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올해는 우리나라에서 연극이 시작된지 100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 연극의 효시인 은세계가 새롭게 탄생해 다시 무대에 올랐습니다.
홍수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100년전 은세계가 탄생한 원각사.
막이 오르자, 2008년의 무대는 그 시대로 돌아갑니다.
내용과 형식은 달라졌습니다.
1908년의 은세계는 농민 최병도의 고난을 통해 지배층에 항거하는 민중의식을 그려 한국 신연극의 효시로 인정받았습니다.
백년만에 부활한 은세계는 원작의 문제의식에다 당시 은세계를 무대에 올리기 위해 땀 흘린 소릿 광대들의 삶, 심지어 친일 작가 이인직의 변명 등 그 시대상황까지 담아냈습니다.
<인터뷰> 배삼식(작가) : "배우들 당시 소리꾼들의 얘기가 이인직 이름보다 더 잊어서는 안되는 부분이라 생각했고..."
당시 창극을 재현한 판소리 한마당은 그대로 살렸습니다.
<인터뷰> 손진책(연출가) : "한국 연극의 효시가 서양 연극의 영향 받은 작품이 아니라 소리광대들에 의한 창극이었다는데 대한 안도와 자긍심이 있다."
단순한 재연을 거부한 연극 <은세계>!
요즘 연극계에서 희미해져버린 진지한 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올해는 우리나라에서 연극이 시작된지 100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 연극의 효시인 은세계가 새롭게 탄생해 다시 무대에 올랐습니다.
홍수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100년전 은세계가 탄생한 원각사.
막이 오르자, 2008년의 무대는 그 시대로 돌아갑니다.
내용과 형식은 달라졌습니다.
1908년의 은세계는 농민 최병도의 고난을 통해 지배층에 항거하는 민중의식을 그려 한국 신연극의 효시로 인정받았습니다.
백년만에 부활한 은세계는 원작의 문제의식에다 당시 은세계를 무대에 올리기 위해 땀 흘린 소릿 광대들의 삶, 심지어 친일 작가 이인직의 변명 등 그 시대상황까지 담아냈습니다.
<인터뷰> 배삼식(작가) : "배우들 당시 소리꾼들의 얘기가 이인직 이름보다 더 잊어서는 안되는 부분이라 생각했고..."
당시 창극을 재현한 판소리 한마당은 그대로 살렸습니다.
<인터뷰> 손진책(연출가) : "한국 연극의 효시가 서양 연극의 영향 받은 작품이 아니라 소리광대들에 의한 창극이었다는데 대한 안도와 자긍심이 있다."
단순한 재연을 거부한 연극 <은세계>!
요즘 연극계에서 희미해져버린 진지한 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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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극 100년, ‘은세계’ 다시 무대로
-
- 입력 2008-10-02 21:31:50
<앵커 멘트>
올해는 우리나라에서 연극이 시작된지 100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 연극의 효시인 은세계가 새롭게 탄생해 다시 무대에 올랐습니다.
홍수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100년전 은세계가 탄생한 원각사.
막이 오르자, 2008년의 무대는 그 시대로 돌아갑니다.
내용과 형식은 달라졌습니다.
1908년의 은세계는 농민 최병도의 고난을 통해 지배층에 항거하는 민중의식을 그려 한국 신연극의 효시로 인정받았습니다.
백년만에 부활한 은세계는 원작의 문제의식에다 당시 은세계를 무대에 올리기 위해 땀 흘린 소릿 광대들의 삶, 심지어 친일 작가 이인직의 변명 등 그 시대상황까지 담아냈습니다.
<인터뷰> 배삼식(작가) : "배우들 당시 소리꾼들의 얘기가 이인직 이름보다 더 잊어서는 안되는 부분이라 생각했고..."
당시 창극을 재현한 판소리 한마당은 그대로 살렸습니다.
<인터뷰> 손진책(연출가) : "한국 연극의 효시가 서양 연극의 영향 받은 작품이 아니라 소리광대들에 의한 창극이었다는데 대한 안도와 자긍심이 있다."
단순한 재연을 거부한 연극 <은세계>!
요즘 연극계에서 희미해져버린 진지한 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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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수진 기자 nodanc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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