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형 트램’?…“사업비·BRT 노선 중복” 관건

입력 2025.06.02 (21:45) 수정 2025.06.02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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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인구 100만 명, 창원의 유일한 대중교통, 시내버스가 파업할 경우 시민 불편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창원시가 최근 수소 트램을 이용한 도시철도 노선을 결정했는데, 막대한 사업비와 BRT 노선 중복 등이 풀어야 할 과젭니다.

이대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세계 최초로 창원에서 실증화에 성공한 수소 전기 트램입니다.

기존 전차와 달리 송전선은 물론, 배출 오염물질도 없습니다.

버스 3대를 이어놓은 길이에, 탑승 인원이 기존 버스보다 6배가량 많습니다.

이런 수소 트램을 이용한 도시철도 사전 타당성 조사를 한 창원시가 최근 최적 노선을 결정했습니다.

마산합포구 월영동에서 출발해 창원시청을 거쳐 진해구청까지 모두 33.2km 구간!

이용 수요가 많고, 마산과 진해, 창원 전역을 연계해, 경제성, 지역 균형발전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관건은 막대한 사업비입니다.

이번 용역 조사 결과, 사업비는 기존 6천8백억 원에서 1조 6백억 원으로 1.5배 증가했습니다.

이 중 40%, 4천억 원가량을 창원시와 경상남도가 부담해야 하고, 시내버스처럼 운영상 적자도 불가피합니다.

11년 전 창원시가 이 사업을 포기한 한 이유도 연간 3백억 원의 운영 적자 우려 때문입니다.

[박해정/창원시의원 : "김해시 같은 경우에 (경전철 때문에) 2030년도까지 1조 원에 이르는 재정 적자가 발생할 거라고 하죠. 창원시의 재정에 대한 압박이 앞으로 계속 가해질 텐데…."]

규제도 문제입니다.

현행법상 일반 차선과 트램 노선의 경우, 안전상의 이유로 20% 이상 혼용을 금지하고 있는 상황, 하지만 트램 노선은 BRT 노선과 절반 이상 겹칩니다.

이 때문에 창원시는 법 개정 청원과 함께, 최근 규제가 완화된 무궤도 굴절버스 도입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김정호/창원시 신교통추진단장 : "대전에서 무궤도 트램 부분을 규제 제도 유예 절차를 거쳐서 진행하고 있는데, (저희도) 국토부와 협의를 해서 다각적으로 검토를 해 나가겠습니다."]

창원시는 노선이 확정된 만큼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에 도전할 계획이라면서도, 재원 마련과 제도 정비 등이 전제돼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입니다.

KBS 뉴스 이대완입니다.

촬영기자:지승환/그래픽:백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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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원형 트램’?…“사업비·BRT 노선 중복” 관건
    • 입력 2025-06-02 21:45:32
    • 수정2025-06-02 22:07:10
    뉴스9(창원)
[앵커]

인구 100만 명, 창원의 유일한 대중교통, 시내버스가 파업할 경우 시민 불편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창원시가 최근 수소 트램을 이용한 도시철도 노선을 결정했는데, 막대한 사업비와 BRT 노선 중복 등이 풀어야 할 과젭니다.

이대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세계 최초로 창원에서 실증화에 성공한 수소 전기 트램입니다.

기존 전차와 달리 송전선은 물론, 배출 오염물질도 없습니다.

버스 3대를 이어놓은 길이에, 탑승 인원이 기존 버스보다 6배가량 많습니다.

이런 수소 트램을 이용한 도시철도 사전 타당성 조사를 한 창원시가 최근 최적 노선을 결정했습니다.

마산합포구 월영동에서 출발해 창원시청을 거쳐 진해구청까지 모두 33.2km 구간!

이용 수요가 많고, 마산과 진해, 창원 전역을 연계해, 경제성, 지역 균형발전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관건은 막대한 사업비입니다.

이번 용역 조사 결과, 사업비는 기존 6천8백억 원에서 1조 6백억 원으로 1.5배 증가했습니다.

이 중 40%, 4천억 원가량을 창원시와 경상남도가 부담해야 하고, 시내버스처럼 운영상 적자도 불가피합니다.

11년 전 창원시가 이 사업을 포기한 한 이유도 연간 3백억 원의 운영 적자 우려 때문입니다.

[박해정/창원시의원 : "김해시 같은 경우에 (경전철 때문에) 2030년도까지 1조 원에 이르는 재정 적자가 발생할 거라고 하죠. 창원시의 재정에 대한 압박이 앞으로 계속 가해질 텐데…."]

규제도 문제입니다.

현행법상 일반 차선과 트램 노선의 경우, 안전상의 이유로 20% 이상 혼용을 금지하고 있는 상황, 하지만 트램 노선은 BRT 노선과 절반 이상 겹칩니다.

이 때문에 창원시는 법 개정 청원과 함께, 최근 규제가 완화된 무궤도 굴절버스 도입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김정호/창원시 신교통추진단장 : "대전에서 무궤도 트램 부분을 규제 제도 유예 절차를 거쳐서 진행하고 있는데, (저희도) 국토부와 협의를 해서 다각적으로 검토를 해 나가겠습니다."]

창원시는 노선이 확정된 만큼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에 도전할 계획이라면서도, 재원 마련과 제도 정비 등이 전제돼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입니다.

KBS 뉴스 이대완입니다.

촬영기자:지승환/그래픽:백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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