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이번 추석에 고속도로를 이용한 차량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만큼 많았는데 차량 흐름은 오히려 지난해보다 좋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황진우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올 추석연휴의 교통량은 지난해보다 7.6% 늘었습니다.
특히 추석 당일은 사상 최대인 430만 대가 고속도로를 이용했습니다.
최악의 정체현상이 올 법한데 오히려 지정체가 감소했습니다.
<인터뷰>이남용(서울시 자양동): "평소하고 비슷했고, 올라올 때도 뭐 그렇게 밀리지는 않았어요."
한국도로공사가 조사한 이번 연휴의 귀경길 최대 소요시간을 보면 적게는 10분, 많게는 1시간까지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
우선 인터넷 교통정보와 문자 메시지를 이용해 교통상황을 확인한 운전자가 지난해보다 50%정도 늘었습니다.
운전자들이 교통정보를 믿고 덜 막히는 시간, 덜 막히는 곳을 찾으면서 교통량이 분산됐다는 얘기입니다.
또, 올해 개통한 서울 용인 고속도로와 경춘 고속도로, 당진 대전 고속도로와 서천 공주 고속도로로 교통량이 분산된 점도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인터뷰>김동인(한국도로공사 교통관리팀장): "수도권 영업소 진입조절과 서울, 용인 등 신규 노선 개통의 효과라가 판단이 됩니다."
이밖에 대형 교통사고가 없었던데다가 상습 정체 구간에서 갓길차로제가 실시되면서 지정체가 완화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이번 추석에 고속도로를 이용한 차량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만큼 많았는데 차량 흐름은 오히려 지난해보다 좋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황진우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올 추석연휴의 교통량은 지난해보다 7.6% 늘었습니다.
특히 추석 당일은 사상 최대인 430만 대가 고속도로를 이용했습니다.
최악의 정체현상이 올 법한데 오히려 지정체가 감소했습니다.
<인터뷰>이남용(서울시 자양동): "평소하고 비슷했고, 올라올 때도 뭐 그렇게 밀리지는 않았어요."
한국도로공사가 조사한 이번 연휴의 귀경길 최대 소요시간을 보면 적게는 10분, 많게는 1시간까지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
우선 인터넷 교통정보와 문자 메시지를 이용해 교통상황을 확인한 운전자가 지난해보다 50%정도 늘었습니다.
운전자들이 교통정보를 믿고 덜 막히는 시간, 덜 막히는 곳을 찾으면서 교통량이 분산됐다는 얘기입니다.
또, 올해 개통한 서울 용인 고속도로와 경춘 고속도로, 당진 대전 고속도로와 서천 공주 고속도로로 교통량이 분산된 점도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인터뷰>김동인(한국도로공사 교통관리팀장): "수도권 영업소 진입조절과 서울, 용인 등 신규 노선 개통의 효과라가 판단이 됩니다."
이밖에 대형 교통사고가 없었던데다가 상습 정체 구간에서 갓길차로제가 실시되면서 지정체가 완화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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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 추석, 교통량 늘었지만 ‘정체는 감소’
-
- 입력 2009-10-04 20:51:26
![](/newsimage2/200910/20091004/1858536.jpg)
<앵커 멘트>
이번 추석에 고속도로를 이용한 차량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만큼 많았는데 차량 흐름은 오히려 지난해보다 좋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황진우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올 추석연휴의 교통량은 지난해보다 7.6% 늘었습니다.
특히 추석 당일은 사상 최대인 430만 대가 고속도로를 이용했습니다.
최악의 정체현상이 올 법한데 오히려 지정체가 감소했습니다.
<인터뷰>이남용(서울시 자양동): "평소하고 비슷했고, 올라올 때도 뭐 그렇게 밀리지는 않았어요."
한국도로공사가 조사한 이번 연휴의 귀경길 최대 소요시간을 보면 적게는 10분, 많게는 1시간까지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
우선 인터넷 교통정보와 문자 메시지를 이용해 교통상황을 확인한 운전자가 지난해보다 50%정도 늘었습니다.
운전자들이 교통정보를 믿고 덜 막히는 시간, 덜 막히는 곳을 찾으면서 교통량이 분산됐다는 얘기입니다.
또, 올해 개통한 서울 용인 고속도로와 경춘 고속도로, 당진 대전 고속도로와 서천 공주 고속도로로 교통량이 분산된 점도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인터뷰>김동인(한국도로공사 교통관리팀장): "수도권 영업소 진입조절과 서울, 용인 등 신규 노선 개통의 효과라가 판단이 됩니다."
이밖에 대형 교통사고가 없었던데다가 상습 정체 구간에서 갓길차로제가 실시되면서 지정체가 완화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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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진우 기자 sim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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