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② ‘LPG 경차’ 허용 논란

입력 2007.08.15 (22:23) 수정 2007.08.15 (2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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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렇게 지지부진한 경차의 보급률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LPG' 경차를 허용하는 방안까지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김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 경차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정부의 입장은 바뀐 게 없습니다.

문제는 한미 FTA 협상에서 배기량에 따라 추가적인 세제혜택을 줄 수 없도록 합의하면서 이제 경차에 세금 관련 혜택을 늘려줄 수 없게 됐다는 점입니다.

정부가 고유가 타개책의 일환으로 LPG 경차 허용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휘발유보다 값이 싼 LPG를 쓰게 하면 경차 보급을 확대할 수 있다는 겁니다.

실제로 LPG 경차 등을 통해 경차 보급이 확대되면, 오는 2015년까지 에너지 비용 천353억 원, 대기오염 비용 천239억 원, 교통혼잡 비용 천580억 원을 각각 절감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세수감소분 2천692억 원을 감안해도 경제적 이득이 천480억 원에 이를 것이란 얘기입니다.

<인터뷰> 전재완(산업연구원): "공익적 차원에서 경차 운행자들에게 LPG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면 LPG경차, 나아가 경차의 보급률 전체가 확대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LPG 경차의 안전성이 확보될 때까지 충분한 연구와 기술개발이 선행돼야 한다는 신중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인터뷰> 한종훈(서울대 교수): "특히 지하주차장에서 차량 LPG가 샐 경우 자칫 폭발의 위험성이 있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설사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더라도 차량 설계와 안전성 실험 등에 적어도 2년은 걸린다는 게 자동차 업계의 입장입니다.

이래저래 당장 LPG 경차 보급을 늘리는 일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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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집중취재]② ‘LPG 경차’ 허용 논란
    • 입력 2007-08-15 21:26:22
    • 수정2007-08-15 22:4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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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렇게 지지부진한 경차의 보급률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LPG' 경차를 허용하는 방안까지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김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 경차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정부의 입장은 바뀐 게 없습니다. 문제는 한미 FTA 협상에서 배기량에 따라 추가적인 세제혜택을 줄 수 없도록 합의하면서 이제 경차에 세금 관련 혜택을 늘려줄 수 없게 됐다는 점입니다. 정부가 고유가 타개책의 일환으로 LPG 경차 허용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휘발유보다 값이 싼 LPG를 쓰게 하면 경차 보급을 확대할 수 있다는 겁니다. 실제로 LPG 경차 등을 통해 경차 보급이 확대되면, 오는 2015년까지 에너지 비용 천353억 원, 대기오염 비용 천239억 원, 교통혼잡 비용 천580억 원을 각각 절감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세수감소분 2천692억 원을 감안해도 경제적 이득이 천480억 원에 이를 것이란 얘기입니다. <인터뷰> 전재완(산업연구원): "공익적 차원에서 경차 운행자들에게 LPG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면 LPG경차, 나아가 경차의 보급률 전체가 확대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LPG 경차의 안전성이 확보될 때까지 충분한 연구와 기술개발이 선행돼야 한다는 신중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인터뷰> 한종훈(서울대 교수): "특히 지하주차장에서 차량 LPG가 샐 경우 자칫 폭발의 위험성이 있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설사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더라도 차량 설계와 안전성 실험 등에 적어도 2년은 걸린다는 게 자동차 업계의 입장입니다. 이래저래 당장 LPG 경차 보급을 늘리는 일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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