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항공자유화 시대 ‘무한 경쟁’
입력 2006.09.04 (07:54)
수정 2006.09.05 (0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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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중국의 항공사들이 최근 항공료를 크게 내리고 운항 편수를 늘리는 등 적극적인 공세를 펼치고 있습니다.
국내 항공사들도 이용객을 뺏기지 않기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서는 등 양국 항공사들 간의 신경전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정윤섭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요즘 중국항공사 카운터 앞은 승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습니다.
<인터뷰> 김보미 (중국 유학생) : "전에는 한국항공사 이용했는데 좀 비쌌거든요. 중국 들어가는데, 중국 항공사가 많이 싸졌다는 얘길 들어서..."
중국동방항공은 최근 두 차례에 걸쳐 인천-칭다오, 인천-옌타이 노선을 주 30회로 늘리고, 운임도 4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낮추는 한편, 역시 20만 원 대의 세 개 노선을 신설했습니다.
<인터뷰> 황슈성 (중국동방항공 한국지사장) : "손님들에게도 경제적인 혜택이 되니까 더 많은 수요를 창출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국내항공사들도 대한항공의 경우 인터넷 예약손님에 한해서,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10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임을 20만 원 대로 낮추는 등 가격할인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박진우 (아시아나항공 중국노선담당) : "탄력적인 가격운영을 하겠지만 기내 서비스와 안전운항면에서 차별화 정책을 펼쳐서 국적항공사로서 우위를 지켜나가겠습니다."
이같은 현상은 모두 지난 6월 한중간에 체결된 산둥반도 지역에 대한 항공자유화 협정때문입니다.
두 달만에 중국노선의 운항횟수는 주당 662회로 늘었고, 내년 초에는 천 회까지 가능할 전망입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일본과 미국, 유럽 연합을 제치고 중국의 최대 항공협력국 으로 부상하게 됐습니다.
단계적으로 확대될 예정인 한중간 항공자유화, 이제 하늘길도 본격적인 무한경쟁시대로 진입했습니다.
KBS 뉴스 정윤섭입니다.
중국의 항공사들이 최근 항공료를 크게 내리고 운항 편수를 늘리는 등 적극적인 공세를 펼치고 있습니다.
국내 항공사들도 이용객을 뺏기지 않기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서는 등 양국 항공사들 간의 신경전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정윤섭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요즘 중국항공사 카운터 앞은 승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습니다.
<인터뷰> 김보미 (중국 유학생) : "전에는 한국항공사 이용했는데 좀 비쌌거든요. 중국 들어가는데, 중국 항공사가 많이 싸졌다는 얘길 들어서..."
중국동방항공은 최근 두 차례에 걸쳐 인천-칭다오, 인천-옌타이 노선을 주 30회로 늘리고, 운임도 4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낮추는 한편, 역시 20만 원 대의 세 개 노선을 신설했습니다.
<인터뷰> 황슈성 (중국동방항공 한국지사장) : "손님들에게도 경제적인 혜택이 되니까 더 많은 수요를 창출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국내항공사들도 대한항공의 경우 인터넷 예약손님에 한해서,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10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임을 20만 원 대로 낮추는 등 가격할인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박진우 (아시아나항공 중국노선담당) : "탄력적인 가격운영을 하겠지만 기내 서비스와 안전운항면에서 차별화 정책을 펼쳐서 국적항공사로서 우위를 지켜나가겠습니다."
이같은 현상은 모두 지난 6월 한중간에 체결된 산둥반도 지역에 대한 항공자유화 협정때문입니다.
두 달만에 중국노선의 운항횟수는 주당 662회로 늘었고, 내년 초에는 천 회까지 가능할 전망입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일본과 미국, 유럽 연합을 제치고 중국의 최대 항공협력국 으로 부상하게 됐습니다.
단계적으로 확대될 예정인 한중간 항공자유화, 이제 하늘길도 본격적인 무한경쟁시대로 진입했습니다.
KBS 뉴스 정윤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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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중 항공자유화 시대 ‘무한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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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09-04 07:29:38
- 수정2006-09-05 07:54:11
![](/newsimage2/200609/20060904/1214472.jpg)
<앵커 멘트>
중국의 항공사들이 최근 항공료를 크게 내리고 운항 편수를 늘리는 등 적극적인 공세를 펼치고 있습니다.
국내 항공사들도 이용객을 뺏기지 않기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서는 등 양국 항공사들 간의 신경전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정윤섭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요즘 중국항공사 카운터 앞은 승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습니다.
<인터뷰> 김보미 (중국 유학생) : "전에는 한국항공사 이용했는데 좀 비쌌거든요. 중국 들어가는데, 중국 항공사가 많이 싸졌다는 얘길 들어서..."
중국동방항공은 최근 두 차례에 걸쳐 인천-칭다오, 인천-옌타이 노선을 주 30회로 늘리고, 운임도 4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낮추는 한편, 역시 20만 원 대의 세 개 노선을 신설했습니다.
<인터뷰> 황슈성 (중국동방항공 한국지사장) : "손님들에게도 경제적인 혜택이 되니까 더 많은 수요를 창출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국내항공사들도 대한항공의 경우 인터넷 예약손님에 한해서,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10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임을 20만 원 대로 낮추는 등 가격할인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박진우 (아시아나항공 중국노선담당) : "탄력적인 가격운영을 하겠지만 기내 서비스와 안전운항면에서 차별화 정책을 펼쳐서 국적항공사로서 우위를 지켜나가겠습니다."
이같은 현상은 모두 지난 6월 한중간에 체결된 산둥반도 지역에 대한 항공자유화 협정때문입니다.
두 달만에 중국노선의 운항횟수는 주당 662회로 늘었고, 내년 초에는 천 회까지 가능할 전망입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일본과 미국, 유럽 연합을 제치고 중국의 최대 항공협력국 으로 부상하게 됐습니다.
단계적으로 확대될 예정인 한중간 항공자유화, 이제 하늘길도 본격적인 무한경쟁시대로 진입했습니다.
KBS 뉴스 정윤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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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윤섭 기자 bird2777@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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