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막장’ 없으면 대중에 인기도 없다?
입력 2009.02.13 (21:53)
수정 2009.02.13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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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중독성 있는 가요부터 불륜과 폭력으로 찌든 '막장' 드라마까지.
요즘 우리 대중 문화가 독한 '자극'에만 몰두하고 있습니다.
이민우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귀에 쏙 들어오는 단순한 멜로디.
가요계는 이른바 반복적인 멜로디로 승부하는 '후크송'이 대셉니다.
한번 들으면 좀처럼 잊혀지지 않는 중독성이 특징, 신세대를 겨냥해 더욱 강력한 중독성의 노래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배순탁(대중음악 평론가) : "중독성이 강한 멜로디만 추구하다보면 작품성있는 음악들이 점차 사라져..."
안방극장에선 이른바 '막장드라마'의 기세가 등등합니다.
불륜과 복수라는 극단적 소재.
낯뜨거운 대사와 폭력적인 장면들.
한 번 빠져들면 자신도 모르게 더 자극적인 장면을 원할 정도로 중독성이 강합니다.
<인터뷰> 신영철(정신과 교수) : "강한 자극에 반복 노출되면 무감각해지고 그런 일들을 현실 속에서 재연하게 되는..."
이러다보니 웬만한 자극에는 대중들이 무감각해지고, 대중문화는 더 강렬한 자극을 쫓게 되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중독성 있는 가요부터 불륜과 폭력으로 찌든 '막장' 드라마까지.
요즘 우리 대중 문화가 독한 '자극'에만 몰두하고 있습니다.
이민우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귀에 쏙 들어오는 단순한 멜로디.
가요계는 이른바 반복적인 멜로디로 승부하는 '후크송'이 대셉니다.
한번 들으면 좀처럼 잊혀지지 않는 중독성이 특징, 신세대를 겨냥해 더욱 강력한 중독성의 노래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배순탁(대중음악 평론가) : "중독성이 강한 멜로디만 추구하다보면 작품성있는 음악들이 점차 사라져..."
안방극장에선 이른바 '막장드라마'의 기세가 등등합니다.
불륜과 복수라는 극단적 소재.
낯뜨거운 대사와 폭력적인 장면들.
한 번 빠져들면 자신도 모르게 더 자극적인 장면을 원할 정도로 중독성이 강합니다.
<인터뷰> 신영철(정신과 교수) : "강한 자극에 반복 노출되면 무감각해지고 그런 일들을 현실 속에서 재연하게 되는..."
이러다보니 웬만한 자극에는 대중들이 무감각해지고, 대중문화는 더 강렬한 자극을 쫓게 되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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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독·막장’ 없으면 대중에 인기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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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9-02-13 21:29:40
- 수정2009-02-13 21:53:30
<앵커 멘트>
중독성 있는 가요부터 불륜과 폭력으로 찌든 '막장' 드라마까지.
요즘 우리 대중 문화가 독한 '자극'에만 몰두하고 있습니다.
이민우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귀에 쏙 들어오는 단순한 멜로디.
가요계는 이른바 반복적인 멜로디로 승부하는 '후크송'이 대셉니다.
한번 들으면 좀처럼 잊혀지지 않는 중독성이 특징, 신세대를 겨냥해 더욱 강력한 중독성의 노래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배순탁(대중음악 평론가) : "중독성이 강한 멜로디만 추구하다보면 작품성있는 음악들이 점차 사라져..."
안방극장에선 이른바 '막장드라마'의 기세가 등등합니다.
불륜과 복수라는 극단적 소재.
낯뜨거운 대사와 폭력적인 장면들.
한 번 빠져들면 자신도 모르게 더 자극적인 장면을 원할 정도로 중독성이 강합니다.
<인터뷰> 신영철(정신과 교수) : "강한 자극에 반복 노출되면 무감각해지고 그런 일들을 현실 속에서 재연하게 되는..."
이러다보니 웬만한 자극에는 대중들이 무감각해지고, 대중문화는 더 강렬한 자극을 쫓게 되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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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우 기자 kbsminoo@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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