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론 안된다-자기 희생 있어야

입력 2000.11.08 (21:00)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대우자동차의 최종 부도처리와 관련해 노사 양측이 부실기업을 회생시키겠다는 뼈를 깎는 각오보다는 제몫 찾기에 더 신경을 쓰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현석 기자입니다.
⊙기자: 노동조합측이 인원감축에 동의하지 않아 결국 대우자동차가 부도처리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국민들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 했습니다.
⊙이봉문(시민): 심정은 그냥 말할 수 없어요.
참담한 게 그냥 떨리고 분노 밖에 안 나와요, 지금...
⊙황개원(시민): 양보할 수 있는 데까지는 양보해야지 자기들 주장만 해서는 회사가 전체가 다 죽죠, 노조도 다 죽습니다.
국민들 전체가 다 죽는다고...
⊙기자: 구조조정 과정에서 2만여 명을 줄였던 기아자동차와는 달리 대우자동차는 10분의 1에도 못 미치는 1400여 명을 줄이는데 그쳤습니다.
더구나 이번에 3500여 명을 감축하고 임금을 줄이자는 내용의 자구안을 노조가 거부함으로써 결국 회사 자체가 부도가 났습니다.
워크아웃 중이던 동아건설 역시 상여금 지급과 임금 인상을 둘러싼 마찰이 채권단이 선임한 경영진 퇴진운동으로까지 확대되며 결국 부도처리됐습니다.
또한 공기업의 구조조정 역시 노동조합의 반발로 주춤하는 등 구조조정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빠졌습니다.
⊙남성일(서강대 교수): 어느 정도 인원감축 즉 고용조종을 필요로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공적인 구조조정이 이루어지고 나면 그 이후에는 더 많은 수의 고용이 창출될 수 있습니다.
⊙기자: 그러나 노조의 고통을 요구하기 위해서는 사측의 희생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광택(국민대 교수): 기업부실 책임이 있는 기업주 그리고 임원진 그리고 금융기관 관계자들에 대해서 처벌이나 퇴진이 없이 강요받기 때문에 부당한 것으로 비춰지는 것입니다.
⊙기자: 국내의 경제사정이 악화되고 2차 구조조정에 따른 후유증이 잇따르고 있는 시점에서 노와 사는 뼈를 깎는 자기 희생으로 공멸이 아닌 공존의 길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KBS뉴스 김현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이대론 안된다-자기 희생 있어야
    • 입력 2000-11-08 21:00:00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 대우자동차의 최종 부도처리와 관련해 노사 양측이 부실기업을 회생시키겠다는 뼈를 깎는 각오보다는 제몫 찾기에 더 신경을 쓰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현석 기자입니다. ⊙기자: 노동조합측이 인원감축에 동의하지 않아 결국 대우자동차가 부도처리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국민들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 했습니다. ⊙이봉문(시민): 심정은 그냥 말할 수 없어요. 참담한 게 그냥 떨리고 분노 밖에 안 나와요, 지금... ⊙황개원(시민): 양보할 수 있는 데까지는 양보해야지 자기들 주장만 해서는 회사가 전체가 다 죽죠, 노조도 다 죽습니다. 국민들 전체가 다 죽는다고... ⊙기자: 구조조정 과정에서 2만여 명을 줄였던 기아자동차와는 달리 대우자동차는 10분의 1에도 못 미치는 1400여 명을 줄이는데 그쳤습니다. 더구나 이번에 3500여 명을 감축하고 임금을 줄이자는 내용의 자구안을 노조가 거부함으로써 결국 회사 자체가 부도가 났습니다. 워크아웃 중이던 동아건설 역시 상여금 지급과 임금 인상을 둘러싼 마찰이 채권단이 선임한 경영진 퇴진운동으로까지 확대되며 결국 부도처리됐습니다. 또한 공기업의 구조조정 역시 노동조합의 반발로 주춤하는 등 구조조정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빠졌습니다. ⊙남성일(서강대 교수): 어느 정도 인원감축 즉 고용조종을 필요로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공적인 구조조정이 이루어지고 나면 그 이후에는 더 많은 수의 고용이 창출될 수 있습니다. ⊙기자: 그러나 노조의 고통을 요구하기 위해서는 사측의 희생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광택(국민대 교수): 기업부실 책임이 있는 기업주 그리고 임원진 그리고 금융기관 관계자들에 대해서 처벌이나 퇴진이 없이 강요받기 때문에 부당한 것으로 비춰지는 것입니다. ⊙기자: 국내의 경제사정이 악화되고 2차 구조조정에 따른 후유증이 잇따르고 있는 시점에서 노와 사는 뼈를 깎는 자기 희생으로 공멸이 아닌 공존의 길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KBS뉴스 김현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