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입자가속기 재가동 ‘초읽기’

입력 2009.11.19 (06:4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위스 제네바 인근에 설치된 세계 최대 규모의 대형강입자가속기(LHC:Large Hadron Collider)가 1년2개월 만에 재가동을 위한 초읽기에 들어갔다.
18일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에 따르면 현재 LHC는 총 27 ㎞에 달하는 2개 원형궤도 가운데 한 쪽 궤도에서 양성자를 회전시키는 시험을 진행 중이며, 모든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오는 20일 오후 두 궤도에 투입한 양성자를 서로 충돌시키는 실험을 실시한다.
CERN은 이번 양성자 충돌실험에서는 양쪽 궤도에 각각 0.45 테라전자볼트(TeV= 4천500억 전자볼트)씩, 총 0.9 TeV의 저에너지 수준으로 가동한다.
CERN은 지난해 9월 10일 10 TeV(5×5 TeV) 에너지로 첫 가동을 시작했다가, 초전도 자석 연결 부위 결함으로 9일 만에 가동을 중단한 적이 있기때문에 매우 조심스럽게 재가동에 접근하고 있다. 당시 실험 중단으로 체면을 구긴 것은 물론, 총 1천624개의 초전도 자석 중 53개를 교체하는 데 무려 4천만 달러의 막대한 비용이 들었다.
LHC는 내달 중순에는 2.2 TeV(2조2천억 전자볼트), 내년 초부터는 7 TeV, 10 TeV 등으로 에너지를 점차 높인 뒤 최종적으로 목표치인 14 TeV까지 끌어올리게 된다.
양성자 충돌 실험의 목적인 '힉스(Higgs boson.모든 소립자에 질량을 부여하는 입자)'를 관찰하는 것은 내년 이후 고에너지 실험에서 가능하다.
LHC는 내년 11월에는 납핵과 같은 중이온(Heavy Ion)을 충돌시켜 137억년 전 우주 대폭발(Big Bang) 순간을 재현하는 실험을 앞두고 있다.
실험에 참여하고 있는 심광숙 교수(고려대 물리학)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금은 우주선으로 치면 발사를 위해 카운트다운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모든 조건이 순조롭지 못하면 NASA의 우주선 발사도 연기되듯이 LHC의 충돌실험도 중단될 가능성은 항상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재가동을 앞두고 LHC는 여러가지 사건과 해프닝이 벌어져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켰다.
지난 3일 새 한마리가 물고 가던 빵 조각을 지상 전력공급 장치에 떨어뜨리는 바람에 LHC의 일부 구간에 합선이 일어나 전력 공급이 잠시 중단됐고, 지난달에는 LHC 실험에 참여한 핵 물리학자가 테러조직 알-카에다 북아프리카 지부와의 연계 혐의로 프랑스 경찰에 체포되기도 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세계 최대 입자가속기 재가동 ‘초읽기’
    • 입력 2009-11-19 06:42:10
    연합뉴스
스위스 제네바 인근에 설치된 세계 최대 규모의 대형강입자가속기(LHC:Large Hadron Collider)가 1년2개월 만에 재가동을 위한 초읽기에 들어갔다. 18일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에 따르면 현재 LHC는 총 27 ㎞에 달하는 2개 원형궤도 가운데 한 쪽 궤도에서 양성자를 회전시키는 시험을 진행 중이며, 모든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오는 20일 오후 두 궤도에 투입한 양성자를 서로 충돌시키는 실험을 실시한다. CERN은 이번 양성자 충돌실험에서는 양쪽 궤도에 각각 0.45 테라전자볼트(TeV= 4천500억 전자볼트)씩, 총 0.9 TeV의 저에너지 수준으로 가동한다. CERN은 지난해 9월 10일 10 TeV(5×5 TeV) 에너지로 첫 가동을 시작했다가, 초전도 자석 연결 부위 결함으로 9일 만에 가동을 중단한 적이 있기때문에 매우 조심스럽게 재가동에 접근하고 있다. 당시 실험 중단으로 체면을 구긴 것은 물론, 총 1천624개의 초전도 자석 중 53개를 교체하는 데 무려 4천만 달러의 막대한 비용이 들었다. LHC는 내달 중순에는 2.2 TeV(2조2천억 전자볼트), 내년 초부터는 7 TeV, 10 TeV 등으로 에너지를 점차 높인 뒤 최종적으로 목표치인 14 TeV까지 끌어올리게 된다. 양성자 충돌 실험의 목적인 '힉스(Higgs boson.모든 소립자에 질량을 부여하는 입자)'를 관찰하는 것은 내년 이후 고에너지 실험에서 가능하다. LHC는 내년 11월에는 납핵과 같은 중이온(Heavy Ion)을 충돌시켜 137억년 전 우주 대폭발(Big Bang) 순간을 재현하는 실험을 앞두고 있다. 실험에 참여하고 있는 심광숙 교수(고려대 물리학)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금은 우주선으로 치면 발사를 위해 카운트다운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모든 조건이 순조롭지 못하면 NASA의 우주선 발사도 연기되듯이 LHC의 충돌실험도 중단될 가능성은 항상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재가동을 앞두고 LHC는 여러가지 사건과 해프닝이 벌어져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켰다. 지난 3일 새 한마리가 물고 가던 빵 조각을 지상 전력공급 장치에 떨어뜨리는 바람에 LHC의 일부 구간에 합선이 일어나 전력 공급이 잠시 중단됐고, 지난달에는 LHC 실험에 참여한 핵 물리학자가 테러조직 알-카에다 북아프리카 지부와의 연계 혐의로 프랑스 경찰에 체포되기도 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