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4중 전회’ 개막…차기 주자 결정 관심

입력 2009.09.15 (12:56) 수정 2009.09.15 (13:5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1년 동안 중국 공산당의 가장 큰 정치행사인 제 4차 전체회가 오늘 베이징에서 시작됐습니다.

특히 이번 기간 동안 후진타오 국가 주석의 차기 주자가 결정될 가능성이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이경호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정치, 경제 등의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을 결정하는 중국 공산당 제 17기 중앙위원회 제 4차 전체회의 이른바 '4중 전회'가 오늘부터 나흘간 베이징에서 열립니다.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과 후보위원 등이 참석하는 이번 '4중 전회'의 최대 관심사는 권력서열 6위의 시진핑 국가부주석이 당 중앙 군사위원회 부주석으로 임명되느냐 여부입니다.

군사위 부주석에 임명될 경우 경쟁자인 권력서열 7위, 리커창 부총리와의 경쟁에서 승리해 사실상 후진타오 주석의 뒤를 잇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올해 4중 전회에서 시진핑 국가 부주석의 군사위 부주석 임명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건국60주년 기념 행사문제. 경제문제, 신장 위그루 시위사태 등 시급한 현안들이 우선 논의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후 주석의 임기가 3년 남은 상황에서 벌써 차기주자를 결정할 필요가 없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이에따라 올해 4중 전회에서는 부정부패 척결 문제, 당내 민주화 문제, 주요 경제정책 방향 등 만 결정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이경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중국, ‘4중 전회’ 개막…차기 주자 결정 관심
    • 입력 2009-09-15 12:13:14
    • 수정2009-09-15 13:55:10
    뉴스 12
<앵커 멘트> 1년 동안 중국 공산당의 가장 큰 정치행사인 제 4차 전체회가 오늘 베이징에서 시작됐습니다. 특히 이번 기간 동안 후진타오 국가 주석의 차기 주자가 결정될 가능성이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이경호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정치, 경제 등의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을 결정하는 중국 공산당 제 17기 중앙위원회 제 4차 전체회의 이른바 '4중 전회'가 오늘부터 나흘간 베이징에서 열립니다.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과 후보위원 등이 참석하는 이번 '4중 전회'의 최대 관심사는 권력서열 6위의 시진핑 국가부주석이 당 중앙 군사위원회 부주석으로 임명되느냐 여부입니다. 군사위 부주석에 임명될 경우 경쟁자인 권력서열 7위, 리커창 부총리와의 경쟁에서 승리해 사실상 후진타오 주석의 뒤를 잇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올해 4중 전회에서 시진핑 국가 부주석의 군사위 부주석 임명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건국60주년 기념 행사문제. 경제문제, 신장 위그루 시위사태 등 시급한 현안들이 우선 논의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후 주석의 임기가 3년 남은 상황에서 벌써 차기주자를 결정할 필요가 없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이에따라 올해 4중 전회에서는 부정부패 척결 문제, 당내 민주화 문제, 주요 경제정책 방향 등 만 결정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이경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