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인데 문 못열어”…중국 전기차 신흥강자의 ‘몰락’ [영상]

입력 2025.05.31 (15:45) 수정 2025.05.31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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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퇴근 길…. 갑자기 내 차의 문이 잠겨 오도 가도 못하면 얼마나 당황스러울까요?

중국 전기차 업체 '너자(哪吒)자동차'의 차주 40만여 명에 닥친 현실입니다. 너자 차주들은 올해 초부터 차량을 제어하는 시스템 연결이 불안정해지더니, 이달 들어서는 제어 앱에 문제가 생겨 차 안에 갇히거나, 운행 중에 내비게이션이 갑자기 끊겨 위험천만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온라인상에 속속 성토 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한 너자 차주는 "앱으로 차량 문을 열 수 없어서 밤늦게 지하 주차장에 30분 동안 갇혀 있었다"며 "결국 견인차를 불렀다"고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다른 차주는 "네트워크 연결이 끊기면서 에어컨조차 켤 수 없다"며 "시동을 걸 때마다 차량이 제대로 작동할지 도박을 하는 기분"이라는 글을 SNS에 남겼습니다.

중국 누리꾼들은 "너자 차주들이 '디지털 난민'이 됐다"며 "전기차에도 차라리 일반 자동차처럼 기계식 버튼과 핸들, 자동차 열쇠를 적용하는 게 더 안전하겠다"는 의견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2022년 15만 대의 차를 팔며 중국 전기차 시장의 '신흥 강자'로 급부상했던 너자 자동차.
3년 동안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2022년 너자자동차는 우리돈 1,500만 원 대의 초저가 전기차로 중국 젊은 세대의 인기를 끌었습니다.

한 달에 만 2천 대를 팔아치울 정도로 폭발적인 반응을 누리면서 '신흥 강자', '다크호스'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 '초저가 전략'이 몇 년 뒤 너자 자동차의 발목을 잡은 겁니다.

중국 경제매체들은 2021년부터 2023년까지 너자 자동차의 누적 손실액이 180억 위안(약 3조 4,500억 원)에 달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심지어 '데이터 요금'을 체납해 수일 동안 인터넷 연결이 끊기면서 시중에 이미 공급된 40만여 대의 너자 자동차의 시스템 앱에까지 문제가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1월 너자 자동차의 판매량은 100여 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증권시보는 "항저우시의 너자 자동차 서비스센터 여러 곳이 이미 문을 닫았다"며 "운영을 하는 서비스센터도 일부 모델의 부품이 부족해 수리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최근 보도했습니다.

중국 전기차 업계에서는 현재 지각변동에 가까운 시장 재편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만 웨이마 자동차(威马)와 가오허자동차(高合), 지웨 자동차(极越),헝다 자동차(恒大) 등 10여 곳의 전기차 업체가 폐업하거나 사실상 시장에서 퇴출당했습니다.

대규모 투자유치 후에도 기술력 부족으로 판매에 실패했고, 지속적인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빚이 쌓여 회생하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여기에 테슬라와 비야디(BYD) 등 선도 기업들의 '가격 인하 경쟁' 속에 '수익성 악화'를 견디지 못한 점도 주요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전기차 배터리 부문에서도 구조조정이 진행되는 중입니다. <중국 자동차 동력 배터리 산업 연합> 통계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는 2020년 72개에서 2023년 52개로 줄었습니다. 상위 업체인 CATL과 비야디(BYD)의 비중이 70%대까지 올라서며 중소 업체들의 퇴출이 빨라지고 있는 겁니다.

중국 전기차 산업을 키우기 위해 '보조금'을 퍼주던 중국 정부가 '시장 자율'과 '세제 지원' 중심으로 정책을 바꾼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사업의 '과잉투자'를 정리하기 위해 지원을 축소하며 자연스러운 구조조정을 유도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샤오펑 자동차의 CEO 허샤오펑(何小鹏)은 최근 인터뷰에서 “과거 300개의 스타트업 중 100개만 살아남았고, 지금은 50개 미만이 남았다. 앞으로 10년 이내에 주요 완성차 업체는 7곳 정도 로 압축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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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5-05-31 15:45:09
    • 수정2025-05-31 16: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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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퇴근 길…. 갑자기 내 차의 문이 잠겨 오도 가도 못하면 얼마나 당황스러울까요?

중국 전기차 업체 '너자(哪吒)자동차'의 차주 40만여 명에 닥친 현실입니다. 너자 차주들은 올해 초부터 차량을 제어하는 시스템 연결이 불안정해지더니, 이달 들어서는 제어 앱에 문제가 생겨 차 안에 갇히거나, 운행 중에 내비게이션이 갑자기 끊겨 위험천만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온라인상에 속속 성토 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한 너자 차주는 "앱으로 차량 문을 열 수 없어서 밤늦게 지하 주차장에 30분 동안 갇혀 있었다"며 "결국 견인차를 불렀다"고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다른 차주는 "네트워크 연결이 끊기면서 에어컨조차 켤 수 없다"며 "시동을 걸 때마다 차량이 제대로 작동할지 도박을 하는 기분"이라는 글을 SNS에 남겼습니다.

중국 누리꾼들은 "너자 차주들이 '디지털 난민'이 됐다"며 "전기차에도 차라리 일반 자동차처럼 기계식 버튼과 핸들, 자동차 열쇠를 적용하는 게 더 안전하겠다"는 의견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2022년 15만 대의 차를 팔며 중국 전기차 시장의 '신흥 강자'로 급부상했던 너자 자동차.
3년 동안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2022년 너자자동차는 우리돈 1,500만 원 대의 초저가 전기차로 중국 젊은 세대의 인기를 끌었습니다.

한 달에 만 2천 대를 팔아치울 정도로 폭발적인 반응을 누리면서 '신흥 강자', '다크호스'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 '초저가 전략'이 몇 년 뒤 너자 자동차의 발목을 잡은 겁니다.

중국 경제매체들은 2021년부터 2023년까지 너자 자동차의 누적 손실액이 180억 위안(약 3조 4,500억 원)에 달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심지어 '데이터 요금'을 체납해 수일 동안 인터넷 연결이 끊기면서 시중에 이미 공급된 40만여 대의 너자 자동차의 시스템 앱에까지 문제가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1월 너자 자동차의 판매량은 100여 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증권시보는 "항저우시의 너자 자동차 서비스센터 여러 곳이 이미 문을 닫았다"며 "운영을 하는 서비스센터도 일부 모델의 부품이 부족해 수리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최근 보도했습니다.

중국 전기차 업계에서는 현재 지각변동에 가까운 시장 재편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만 웨이마 자동차(威马)와 가오허자동차(高合), 지웨 자동차(极越),헝다 자동차(恒大) 등 10여 곳의 전기차 업체가 폐업하거나 사실상 시장에서 퇴출당했습니다.

대규모 투자유치 후에도 기술력 부족으로 판매에 실패했고, 지속적인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빚이 쌓여 회생하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여기에 테슬라와 비야디(BYD) 등 선도 기업들의 '가격 인하 경쟁' 속에 '수익성 악화'를 견디지 못한 점도 주요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전기차 배터리 부문에서도 구조조정이 진행되는 중입니다. <중국 자동차 동력 배터리 산업 연합> 통계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는 2020년 72개에서 2023년 52개로 줄었습니다. 상위 업체인 CATL과 비야디(BYD)의 비중이 70%대까지 올라서며 중소 업체들의 퇴출이 빨라지고 있는 겁니다.

중국 전기차 산업을 키우기 위해 '보조금'을 퍼주던 중국 정부가 '시장 자율'과 '세제 지원' 중심으로 정책을 바꾼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사업의 '과잉투자'를 정리하기 위해 지원을 축소하며 자연스러운 구조조정을 유도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샤오펑 자동차의 CEO 허샤오펑(何小鹏)은 최근 인터뷰에서 “과거 300개의 스타트업 중 100개만 살아남았고, 지금은 50개 미만이 남았다. 앞으로 10년 이내에 주요 완성차 업체는 7곳 정도 로 압축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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