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권력형 비리 사건마다 심심치 않게 그림 로비 의혹이 불거져 왔습니다.
'뇌물'로 쓰기가 쉽기 때문인데
불투명한 미술품 거래가 문제입니다.
정성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최욱경 화백의 '학동마을'은 3년 전 한 대형갤러리에 전시됐습니다.
하지만, 그 전후의 유통 경로는 미궁에 휩싸여 있습니다.
<녹취> 갤러리 관계자 : "(소장자를) 몰라요. 왜냐면 소품이라 작품을 들고 왔다가 걸고 전시 끝나고 가져갔는데, 큰 그림 같으면 우리가 기억하겠는데."
관행상 투명한 거래가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누가 어떤 경로를 거쳐 소장하고 있는 지 명확히 드러나지 않는 것입니다.
<녹취> 미술계 관계자 : "소수자들끼리 거래하고 그 사이에서 고가의 금액이 객관적인 평가 없이 근거 없이 거래되면 지금 같은 일은 계속 발생하지 않을까..."
특히, 공직자의 경우 5백만 원 이상의 예술품은 재산등록을 하게 돼 있지만, 현실적으론 유명무실한 법규정이 되고 있습니다.
전군표 전 국세청장과 한상률 청장의 2007년과 2008년 재산 공개 내역에도 이 그림을 소유한 기록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부동산이나 주식과 달리 소명자료를 요구받지 않을 뿐더러 거래가를 검증받기도 쉽지 않아 대부분의 공직자들이 제대로 신고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인터뷰> 최병식(경희대 미대 교수) : "세무당국이나 사법당국에서 위촉 감정사제도를 둬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손쉽게 자문도 구하고 가격을 산출할 수 있도록..."
한편, 지난해 삼성 비자금 사건과 위작 의혹 등으로 몸살을 겪은 미술계는 이번 사건이 자칫 시장 전체의 침체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성호입니다.
권력형 비리 사건마다 심심치 않게 그림 로비 의혹이 불거져 왔습니다.
'뇌물'로 쓰기가 쉽기 때문인데
불투명한 미술품 거래가 문제입니다.
정성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최욱경 화백의 '학동마을'은 3년 전 한 대형갤러리에 전시됐습니다.
하지만, 그 전후의 유통 경로는 미궁에 휩싸여 있습니다.
<녹취> 갤러리 관계자 : "(소장자를) 몰라요. 왜냐면 소품이라 작품을 들고 왔다가 걸고 전시 끝나고 가져갔는데, 큰 그림 같으면 우리가 기억하겠는데."
관행상 투명한 거래가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누가 어떤 경로를 거쳐 소장하고 있는 지 명확히 드러나지 않는 것입니다.
<녹취> 미술계 관계자 : "소수자들끼리 거래하고 그 사이에서 고가의 금액이 객관적인 평가 없이 근거 없이 거래되면 지금 같은 일은 계속 발생하지 않을까..."
특히, 공직자의 경우 5백만 원 이상의 예술품은 재산등록을 하게 돼 있지만, 현실적으론 유명무실한 법규정이 되고 있습니다.
전군표 전 국세청장과 한상률 청장의 2007년과 2008년 재산 공개 내역에도 이 그림을 소유한 기록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부동산이나 주식과 달리 소명자료를 요구받지 않을 뿐더러 거래가를 검증받기도 쉽지 않아 대부분의 공직자들이 제대로 신고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인터뷰> 최병식(경희대 미대 교수) : "세무당국이나 사법당국에서 위촉 감정사제도를 둬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손쉽게 자문도 구하고 가격을 산출할 수 있도록..."
한편, 지난해 삼성 비자금 사건과 위작 의혹 등으로 몸살을 겪은 미술계는 이번 사건이 자칫 시장 전체의 침체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성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그림 로비 끊으려면?…투명 거래 절실
-
- 입력 2009-01-14 20:41:01
![](/newsimage2/200901/20090114/1704850.jpg)
<앵커 멘트>
권력형 비리 사건마다 심심치 않게 그림 로비 의혹이 불거져 왔습니다.
'뇌물'로 쓰기가 쉽기 때문인데
불투명한 미술품 거래가 문제입니다.
정성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최욱경 화백의 '학동마을'은 3년 전 한 대형갤러리에 전시됐습니다.
하지만, 그 전후의 유통 경로는 미궁에 휩싸여 있습니다.
<녹취> 갤러리 관계자 : "(소장자를) 몰라요. 왜냐면 소품이라 작품을 들고 왔다가 걸고 전시 끝나고 가져갔는데, 큰 그림 같으면 우리가 기억하겠는데."
관행상 투명한 거래가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누가 어떤 경로를 거쳐 소장하고 있는 지 명확히 드러나지 않는 것입니다.
<녹취> 미술계 관계자 : "소수자들끼리 거래하고 그 사이에서 고가의 금액이 객관적인 평가 없이 근거 없이 거래되면 지금 같은 일은 계속 발생하지 않을까..."
특히, 공직자의 경우 5백만 원 이상의 예술품은 재산등록을 하게 돼 있지만, 현실적으론 유명무실한 법규정이 되고 있습니다.
전군표 전 국세청장과 한상률 청장의 2007년과 2008년 재산 공개 내역에도 이 그림을 소유한 기록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부동산이나 주식과 달리 소명자료를 요구받지 않을 뿐더러 거래가를 검증받기도 쉽지 않아 대부분의 공직자들이 제대로 신고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인터뷰> 최병식(경희대 미대 교수) : "세무당국이나 사법당국에서 위촉 감정사제도를 둬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손쉽게 자문도 구하고 가격을 산출할 수 있도록..."
한편, 지난해 삼성 비자금 사건과 위작 의혹 등으로 몸살을 겪은 미술계는 이번 사건이 자칫 시장 전체의 침체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성호입니다.
-
-
정성호 기자 andreas@kbs.co.kr
정성호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