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아파트 방음벽 신세…서민은 뒷전
입력 2009.10.06 (07:47)
수정 2009.10.06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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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정부가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임대아파트가 알고보니 대부분 고속도로 주변 등 좋은 않은 입지에 집중적으로 배치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통과 주거환경 등에 차별을 두지 않는 공영개발이 아쉽다는 지적입니다.
보도에 김기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 임대아파트 단지...
차량소음으로 주민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아파트 단지가 고속도로 바로 옆에 있기 때문입니다.
<녹취> 임대아파트 주민 : "차 소음이 너무 크게 들려서 잠을 자기 힘들어요."
이 택지개발지구 내 임대아파트는 모두 4천 4백여 가구.
일반아파트 만 2천여가구와 달리 임대아파트 대부분은 고속도로 인근에 몰려 있습니다.
모두 만 6천여 세대가 입주한 이 택지개발지구에서 임대아파트는 역에서 거리가 먼 외곽지역에 집중 배치됐습니다.
이 곳 역시 임대 아파트 단지는 택지개발지구의 한쪽 구석에 몰려있거나 먼 외곽 가장자리에 위치했습니다.
이 때문에 임대 기한이 끝나 분향전환을 하려해도 나중에 제값을 받기 어려워 꺼리게 됩니다.
<녹취> 부동산 중개업자 : "(일반 아파트) 같은 평수가 2억 2천만 원 정도 됩니다. 주공(임대아파트)은 아직 그정도 안 됩니다."
최근 10여년 간 수도권에서 시행된 택지개발 사업 가운데 입지조건이 좋지 않은 곳에 배치된 임대아파트 단지는 모두 20곳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녹취> 정진섭(의원/국회 국토해양위) : "분양을 의식한 상업주의의 발로입니다. 소셜 믹스, 즉 분양아파트 주민과 임대 아파트 주민들이 어울려 살 수 있는 단지 배치가 되도록 기준을 세워야합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측은 단지 구획이 시행 10년 전에 이뤄진다며, 최근에는 임대와 분양 주택을 혼합해 배치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KBS 뉴스 김기현입니다.
정부가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임대아파트가 알고보니 대부분 고속도로 주변 등 좋은 않은 입지에 집중적으로 배치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통과 주거환경 등에 차별을 두지 않는 공영개발이 아쉽다는 지적입니다.
보도에 김기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 임대아파트 단지...
차량소음으로 주민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아파트 단지가 고속도로 바로 옆에 있기 때문입니다.
<녹취> 임대아파트 주민 : "차 소음이 너무 크게 들려서 잠을 자기 힘들어요."
이 택지개발지구 내 임대아파트는 모두 4천 4백여 가구.
일반아파트 만 2천여가구와 달리 임대아파트 대부분은 고속도로 인근에 몰려 있습니다.
모두 만 6천여 세대가 입주한 이 택지개발지구에서 임대아파트는 역에서 거리가 먼 외곽지역에 집중 배치됐습니다.
이 곳 역시 임대 아파트 단지는 택지개발지구의 한쪽 구석에 몰려있거나 먼 외곽 가장자리에 위치했습니다.
이 때문에 임대 기한이 끝나 분향전환을 하려해도 나중에 제값을 받기 어려워 꺼리게 됩니다.
<녹취> 부동산 중개업자 : "(일반 아파트) 같은 평수가 2억 2천만 원 정도 됩니다. 주공(임대아파트)은 아직 그정도 안 됩니다."
최근 10여년 간 수도권에서 시행된 택지개발 사업 가운데 입지조건이 좋지 않은 곳에 배치된 임대아파트 단지는 모두 20곳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녹취> 정진섭(의원/국회 국토해양위) : "분양을 의식한 상업주의의 발로입니다. 소셜 믹스, 즉 분양아파트 주민과 임대 아파트 주민들이 어울려 살 수 있는 단지 배치가 되도록 기준을 세워야합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측은 단지 구획이 시행 10년 전에 이뤄진다며, 최근에는 임대와 분양 주택을 혼합해 배치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KBS 뉴스 김기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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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대아파트 방음벽 신세…서민은 뒷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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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9-10-06 07:13:55
- 수정2009-10-06 15:29:44
![](/newsimage2/200910/20091006/1859388.jpg)
<앵커 멘트>
정부가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임대아파트가 알고보니 대부분 고속도로 주변 등 좋은 않은 입지에 집중적으로 배치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통과 주거환경 등에 차별을 두지 않는 공영개발이 아쉽다는 지적입니다.
보도에 김기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 임대아파트 단지...
차량소음으로 주민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아파트 단지가 고속도로 바로 옆에 있기 때문입니다.
<녹취> 임대아파트 주민 : "차 소음이 너무 크게 들려서 잠을 자기 힘들어요."
이 택지개발지구 내 임대아파트는 모두 4천 4백여 가구.
일반아파트 만 2천여가구와 달리 임대아파트 대부분은 고속도로 인근에 몰려 있습니다.
모두 만 6천여 세대가 입주한 이 택지개발지구에서 임대아파트는 역에서 거리가 먼 외곽지역에 집중 배치됐습니다.
이 곳 역시 임대 아파트 단지는 택지개발지구의 한쪽 구석에 몰려있거나 먼 외곽 가장자리에 위치했습니다.
이 때문에 임대 기한이 끝나 분향전환을 하려해도 나중에 제값을 받기 어려워 꺼리게 됩니다.
<녹취> 부동산 중개업자 : "(일반 아파트) 같은 평수가 2억 2천만 원 정도 됩니다. 주공(임대아파트)은 아직 그정도 안 됩니다."
최근 10여년 간 수도권에서 시행된 택지개발 사업 가운데 입지조건이 좋지 않은 곳에 배치된 임대아파트 단지는 모두 20곳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녹취> 정진섭(의원/국회 국토해양위) : "분양을 의식한 상업주의의 발로입니다. 소셜 믹스, 즉 분양아파트 주민과 임대 아파트 주민들이 어울려 살 수 있는 단지 배치가 되도록 기준을 세워야합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측은 단지 구획이 시행 10년 전에 이뤄진다며, 최근에는 임대와 분양 주택을 혼합해 배치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KBS 뉴스 김기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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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현 기자 kimk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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