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오토바이 80%가 무보험

입력 2009.11.24 (20:3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요즘 대학 캠퍼스는 어딜 가나 오토바이가 많이 눈에 띕니다.

보험에 들지도 않고 자치단체에 신고하지 않은 무등록 오토바이가 절반이 휠씬 넘고 5대 가운데 1대꼴로 면허가 없습니다.

이러다 보니 크고 작은 사고도 많이 납니다.

김진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강의동마다 오토바이가 빽빽이 세워져 있습니다.

강의가 끝나 학생들이 이동하는 쉬는 시간, 오토바이가 학생들 사이를 가로질러 달립니다.

<인터뷰>이인희(교육학과 3학년): "되게 조그만하더라도 주위에서 이렇게 쌩쌩지나가고 그러면 위협도 느끼고 그래요."

운전자는 대부분 헬멧을 쓰지 않았습니다.

등록하지 않아 번호판도 없습니다.

<인터뷰> 이00(오토바이 운전자): "왜 신고 안 하셨어요?" "돈이 없어서요. 학교에서만 타고 다녀서."

이런 오토바이들은 대부분 책임보험에도 가입돼 있지 않습니다.

대학 3학년 오 모씨는 지난 5월 오토바이를 타고 가다가 마주 오던 오토바이와 충돌했습니다.

<인터뷰>오00(오토바이 사고 경험자): "보험 가입이 안 돼 있으니까 저는 100% 보상을 해줘야만 하는 상황이었어요."

YMCA 시민중계실이 서울에 있는 6개 대학을 조사한 결과

시청과 구청에 등록하지 않은 오토바이가 10대 가운데 6대로 나타났습니다.

운전자 162명 가운데 22%, 36명은 면허를 따지 않고 오토바이를 몰고 있습니다.

<인터뷰> 유상진(서울YMCA): "학생들이 보험료가 비싸기 때문에 주로 보험가입 안 하고 오토바이를 타는데 보험료를 좀 싸게 하고, 상품을 다양화하는 정책적 대안이 필요…"

정부는 오토바이 사고가 줄지 않자, 배기량 50cc 미만의 작은 오토바이도 신고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대학생 오토바이 80%가 무보험
    • 입력 2009-11-24 20:12:05
    뉴스타임
<앵커 멘트> 요즘 대학 캠퍼스는 어딜 가나 오토바이가 많이 눈에 띕니다. 보험에 들지도 않고 자치단체에 신고하지 않은 무등록 오토바이가 절반이 휠씬 넘고 5대 가운데 1대꼴로 면허가 없습니다. 이러다 보니 크고 작은 사고도 많이 납니다. 김진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강의동마다 오토바이가 빽빽이 세워져 있습니다. 강의가 끝나 학생들이 이동하는 쉬는 시간, 오토바이가 학생들 사이를 가로질러 달립니다. <인터뷰>이인희(교육학과 3학년): "되게 조그만하더라도 주위에서 이렇게 쌩쌩지나가고 그러면 위협도 느끼고 그래요." 운전자는 대부분 헬멧을 쓰지 않았습니다. 등록하지 않아 번호판도 없습니다. <인터뷰> 이00(오토바이 운전자): "왜 신고 안 하셨어요?" "돈이 없어서요. 학교에서만 타고 다녀서." 이런 오토바이들은 대부분 책임보험에도 가입돼 있지 않습니다. 대학 3학년 오 모씨는 지난 5월 오토바이를 타고 가다가 마주 오던 오토바이와 충돌했습니다. <인터뷰>오00(오토바이 사고 경험자): "보험 가입이 안 돼 있으니까 저는 100% 보상을 해줘야만 하는 상황이었어요." YMCA 시민중계실이 서울에 있는 6개 대학을 조사한 결과 시청과 구청에 등록하지 않은 오토바이가 10대 가운데 6대로 나타났습니다. 운전자 162명 가운데 22%, 36명은 면허를 따지 않고 오토바이를 몰고 있습니다. <인터뷰> 유상진(서울YMCA): "학생들이 보험료가 비싸기 때문에 주로 보험가입 안 하고 오토바이를 타는데 보험료를 좀 싸게 하고, 상품을 다양화하는 정책적 대안이 필요…" 정부는 오토바이 사고가 줄지 않자, 배기량 50cc 미만의 작은 오토바이도 신고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