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범 최측근 애국지사 선우진 선생 별세

입력 2009.05.19 (09:59) 수정 2009.05.19 (10:0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백범 김구 선생의 최측근으로 백범 서거 당시 수행비서였던 애국지사 선우 진 선생이 별세했습니다.

백범의 마지막을 제일 가까이서 보좌했던 선우 선생의 삶, 임주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광복 이후 임시 정부에서 한국으로 돌아온 백범 김구 선생.

그의 곁에는 그림자같은 수행원 선우진 선생이 있었습니다.

선우 진 선생은 광복을 전후한 시기부터 암살됐던 1949년까지 백범을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보좌했던 최측근이었습니다.

<인터뷰>김우전(고 선우진 선생 친구) : "김구 선생의 뜻을 가장 잘 이해하고, 선생이 돌아가셨을 때 가장 안타까워했던..."

수행원으로서 백범 선생의 암살을 막지 못했다는 죄책감을 평생 떨치지 못했던 선우 선생. 지난해, 생애 마지막 의무라며 회고록을 집필하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뷰>신광식(고 선우진 선생 처남) : "본인이 얼마 안 남으셨다는 걸 알고 계셨던 거 같아요. 자꾸 이 책을 준비하는 걸 서두르시더라고."

"모두 합쳐놔야 구식 가방 하나에 다 차지도 않는 짐이었다. 백범 선생의 짐은 한복과 수건 한 장이 전부였다."

"안두희가 손에 권총을 든 채 2층에서 고개를 숙이고 내려오는 모습이 보였다. 순간 다리가 후들거렸다."

폐암 투병 속에서 완성된 회고록 '백범 선생과 함께한 나날들'에는 검소했던 백범의 평소 모습과 암살 당시 상황이 생생하게 묘사돼있습니다.

올 1월 회고록을 낸 뒤 유난히 홀가분해했다던 선우 선생. 그랬던 그는 그제 향년 88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KBS 뉴스 임주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백범 최측근 애국지사 선우진 선생 별세
    • 입력 2009-05-19 09:54:37
    • 수정2009-05-19 10:06:56
    930뉴스
<앵커 멘트> 백범 김구 선생의 최측근으로 백범 서거 당시 수행비서였던 애국지사 선우 진 선생이 별세했습니다. 백범의 마지막을 제일 가까이서 보좌했던 선우 선생의 삶, 임주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광복 이후 임시 정부에서 한국으로 돌아온 백범 김구 선생. 그의 곁에는 그림자같은 수행원 선우진 선생이 있었습니다. 선우 진 선생은 광복을 전후한 시기부터 암살됐던 1949년까지 백범을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보좌했던 최측근이었습니다. <인터뷰>김우전(고 선우진 선생 친구) : "김구 선생의 뜻을 가장 잘 이해하고, 선생이 돌아가셨을 때 가장 안타까워했던..." 수행원으로서 백범 선생의 암살을 막지 못했다는 죄책감을 평생 떨치지 못했던 선우 선생. 지난해, 생애 마지막 의무라며 회고록을 집필하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뷰>신광식(고 선우진 선생 처남) : "본인이 얼마 안 남으셨다는 걸 알고 계셨던 거 같아요. 자꾸 이 책을 준비하는 걸 서두르시더라고." "모두 합쳐놔야 구식 가방 하나에 다 차지도 않는 짐이었다. 백범 선생의 짐은 한복과 수건 한 장이 전부였다." "안두희가 손에 권총을 든 채 2층에서 고개를 숙이고 내려오는 모습이 보였다. 순간 다리가 후들거렸다." 폐암 투병 속에서 완성된 회고록 '백범 선생과 함께한 나날들'에는 검소했던 백범의 평소 모습과 암살 당시 상황이 생생하게 묘사돼있습니다. 올 1월 회고록을 낸 뒤 유난히 홀가분해했다던 선우 선생. 그랬던 그는 그제 향년 88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KBS 뉴스 임주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