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길들이기’ 나섰나

입력 2007.01.05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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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최근 성과금 차등지급을 둘러싼 노조의 폭력사태와 조업 거부에 전례 없이 강경하게 맞서 노조 길들이기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5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3일 시무식을 방해하고 폭력을 휘두른 노조 간부 22명을 폭력과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데 이어 당시 폭력을 휘두른 노조원에 대해 추가 고발과 손해배상 소송 등을 준비하고 있다.
성과금 차등지급 문제를 논의하자는 노조의 특별교섭 요구도 거절하고 "생산타격을 무기로 한 노조의 어떤 압력에도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김동진 부회장은 "불법행위에 대한 고소는 취하할 수 없다"고 말했고, 윤여철 사장은 "고소고발과 손해배상 청구 등의 절차를 밟아 반드시 책임을 묻고 지켜야 할 원칙을 세우겠다"고 밝히는 등 경영진도 강경자세를 굽히지 않고 있다.
임단협 때마다 노조에 끌려 다니다 뭉칫돈을 주어 '퍼주기' 라는 비난을 자초했던 회사가 이처럼 강경한 것은 더 이상 노조에 끌려 다니다가는 회사가 살아남기 어렵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회사가 컨베이어 시스템, 즉 한 공정만 멈추면 전체 생산라인이 돌아가지 않는 특성 때문에 가능하면 공장 가동을 멈추지 않도록 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노조에 끌려 다녔다고는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보니 파업은 파업대로 하고 돈은 돈대로 주고만 꼴이 됐기 때문이다.
노사관계에 있어 회사가 원칙을 세우지 못한 사례는 많다.
생산목표 달성 등 성과에 관계 없이 무작정 성과금을 지급했고 지난 2002년 협상 때는 1997년 IMF 경영위기 때 매출목표를 달성하지 못해 지급하지 않았던 성과금 150%까지 소급해 주기도 했다.
'무노동 무임금' 원칙도 겉으로 지킨다고 하면서도 임단협 때마다 각종 격려금이나 일시금 등의 명목으로 파업임금을 사실상 보전해 주었으며, 노조의 각종 불법행동에 대해 고소고발과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는 등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듯 하다가 슬거머니 취하해 주기도 예사였다.
또 임단협 때마다 노조가 들고나온 비정규직 임금인상 등의 '별도 요구안'을 처음엔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고 버티다 협상 말미에 슬거머니 수용해 별도요구안이 관례처럼 돼 버렸다.
이 같은 태도는 결국 노사화합을 위한 양보가 아니라 노조의 의도대로 끌려 들어가 파업의 악순환을 낳고 생산손실은 갈수록 커지며, 국내외의 현대차 이미지가 크게 실추되자 회사는 이제야 공장을 세우는 한이 있더라도 불법행동과 잘못된 노사관행을 바꾸지 않으면 안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파업에 따른 생산손실에다 내수 침체, 환율하락 등 악화되고 있는 국내외 환경 때문에 매출목표 달성에 차질이 빚어지는 등 경영에 빨간불이 켜져 더 이상 노조의 무리한 요구를 들어줄 수 없다는 것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런 절박한 상황에다 노조의 무리한 파업과 임금인상 요구, 폭력행위 등에 대한 국민적 여론이 따갑고 최근 정치권에서조차 불법행동에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회사가 이번 사태를 노사관계 개선의 계기로 삼기 위해 노조에 대해 전례 없이 강경한 입장이라는 분석이다.
현대자동차와 노동계 안팎에서는 "그동안 노조에 끌려 다니며 임금과 성과금을 퍼주고 위화감마저 조성한다는 비난을 받았던 현대자동차가 경영위기를 맞아 노조 길들이기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상여금 차등지급은 노사가 성과 달성을 전제로 합의한 것을 이행한 것이며, 회사의 생존을 먼저 생각하지 않을 수없는 절박한 상황에서 내린 결정"이라며 "노조 길들이기가 아니라 이제라도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노사관계를 만들어 나가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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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차, ‘노조 길들이기’ 나섰나
    • 입력 2007-01-05 16:41:51
    연합뉴스
현대자동차가 최근 성과금 차등지급을 둘러싼 노조의 폭력사태와 조업 거부에 전례 없이 강경하게 맞서 노조 길들이기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5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3일 시무식을 방해하고 폭력을 휘두른 노조 간부 22명을 폭력과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데 이어 당시 폭력을 휘두른 노조원에 대해 추가 고발과 손해배상 소송 등을 준비하고 있다. 성과금 차등지급 문제를 논의하자는 노조의 특별교섭 요구도 거절하고 "생산타격을 무기로 한 노조의 어떤 압력에도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김동진 부회장은 "불법행위에 대한 고소는 취하할 수 없다"고 말했고, 윤여철 사장은 "고소고발과 손해배상 청구 등의 절차를 밟아 반드시 책임을 묻고 지켜야 할 원칙을 세우겠다"고 밝히는 등 경영진도 강경자세를 굽히지 않고 있다. 임단협 때마다 노조에 끌려 다니다 뭉칫돈을 주어 '퍼주기' 라는 비난을 자초했던 회사가 이처럼 강경한 것은 더 이상 노조에 끌려 다니다가는 회사가 살아남기 어렵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회사가 컨베이어 시스템, 즉 한 공정만 멈추면 전체 생산라인이 돌아가지 않는 특성 때문에 가능하면 공장 가동을 멈추지 않도록 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노조에 끌려 다녔다고는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보니 파업은 파업대로 하고 돈은 돈대로 주고만 꼴이 됐기 때문이다. 노사관계에 있어 회사가 원칙을 세우지 못한 사례는 많다. 생산목표 달성 등 성과에 관계 없이 무작정 성과금을 지급했고 지난 2002년 협상 때는 1997년 IMF 경영위기 때 매출목표를 달성하지 못해 지급하지 않았던 성과금 150%까지 소급해 주기도 했다. '무노동 무임금' 원칙도 겉으로 지킨다고 하면서도 임단협 때마다 각종 격려금이나 일시금 등의 명목으로 파업임금을 사실상 보전해 주었으며, 노조의 각종 불법행동에 대해 고소고발과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는 등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듯 하다가 슬거머니 취하해 주기도 예사였다. 또 임단협 때마다 노조가 들고나온 비정규직 임금인상 등의 '별도 요구안'을 처음엔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고 버티다 협상 말미에 슬거머니 수용해 별도요구안이 관례처럼 돼 버렸다. 이 같은 태도는 결국 노사화합을 위한 양보가 아니라 노조의 의도대로 끌려 들어가 파업의 악순환을 낳고 생산손실은 갈수록 커지며, 국내외의 현대차 이미지가 크게 실추되자 회사는 이제야 공장을 세우는 한이 있더라도 불법행동과 잘못된 노사관행을 바꾸지 않으면 안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파업에 따른 생산손실에다 내수 침체, 환율하락 등 악화되고 있는 국내외 환경 때문에 매출목표 달성에 차질이 빚어지는 등 경영에 빨간불이 켜져 더 이상 노조의 무리한 요구를 들어줄 수 없다는 것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런 절박한 상황에다 노조의 무리한 파업과 임금인상 요구, 폭력행위 등에 대한 국민적 여론이 따갑고 최근 정치권에서조차 불법행동에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회사가 이번 사태를 노사관계 개선의 계기로 삼기 위해 노조에 대해 전례 없이 강경한 입장이라는 분석이다. 현대자동차와 노동계 안팎에서는 "그동안 노조에 끌려 다니며 임금과 성과금을 퍼주고 위화감마저 조성한다는 비난을 받았던 현대자동차가 경영위기를 맞아 노조 길들이기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상여금 차등지급은 노사가 성과 달성을 전제로 합의한 것을 이행한 것이며, 회사의 생존을 먼저 생각하지 않을 수없는 절박한 상황에서 내린 결정"이라며 "노조 길들이기가 아니라 이제라도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노사관계를 만들어 나가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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