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내일 파산보호 신청
입력 2009.06.01 (06:36)
수정 2009.06.01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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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미국 최대의 자동차 회사 GM이 내일 파산보호를 신청하고 101년의 역사를 마감합니다.
GM은 파산을 앞두고 채권단과의 출자전환 계획도 합의를 이뤄내, 앞으로 신속한 구조조정을 거쳐 새로운 회사로 거듭날 계획입니다.
뉴욕에서 황상무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101년의 역사에, 76년간 세계 1위 자동차기업으로 군림해 온 GM이 내일 파산에 들어갑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직접 나서 미국의 <이른바 국민기업>을 파산할 수 밖에 없는 사정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녹취>윌리엄 홀스타인 (왜 GM이 문제인가 작가)
파산을 앞두고 실시된 지난주말의 투표에서 채권단은 정부의 출자전환 제안을 54%의 찬성으로 수용했습니다.
272억 달러의 채무를 탕감해 주는 대신 10%의 지분을 갖고, 추가로 15%까지 주식매입권을 갖는 것입니다.
앞서 GM은 노조와 건강보험금 삭감 등에 합의하고, 독일의 자회사 오펠을 캐나다의 자동차 부품회사에 매각했습니다.
또, 대표적인 SUV 브랜드 허머 매각협상도 거의 타결지어 파산신청 후 신속한 구조조정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GM은 앞으로도 새턴과 사브를 매각하고 폰티악 브랜드는 폐기할 예정으로 작고 강력한 회사로 만들 예정입니다.
파산보호를 거쳐 새롭게 출발할 GM은 정부가 72.5%, 노조 17.5% 채권단이 10%를 갖는 사실상의 국영회사로 운영됩니다.
미국정부는 기존에 투입한 194억 달러를 포함한 총 5백억 달러의 자금을 제공해 회생작업을 진행할 예정으로, 파산보호 기간은 두달에서 석달은 걸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KBS뉴스 황상무입니다.
미국 최대의 자동차 회사 GM이 내일 파산보호를 신청하고 101년의 역사를 마감합니다.
GM은 파산을 앞두고 채권단과의 출자전환 계획도 합의를 이뤄내, 앞으로 신속한 구조조정을 거쳐 새로운 회사로 거듭날 계획입니다.
뉴욕에서 황상무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101년의 역사에, 76년간 세계 1위 자동차기업으로 군림해 온 GM이 내일 파산에 들어갑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직접 나서 미국의 <이른바 국민기업>을 파산할 수 밖에 없는 사정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녹취>윌리엄 홀스타인 (왜 GM이 문제인가 작가)
파산을 앞두고 실시된 지난주말의 투표에서 채권단은 정부의 출자전환 제안을 54%의 찬성으로 수용했습니다.
272억 달러의 채무를 탕감해 주는 대신 10%의 지분을 갖고, 추가로 15%까지 주식매입권을 갖는 것입니다.
앞서 GM은 노조와 건강보험금 삭감 등에 합의하고, 독일의 자회사 오펠을 캐나다의 자동차 부품회사에 매각했습니다.
또, 대표적인 SUV 브랜드 허머 매각협상도 거의 타결지어 파산신청 후 신속한 구조조정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GM은 앞으로도 새턴과 사브를 매각하고 폰티악 브랜드는 폐기할 예정으로 작고 강력한 회사로 만들 예정입니다.
파산보호를 거쳐 새롭게 출발할 GM은 정부가 72.5%, 노조 17.5% 채권단이 10%를 갖는 사실상의 국영회사로 운영됩니다.
미국정부는 기존에 투입한 194억 달러를 포함한 총 5백억 달러의 자금을 제공해 회생작업을 진행할 예정으로, 파산보호 기간은 두달에서 석달은 걸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KBS뉴스 황상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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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M, 내일 파산보호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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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9-06-01 06:04:28
- 수정2009-06-01 19:56:11
![](/newsimage2/200906/20090601/1785563.jpg)
<앵커 멘트>
미국 최대의 자동차 회사 GM이 내일 파산보호를 신청하고 101년의 역사를 마감합니다.
GM은 파산을 앞두고 채권단과의 출자전환 계획도 합의를 이뤄내, 앞으로 신속한 구조조정을 거쳐 새로운 회사로 거듭날 계획입니다.
뉴욕에서 황상무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101년의 역사에, 76년간 세계 1위 자동차기업으로 군림해 온 GM이 내일 파산에 들어갑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직접 나서 미국의 <이른바 국민기업>을 파산할 수 밖에 없는 사정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녹취>윌리엄 홀스타인 (왜 GM이 문제인가 작가)
파산을 앞두고 실시된 지난주말의 투표에서 채권단은 정부의 출자전환 제안을 54%의 찬성으로 수용했습니다.
272억 달러의 채무를 탕감해 주는 대신 10%의 지분을 갖고, 추가로 15%까지 주식매입권을 갖는 것입니다.
앞서 GM은 노조와 건강보험금 삭감 등에 합의하고, 독일의 자회사 오펠을 캐나다의 자동차 부품회사에 매각했습니다.
또, 대표적인 SUV 브랜드 허머 매각협상도 거의 타결지어 파산신청 후 신속한 구조조정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GM은 앞으로도 새턴과 사브를 매각하고 폰티악 브랜드는 폐기할 예정으로 작고 강력한 회사로 만들 예정입니다.
파산보호를 거쳐 새롭게 출발할 GM은 정부가 72.5%, 노조 17.5% 채권단이 10%를 갖는 사실상의 국영회사로 운영됩니다.
미국정부는 기존에 투입한 194억 달러를 포함한 총 5백억 달러의 자금을 제공해 회생작업을 진행할 예정으로, 파산보호 기간은 두달에서 석달은 걸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KBS뉴스 황상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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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상무 기자 sangmo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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