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륜구동차, 눈길 주의!

입력 2009.12.28 (22:0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후륜구동방식 차를 모는 분들은 오늘 더 쩔쩔 매셨을 겁니다.

빙판길에선 영 힘을 못 쓰는데 어떡하면 좋을지 박희봉 기자가 알아 봤습니다.

<리포트>

화물차가 언덕을 넘으려고 하지만 앞으로 나아가지 않습니다.

가속 페달을 밟을수록 오히려, 뒤로 미끄러집니다.

승용차도 비탈길을 만나면 바퀴가 헛돌면서 이리저리 미끄러집니다.

모두 뒷바퀴가 차를 움직이는 후륜 구동 차량입니다.

화물차와 승합차, 최근에 나온 고급 승용차가 대부분 이 방식입니다.

<인터뷰>맹상철(후륜 차량 운전자) : "전륜이랑 달리 뒤에서 동력이 전달되니까 언덕길에서는 아주 고생하죠."

엔진이 들어 있어 힘을 많이 받는 차량 앞바퀴가 끌고 가는 전륜구동과 달리, 후륜 구동은 상대적으로 가벼운 차량 뒤쪽에서 차체를 밀고 가기 때문에 접지력이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인터뷰>나종덕(자동차 제조회사 차장) : "가벼운 차량 뒤편에서 구동되기 때문에 등판능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비탈길에서, 전륜 구동 차량은 느린 속도로도 비탈길을 오르지만, 후륜 구동 차량은 뒷바퀴가 헛돌아 나가지 못합니다.

뒷부분이 이리저리 흔들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같은 후륜 구동 차량에 체인을 감고 언덕길을 주행해 보겠습니다.

미끄러지지 않고 비탈을 오릅니다.

전문가들은 도로가 얼 경우 후륜 구동 차량은 미끄럼 방지 체인을 달거나 겨울철 타이어로 교체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KBS 뉴스 박희봉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후륜구동차, 눈길 주의!
    • 입력 2009-12-28 22:09:42
    뉴스 9
<앵커 멘트> 후륜구동방식 차를 모는 분들은 오늘 더 쩔쩔 매셨을 겁니다. 빙판길에선 영 힘을 못 쓰는데 어떡하면 좋을지 박희봉 기자가 알아 봤습니다. <리포트> 화물차가 언덕을 넘으려고 하지만 앞으로 나아가지 않습니다. 가속 페달을 밟을수록 오히려, 뒤로 미끄러집니다. 승용차도 비탈길을 만나면 바퀴가 헛돌면서 이리저리 미끄러집니다. 모두 뒷바퀴가 차를 움직이는 후륜 구동 차량입니다. 화물차와 승합차, 최근에 나온 고급 승용차가 대부분 이 방식입니다. <인터뷰>맹상철(후륜 차량 운전자) : "전륜이랑 달리 뒤에서 동력이 전달되니까 언덕길에서는 아주 고생하죠." 엔진이 들어 있어 힘을 많이 받는 차량 앞바퀴가 끌고 가는 전륜구동과 달리, 후륜 구동은 상대적으로 가벼운 차량 뒤쪽에서 차체를 밀고 가기 때문에 접지력이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인터뷰>나종덕(자동차 제조회사 차장) : "가벼운 차량 뒤편에서 구동되기 때문에 등판능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비탈길에서, 전륜 구동 차량은 느린 속도로도 비탈길을 오르지만, 후륜 구동 차량은 뒷바퀴가 헛돌아 나가지 못합니다. 뒷부분이 이리저리 흔들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같은 후륜 구동 차량에 체인을 감고 언덕길을 주행해 보겠습니다. 미끄러지지 않고 비탈을 오릅니다. 전문가들은 도로가 얼 경우 후륜 구동 차량은 미끄럼 방지 체인을 달거나 겨울철 타이어로 교체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KBS 뉴스 박희봉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