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자세가 병불러

입력 2000.08.04 (21:00)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컴퓨터를 자주 쓰는 직장인과 학생들이 두통과 피로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세만 바르게 해도 이런 증상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어떤 자세가 바른 것인지 이석호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대학생 이종호 씨가 자세교정훈련을 열심히 받고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로 허리와 어깨가 불편해졌기 때문입니다.
⊙이종호(서울 봉천동): 구부정하게 있고 그래서 평소에 걸어다닐 때 보면 전체적으로 구불하게 이러고 걸어다니고...
⊙기자: 최근들어 이 대학생처럼 잘못된 자세로 허리와 어깨에 이상이 생긴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학생들은 고개를 숙이고 책을 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뒤틀린 자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전을 할 때마다 자주 고개를 숙이게 됩니다.
이렇게 잘못된 자세들은 질병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김창규(자세의학연구소장): 뒤골이 땡기는 두통, 그 다음에 머리가 맑지 못 하고 집중력이 자꾸 떨어져가는 나중에는 무기력증까지 발전하게 되죠.
⊙기자: 이 때문에 책을 볼 때는 받침대를 사용해 눈높이에 맞춰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문도 여러 번 접어 허리를 펴고 보도록 해야 합니다.
또 잠잘 때는 목만 받칠 수 있는 낮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 등을 이용해 고개를 뒤로 젖혀주는 운동도 어깨근육을 풀어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박대원(여의도한의원 원장): 스트레칭이나 체조 같은 것을 충분히 해 줌으로 해서 척추나 근육의 유연성을 항상 길러줄 수 있도록...
⊙기자: 전문가들은 질병으로 이어지기 전에 평소부터 바른자세를 갖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라고 말합니다.
KBS뉴스 이석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나쁜 자세가 병불러
    • 입력 2000-08-04 21:00:00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 컴퓨터를 자주 쓰는 직장인과 학생들이 두통과 피로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세만 바르게 해도 이런 증상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어떤 자세가 바른 것인지 이석호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대학생 이종호 씨가 자세교정훈련을 열심히 받고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로 허리와 어깨가 불편해졌기 때문입니다. ⊙이종호(서울 봉천동): 구부정하게 있고 그래서 평소에 걸어다닐 때 보면 전체적으로 구불하게 이러고 걸어다니고... ⊙기자: 최근들어 이 대학생처럼 잘못된 자세로 허리와 어깨에 이상이 생긴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학생들은 고개를 숙이고 책을 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뒤틀린 자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전을 할 때마다 자주 고개를 숙이게 됩니다. 이렇게 잘못된 자세들은 질병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김창규(자세의학연구소장): 뒤골이 땡기는 두통, 그 다음에 머리가 맑지 못 하고 집중력이 자꾸 떨어져가는 나중에는 무기력증까지 발전하게 되죠. ⊙기자: 이 때문에 책을 볼 때는 받침대를 사용해 눈높이에 맞춰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문도 여러 번 접어 허리를 펴고 보도록 해야 합니다. 또 잠잘 때는 목만 받칠 수 있는 낮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 등을 이용해 고개를 뒤로 젖혀주는 운동도 어깨근육을 풀어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박대원(여의도한의원 원장): 스트레칭이나 체조 같은 것을 충분히 해 줌으로 해서 척추나 근육의 유연성을 항상 길러줄 수 있도록... ⊙기자: 전문가들은 질병으로 이어지기 전에 평소부터 바른자세를 갖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라고 말합니다. KBS뉴스 이석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