 기획하는 것도, 집행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이재원/교수/부경대 행정복지학부/지난달 29일/국회 정책세미나 : "지방은 자기 돈이 없다. 중앙정부 사업을 하는데 자기 돈을 그냥 마중물로 간 거기 때문에 지방의 재정은 다 중앙정부의 돈이다. 이쯤 되면 자체사업은 없습니다."]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지방세 수입과 중앙정부 이전 재원은 다 줄어드는 반면 사회복지 지출은 계속 늘어나는 건 더 큰 문제입니다.
[홍준현/교수/중앙대 공공인재학부/지난달 29일/국회 정책세미나 : "중앙정부가 지방정부를 지원해 줄 수 있는 재정적 여력도 과거에 계속 증가해 왔던 것이 앞으로 유지될까 하는 측면에서는 굉장히 회의적이다..."]
자치와 분권이 시늉뿐인 강고한 중앙집권 체제에서 중앙정부와 여의도 국회는 수도권에 계속 자원을 집중하는 정책과 법률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민원/지방분권전국회의 공동대표/전 국가균형발전위원장 : "많은 분들은 균형발전 그러면 중앙정부 돈을 빼다가 지방에다 갖다주는 거라고 생각을 하지만 그거보다는 지방에다가 권력을 주는 거다."]
재정분권을 확대하지 않으면 지방 재정은 더 나빠질 수밖에 없고 지역 소멸 속도는 더 빨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상민/익산참여연대 사무처장 : "재정분권은 실질성이 담보돼야 하는 거고 그런 측면 속에서 지방교부세 세율과 지방소비세 세율 증가가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고 방안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재정분권 확대가 지역 간 불균형을 심화시킬 수 있고 균형발전을 하려면 중앙정부의 조정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지역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제약하는 모든 균형발전 정책은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KBS 뉴스 김종환입니다.
대선 후보들은 지역소멸을 막는다며 균형발전과 지역 주요 현안 해결을 공약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정분권 없는 지방자치가 앞으로도 계속된다면 지역 소멸은 가속화할 수 밖에 없습니다.
김종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아파트나 땅을 사면 내는 취득세.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제공받을 때 내는 부가가치세에 포함된 지방소비세.
중앙정부가 아니라 지방자치단체가 징수해서 지역 공공사업과 주민 복지 등에 쓰는 지방세입니다.
지난해 전체 조세에서 국세 대비 지방세 비율은 23.2퍼센트.
문재인 정부는 이 지방세 비율을 30퍼센트, 장기적으로는 40퍼센트까지 늘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홍남기/당시 국무조정실장/2018년 10월 : "중앙정부의 기능과 재원을 지방정부로 대폭 이양함으로써 2022년까지 국세 대 지방세 비율을 7:3으로 개선해 나간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방세 비율은 2020년을 정점으로 계속 줄어들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들의 재정자립도와 재정자주도도 더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지역이 스스로 살림을 꾸릴 수 있는 능력도 쓸 곳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는 권한도 계속 줄어들고 있는 겁니다.
부족한 재정은 중앙정부가 나눠주는 지방교부세와 국고보조금 등으로 메꾸고 있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들은 중앙정부 눈치를 보며 목을 맬 수밖에 없습니다.
지역 자체사업을 기획하는 것도, 집행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이재원/교수/부경대 행정복지학부/지난달 29일/국회 정책세미나 : "지방은 자기 돈이 없다. 중앙정부 사업을 하는데 자기 돈을 그냥 마중물로 간 거기 때문에 지방의 재정은 다 중앙정부의 돈이다. 이쯤 되면 자체사업은 없습니다."]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지방세 수입과 중앙정부 이전 재원은 다 줄어드는 반면 사회복지 지출은 계속 늘어나는 건 더 큰 문제입니다.
[홍준현/교수/중앙대 공공인재학부/지난달 29일/국회 정책세미나 : "중앙정부가 지방정부를 지원해 줄 수 있는 재정적 여력도 과거에 계속 증가해 왔던 것이 앞으로 유지될까 하는 측면에서는 굉장히 회의적이다..."]
자치와 분권이 시늉뿐인 강고한 중앙집권 체제에서 중앙정부와 여의도 국회는 수도권에 계속 자원을 집중하는 정책과 법률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민원/지방분권전국회의 공동대표/전 국가균형발전위원장 : "많은 분들은 균형발전 그러면 중앙정부 돈을 빼다가 지방에다 갖다주는 거라고 생각을 하지만 그거보다는 지방에다가 권력을 주는 거다."]
재정분권을 확대하지 않으면 지방 재정은 더 나빠질 수밖에 없고 지역 소멸 속도는 더 빨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상민/익산참여연대 사무처장 : "재정분권은 실질성이 담보돼야 하는 거고 그런 측면 속에서 지방교부세 세율과 지방소비세 세율 증가가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고 방안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재정분권 확대가 지역 간 불균형을 심화시킬 수 있고 균형발전을 하려면 중앙정부의 조정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지역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제약하는 모든 균형발전 정책은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KBS 뉴스 김종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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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5-05-29 10: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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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선 후보들은 지역소멸을 막는다며 균형발전과 지역 주요 현안 해결을 공약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정분권 없는 지방자치가 앞으로도 계속된다면 지역 소멸은 가속화할 수 밖에 없습니다.
김종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아파트나 땅을 사면 내는 취득세.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제공받을 때 내는 부가가치세에 포함된 지방소비세.
중앙정부가 아니라 지방자치단체가 징수해서 지역 공공사업과 주민 복지 등에 쓰는 지방세입니다.
지난해 전체 조세에서 국세 대비 지방세 비율은 23.2퍼센트.
문재인 정부는 이 지방세 비율을 30퍼센트, 장기적으로는 40퍼센트까지 늘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홍남기/당시 국무조정실장/2018년 10월 : "중앙정부의 기능과 재원을 지방정부로 대폭 이양함으로써 2022년까지 국세 대 지방세 비율을 7:3으로 개선해 나간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방세 비율은 2020년을 정점으로 계속 줄어들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들의 재정자립도와 재정자주도도 더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지역이 스스로 살림을 꾸릴 수 있는 능력도 쓸 곳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는 권한도 계속 줄어들고 있는 겁니다.
부족한 재정은 중앙정부가 나눠주는 지방교부세와 국고보조금 등으로 메꾸고 있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들은 중앙정부 눈치를 보며 목을 맬 수밖에 없습니다.
지역 자체사업을 기획하는 것도, 집행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이재원/교수/부경대 행정복지학부/지난달 29일/국회 정책세미나 : "지방은 자기 돈이 없다. 중앙정부 사업을 하는데 자기 돈을 그냥 마중물로 간 거기 때문에 지방의 재정은 다 중앙정부의 돈이다. 이쯤 되면 자체사업은 없습니다."]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지방세 수입과 중앙정부 이전 재원은 다 줄어드는 반면 사회복지 지출은 계속 늘어나는 건 더 큰 문제입니다.
[홍준현/교수/중앙대 공공인재학부/지난달 29일/국회 정책세미나 : "중앙정부가 지방정부를 지원해 줄 수 있는 재정적 여력도 과거에 계속 증가해 왔던 것이 앞으로 유지될까 하는 측면에서는 굉장히 회의적이다..."]
자치와 분권이 시늉뿐인 강고한 중앙집권 체제에서 중앙정부와 여의도 국회는 수도권에 계속 자원을 집중하는 정책과 법률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민원/지방분권전국회의 공동대표/전 국가균형발전위원장 : "많은 분들은 균형발전 그러면 중앙정부 돈을 빼다가 지방에다 갖다주는 거라고 생각을 하지만 그거보다는 지방에다가 권력을 주는 거다."]
재정분권을 확대하지 않으면 지방 재정은 더 나빠질 수밖에 없고 지역 소멸 속도는 더 빨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상민/익산참여연대 사무처장 : "재정분권은 실질성이 담보돼야 하는 거고 그런 측면 속에서 지방교부세 세율과 지방소비세 세율 증가가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고 방안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재정분권 확대가 지역 간 불균형을 심화시킬 수 있고 균형발전을 하려면 중앙정부의 조정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지역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제약하는 모든 균형발전 정책은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KBS 뉴스 김종환입니다.
대선 후보들은 지역소멸을 막는다며 균형발전과 지역 주요 현안 해결을 공약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정분권 없는 지방자치가 앞으로도 계속된다면 지역 소멸은 가속화할 수 밖에 없습니다.
김종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아파트나 땅을 사면 내는 취득세.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제공받을 때 내는 부가가치세에 포함된 지방소비세.
중앙정부가 아니라 지방자치단체가 징수해서 지역 공공사업과 주민 복지 등에 쓰는 지방세입니다.
지난해 전체 조세에서 국세 대비 지방세 비율은 23.2퍼센트.
문재인 정부는 이 지방세 비율을 30퍼센트, 장기적으로는 40퍼센트까지 늘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홍남기/당시 국무조정실장/2018년 10월 : "중앙정부의 기능과 재원을 지방정부로 대폭 이양함으로써 2022년까지 국세 대 지방세 비율을 7:3으로 개선해 나간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방세 비율은 2020년을 정점으로 계속 줄어들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들의 재정자립도와 재정자주도도 더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지역이 스스로 살림을 꾸릴 수 있는 능력도 쓸 곳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는 권한도 계속 줄어들고 있는 겁니다.
부족한 재정은 중앙정부가 나눠주는 지방교부세와 국고보조금 등으로 메꾸고 있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들은 중앙정부 눈치를 보며 목을 맬 수밖에 없습니다.
지역 자체사업을 기획하는 것도, 집행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이재원/교수/부경대 행정복지학부/지난달 29일/국회 정책세미나 : "지방은 자기 돈이 없다. 중앙정부 사업을 하는데 자기 돈을 그냥 마중물로 간 거기 때문에 지방의 재정은 다 중앙정부의 돈이다. 이쯤 되면 자체사업은 없습니다."]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지방세 수입과 중앙정부 이전 재원은 다 줄어드는 반면 사회복지 지출은 계속 늘어나는 건 더 큰 문제입니다.
[홍준현/교수/중앙대 공공인재학부/지난달 29일/국회 정책세미나 : "중앙정부가 지방정부를 지원해 줄 수 있는 재정적 여력도 과거에 계속 증가해 왔던 것이 앞으로 유지될까 하는 측면에서는 굉장히 회의적이다..."]
자치와 분권이 시늉뿐인 강고한 중앙집권 체제에서 중앙정부와 여의도 국회는 수도권에 계속 자원을 집중하는 정책과 법률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민원/지방분권전국회의 공동대표/전 국가균형발전위원장 : "많은 분들은 균형발전 그러면 중앙정부 돈을 빼다가 지방에다 갖다주는 거라고 생각을 하지만 그거보다는 지방에다가 권력을 주는 거다."]
재정분권을 확대하지 않으면 지방 재정은 더 나빠질 수밖에 없고 지역 소멸 속도는 더 빨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상민/익산참여연대 사무처장 : "재정분권은 실질성이 담보돼야 하는 거고 그런 측면 속에서 지방교부세 세율과 지방소비세 세율 증가가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고 방안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재정분권 확대가 지역 간 불균형을 심화시킬 수 있고 균형발전을 하려면 중앙정부의 조정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지역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제약하는 모든 균형발전 정책은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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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환 기자 kj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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