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에 좌지우지된 ‘상품권’ 정책
입력 2006.08.25 (22:13)
수정 2006.08.25 (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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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번 파문을 불러온 정부의 경품용 상품권 정책이 초기 단계부터 업계에 휘둘려온 것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정인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상품권 제도는 게임업계에 준 최고의 선물이다.
<녹취>김민석(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 회장) : "상품권 제도만큼은 정말 감격스러워 눈물이 날 정도로 우리 게임제공업계 다시 살아나라고 준 선물입니다. 세계 어느 나라에 가도 일반 게임장에서 상품권 줄 수 없습니다."
2004년 문화부가 이런 상품권을 폐지하겠다고 통보하자 게임 업주들의 모임인 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녹취>김민석(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 회장) : "바짓가랑이 잡고 애원하듯이 부탁했습니다. 제발 부탁입니다. 상품권만큼은 폐지하지 말아 주십시요. 이거 없어지면 당장 우리 문 닫습니다."
닷새 뒤인 7월 14일, 한컴산은 상품권 폐지 반대와 함께 상품권 인증제 도입을 문화부에 제안했습니다.
한 달 뒤인 8월 초에는 세부 기준을 담은 인증제 시행안까지 만들어 전달했습니다.
이후 문화부는 뚜렷한 이유없이 상품권 폐지 방침을 철회했고, 5개월 뒤인 2004년 12월엔 상품권 인증제가 공식 도입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한컴산 외에 당시 상품권 시장을 휩쓸었던 특정업체의 대표가 핵심 역할을 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녹취>게임업계 관계자 : "어느 업계나 로비가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소문 돌아다니는 얘기죠. 000 회사가 열심히 한다더라."
업계의 로비는 지난해 국회에서 상품권 폐지법안이 발의되면서 재현됐습니다.
한컴산은 당시 홈페이지를 통해 "많은 조치를 하고 있지만 공개된 게시판에서 밝힐 수 없다"고 밝혀 모종의 로비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정부의 정책이 업계의 이해에 휘둘리면서 경품 상품권은 전국을 도박장화하는 도박칩으로 전락했습니다.
KBS 뉴스 정인석입니다.
이번 파문을 불러온 정부의 경품용 상품권 정책이 초기 단계부터 업계에 휘둘려온 것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정인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상품권 제도는 게임업계에 준 최고의 선물이다.
<녹취>김민석(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 회장) : "상품권 제도만큼은 정말 감격스러워 눈물이 날 정도로 우리 게임제공업계 다시 살아나라고 준 선물입니다. 세계 어느 나라에 가도 일반 게임장에서 상품권 줄 수 없습니다."
2004년 문화부가 이런 상품권을 폐지하겠다고 통보하자 게임 업주들의 모임인 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녹취>김민석(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 회장) : "바짓가랑이 잡고 애원하듯이 부탁했습니다. 제발 부탁입니다. 상품권만큼은 폐지하지 말아 주십시요. 이거 없어지면 당장 우리 문 닫습니다."
닷새 뒤인 7월 14일, 한컴산은 상품권 폐지 반대와 함께 상품권 인증제 도입을 문화부에 제안했습니다.
한 달 뒤인 8월 초에는 세부 기준을 담은 인증제 시행안까지 만들어 전달했습니다.
이후 문화부는 뚜렷한 이유없이 상품권 폐지 방침을 철회했고, 5개월 뒤인 2004년 12월엔 상품권 인증제가 공식 도입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한컴산 외에 당시 상품권 시장을 휩쓸었던 특정업체의 대표가 핵심 역할을 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녹취>게임업계 관계자 : "어느 업계나 로비가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소문 돌아다니는 얘기죠. 000 회사가 열심히 한다더라."
업계의 로비는 지난해 국회에서 상품권 폐지법안이 발의되면서 재현됐습니다.
한컴산은 당시 홈페이지를 통해 "많은 조치를 하고 있지만 공개된 게시판에서 밝힐 수 없다"고 밝혀 모종의 로비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정부의 정책이 업계의 이해에 휘둘리면서 경품 상품권은 전국을 도박장화하는 도박칩으로 전락했습니다.
KBS 뉴스 정인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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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계에 좌지우지된 ‘상품권’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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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08-25 21:02:17
- 수정2006-08-25 22:15:19
![](/newsimage2/200608/20060825/1210023.jpg)
<앵커 멘트>
이번 파문을 불러온 정부의 경품용 상품권 정책이 초기 단계부터 업계에 휘둘려온 것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정인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상품권 제도는 게임업계에 준 최고의 선물이다.
<녹취>김민석(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 회장) : "상품권 제도만큼은 정말 감격스러워 눈물이 날 정도로 우리 게임제공업계 다시 살아나라고 준 선물입니다. 세계 어느 나라에 가도 일반 게임장에서 상품권 줄 수 없습니다."
2004년 문화부가 이런 상품권을 폐지하겠다고 통보하자 게임 업주들의 모임인 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녹취>김민석(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 회장) : "바짓가랑이 잡고 애원하듯이 부탁했습니다. 제발 부탁입니다. 상품권만큼은 폐지하지 말아 주십시요. 이거 없어지면 당장 우리 문 닫습니다."
닷새 뒤인 7월 14일, 한컴산은 상품권 폐지 반대와 함께 상품권 인증제 도입을 문화부에 제안했습니다.
한 달 뒤인 8월 초에는 세부 기준을 담은 인증제 시행안까지 만들어 전달했습니다.
이후 문화부는 뚜렷한 이유없이 상품권 폐지 방침을 철회했고, 5개월 뒤인 2004년 12월엔 상품권 인증제가 공식 도입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한컴산 외에 당시 상품권 시장을 휩쓸었던 특정업체의 대표가 핵심 역할을 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녹취>게임업계 관계자 : "어느 업계나 로비가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소문 돌아다니는 얘기죠. 000 회사가 열심히 한다더라."
업계의 로비는 지난해 국회에서 상품권 폐지법안이 발의되면서 재현됐습니다.
한컴산은 당시 홈페이지를 통해 "많은 조치를 하고 있지만 공개된 게시판에서 밝힐 수 없다"고 밝혀 모종의 로비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정부의 정책이 업계의 이해에 휘둘리면서 경품 상품권은 전국을 도박장화하는 도박칩으로 전락했습니다.
KBS 뉴스 정인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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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인석 기자 isjeo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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