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박성철 위원 장례식에 김정일 불참

입력 2008.10.31 (07:0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지난 28일 숨진 박성철 노동당 정치국 위원의 장례식이 어제 성대히 치러졌지만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8월 군 부대 시찰 이후 80일이 다 돼도록 아직까지 김 위원장의 모습은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김기흥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북한 혁명 1세대인 박성철 노동당 정치국 위원의 장례식.

7.4 남북공동성명의 주역으로 남쪽에 내려와 박정희 대통령을 면담했던 거물답게 "국장"으로 성대히 치러졌습니다.

<녹취> 조선중앙TV : "김일성 동지의 충직한 혁명전사이며 우리 당과 인민의 훌륭한 아들인 박성철 동지가 커다란 슬픔 속에 영결하게 됩니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김영일 총리, 최태복 당 중앙위원회 비서 등은 참석했지만 정작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모습은 보이질 않았습니다.

김 위원장의 이름이 걸린 화환이 그 자리를 대신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지난 94년 고 김일성 주석과 95년 오진우 인민무력부장, 2005년 연형묵 총리의 장례식에 참석했었습니다.

김 주석과 오 인민무력부장, 최광 인민무력부장 사망 때, "장의 위원회" 명단에 포함됐었지만 이번에는 장의 위원회 명단에도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김 위원장이 지난 8월 군부대 시찰 보도 이후 77일 동안, 북한 매체를 통해 보도된 김 위원장의 하사품과 감사 전달 횟수는 모두 12차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동정보도와 김 위원장의 사진만이 공개될 뿐 공식석상에 실제 모습을 드러내지 않자, 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은 더욱 증폭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기흥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故 박성철 위원 장례식에 김정일 불참
    • 입력 2008-10-31 05:57:34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지난 28일 숨진 박성철 노동당 정치국 위원의 장례식이 어제 성대히 치러졌지만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8월 군 부대 시찰 이후 80일이 다 돼도록 아직까지 김 위원장의 모습은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김기흥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북한 혁명 1세대인 박성철 노동당 정치국 위원의 장례식. 7.4 남북공동성명의 주역으로 남쪽에 내려와 박정희 대통령을 면담했던 거물답게 "국장"으로 성대히 치러졌습니다. <녹취> 조선중앙TV : "김일성 동지의 충직한 혁명전사이며 우리 당과 인민의 훌륭한 아들인 박성철 동지가 커다란 슬픔 속에 영결하게 됩니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김영일 총리, 최태복 당 중앙위원회 비서 등은 참석했지만 정작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모습은 보이질 않았습니다. 김 위원장의 이름이 걸린 화환이 그 자리를 대신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지난 94년 고 김일성 주석과 95년 오진우 인민무력부장, 2005년 연형묵 총리의 장례식에 참석했었습니다. 김 주석과 오 인민무력부장, 최광 인민무력부장 사망 때, "장의 위원회" 명단에 포함됐었지만 이번에는 장의 위원회 명단에도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김 위원장이 지난 8월 군부대 시찰 보도 이후 77일 동안, 북한 매체를 통해 보도된 김 위원장의 하사품과 감사 전달 횟수는 모두 12차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동정보도와 김 위원장의 사진만이 공개될 뿐 공식석상에 실제 모습을 드러내지 않자, 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은 더욱 증폭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기흥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