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생산·저장 ‘수소충전소’ 개발

입력 2006.08.25 (22:13) 수정 2006.08.25 (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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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미래의 주요한 운송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수소자동차 이 수소자동차 운행에 필수적인 수소 충전소를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습니다.

홍정표 기자입니다.

<리포트>

공해물질이 거의 없어 미래의 주요 운송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찹니다.

이 자동차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일반 자동차가 주유소에서 휘발유를 넣는 것처럼 수소를 공급해줘야 합니다.

이 때문에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제때 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충전소 설치가 필수적입니다.

과학기술부 수소에너지사업단은 수소 생산부터 압축, 저장시설을 포함한 통합형 수소충전소를 2년 6개월의 연구 끝에 완성했습니다.

이시설은 하루에 승용차 5대에 수소를 넣을 수 있는 규모로 각종 수소 관련 실험에 다양하게 쓰일 예정입니다.

아직까지는 수소자동차의 운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소규모 충전소로 만들어졌지만, 수요에 따라 얼마든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천연가스를 물과 촉매반응시켜 직접 수소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도시가스 배관이 놓인 곳이면 손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인터뷰> 김종원 (과학기술부) : "우리나라에 수만 대가 생길 수 있는 이런 설치를 표준화하고 소형화해서 만들 수 있는 첫 번째 단추하고 보시면 됩니다."

수소충전소의 핵심기술을 국내 연구진이 확보함에 따라 앞으로 수소자동차 시장에서 한 단계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습니다.

KBS 뉴스 홍정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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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소 생산·저장 ‘수소충전소’ 개발
    • 입력 2006-08-25 21:40:31
    • 수정2006-08-25 22: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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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미래의 주요한 운송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수소자동차 이 수소자동차 운행에 필수적인 수소 충전소를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습니다. 홍정표 기자입니다. <리포트> 공해물질이 거의 없어 미래의 주요 운송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찹니다. 이 자동차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일반 자동차가 주유소에서 휘발유를 넣는 것처럼 수소를 공급해줘야 합니다. 이 때문에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제때 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충전소 설치가 필수적입니다. 과학기술부 수소에너지사업단은 수소 생산부터 압축, 저장시설을 포함한 통합형 수소충전소를 2년 6개월의 연구 끝에 완성했습니다. 이시설은 하루에 승용차 5대에 수소를 넣을 수 있는 규모로 각종 수소 관련 실험에 다양하게 쓰일 예정입니다. 아직까지는 수소자동차의 운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소규모 충전소로 만들어졌지만, 수요에 따라 얼마든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천연가스를 물과 촉매반응시켜 직접 수소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도시가스 배관이 놓인 곳이면 손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인터뷰> 김종원 (과학기술부) : "우리나라에 수만 대가 생길 수 있는 이런 설치를 표준화하고 소형화해서 만들 수 있는 첫 번째 단추하고 보시면 됩니다." 수소충전소의 핵심기술을 국내 연구진이 확보함에 따라 앞으로 수소자동차 시장에서 한 단계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습니다. KBS 뉴스 홍정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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