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승객 6백명을 태운 미국의 호화 유람선이 최근 인천항에 들어 왔죠?
불황 속에서도 성장을 이어가는 호화 유람선, 크루즈 산업을 잡기위한 경쟁이 지금 전 세계적으로 치열합니다.
구본국 순회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중해 연안을 항해하는 크루즈선입니다.
건물 14층 높이에 수용 가능한 승객은 3470명.
수영장과 카지노 그리고 극장과 4개의 대규모 식당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인터뷰>제럴드 다이엘(관광객): "한 배를 타고 여러곳을 방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또 쇼와 카지노도 즐길수 있고 최고의 휴가입니다."
지난 2006년 한해 크루즈를 이용한 여행객은 천 5백만명.
13개 크루즈 선사들이 이들을 잡기 위해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노인계층이 주를 이뤘던 크루즈 여행객이 최근에는 가족 단위나 2,30대 젊은 관광객들로 확대되면서 성장률도 연 8%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지오바니(수석 지배인): "현재 이 배에 467명의 어린이가 타고 있습니다. 대부분 부모들과 함께 여행하고 있는데 승객의 절반이 이런 가족입니다."
또 크루즈선 건조 산업도 여타 다른 선박에 비해 이윤이 많이 남는 고부가가치 산업이어서 전세계 국가와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최고급 시설과 인테리어가 들어가는 크루즈선 한 척의 건조 비용은 5천억원에서 1조원 정도입니다.
부가가치가 초대형 유조선의 7배나 됩니다.
그동안 이탈리아와 핀란드, 독일과 프랑스 등 선진 4개국만 크루즈선을 만들고 있었지만 지난해 우리나라 업체가 핀란드의 조선사를 인수하면서 이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인터뷰>주아 하이킨헤이모(STX 유럽 마케팅 부사장): "고객의 욕구에 맞는 더 좋은 배를 만들기 위해 연구개발 노력을 게을리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세계적인 불황속에서도 고성장을 하고 있는 크루즈 산업을 둘러싼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구본국입니다.
승객 6백명을 태운 미국의 호화 유람선이 최근 인천항에 들어 왔죠?
불황 속에서도 성장을 이어가는 호화 유람선, 크루즈 산업을 잡기위한 경쟁이 지금 전 세계적으로 치열합니다.
구본국 순회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중해 연안을 항해하는 크루즈선입니다.
건물 14층 높이에 수용 가능한 승객은 3470명.
수영장과 카지노 그리고 극장과 4개의 대규모 식당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인터뷰>제럴드 다이엘(관광객): "한 배를 타고 여러곳을 방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또 쇼와 카지노도 즐길수 있고 최고의 휴가입니다."
지난 2006년 한해 크루즈를 이용한 여행객은 천 5백만명.
13개 크루즈 선사들이 이들을 잡기 위해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노인계층이 주를 이뤘던 크루즈 여행객이 최근에는 가족 단위나 2,30대 젊은 관광객들로 확대되면서 성장률도 연 8%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지오바니(수석 지배인): "현재 이 배에 467명의 어린이가 타고 있습니다. 대부분 부모들과 함께 여행하고 있는데 승객의 절반이 이런 가족입니다."
또 크루즈선 건조 산업도 여타 다른 선박에 비해 이윤이 많이 남는 고부가가치 산업이어서 전세계 국가와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최고급 시설과 인테리어가 들어가는 크루즈선 한 척의 건조 비용은 5천억원에서 1조원 정도입니다.
부가가치가 초대형 유조선의 7배나 됩니다.
그동안 이탈리아와 핀란드, 독일과 프랑스 등 선진 4개국만 크루즈선을 만들고 있었지만 지난해 우리나라 업체가 핀란드의 조선사를 인수하면서 이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인터뷰>주아 하이킨헤이모(STX 유럽 마케팅 부사장): "고객의 욕구에 맞는 더 좋은 배를 만들기 위해 연구개발 노력을 게을리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세계적인 불황속에서도 고성장을 하고 있는 크루즈 산업을 둘러싼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구본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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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는 지금 ‘크루즈’ 전쟁 중
-
- 입력 2009-02-14 20:45:13
<앵커 멘트>
승객 6백명을 태운 미국의 호화 유람선이 최근 인천항에 들어 왔죠?
불황 속에서도 성장을 이어가는 호화 유람선, 크루즈 산업을 잡기위한 경쟁이 지금 전 세계적으로 치열합니다.
구본국 순회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중해 연안을 항해하는 크루즈선입니다.
건물 14층 높이에 수용 가능한 승객은 3470명.
수영장과 카지노 그리고 극장과 4개의 대규모 식당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인터뷰>제럴드 다이엘(관광객): "한 배를 타고 여러곳을 방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또 쇼와 카지노도 즐길수 있고 최고의 휴가입니다."
지난 2006년 한해 크루즈를 이용한 여행객은 천 5백만명.
13개 크루즈 선사들이 이들을 잡기 위해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노인계층이 주를 이뤘던 크루즈 여행객이 최근에는 가족 단위나 2,30대 젊은 관광객들로 확대되면서 성장률도 연 8%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지오바니(수석 지배인): "현재 이 배에 467명의 어린이가 타고 있습니다. 대부분 부모들과 함께 여행하고 있는데 승객의 절반이 이런 가족입니다."
또 크루즈선 건조 산업도 여타 다른 선박에 비해 이윤이 많이 남는 고부가가치 산업이어서 전세계 국가와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최고급 시설과 인테리어가 들어가는 크루즈선 한 척의 건조 비용은 5천억원에서 1조원 정도입니다.
부가가치가 초대형 유조선의 7배나 됩니다.
그동안 이탈리아와 핀란드, 독일과 프랑스 등 선진 4개국만 크루즈선을 만들고 있었지만 지난해 우리나라 업체가 핀란드의 조선사를 인수하면서 이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인터뷰>주아 하이킨헤이모(STX 유럽 마케팅 부사장): "고객의 욕구에 맞는 더 좋은 배를 만들기 위해 연구개발 노력을 게을리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세계적인 불황속에서도 고성장을 하고 있는 크루즈 산업을 둘러싼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구본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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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본국 기자 bkku@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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