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대통령궁 장악…피난 행렬 이어져

입력 2010.01.20 (17:1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악화일로를 걷는 아이티의 치안을 확보하기 위해 미군과 유엔군이 대거 투입됐습니다.

곳곳에서 약탈과 폭력이 난무하면서, 수도 포르토프랭스를 떠나는 피난 행렬은 줄을 잇고 있습니다.

김진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천 명의 난민이 몰려든 아이티 대통령궁 주변.

언제 폭도로 변할 지 모른다며 기자들의 접근조차 금지된 이 곳을 미군들이 완전히 장악했습니다.

완전 무장한 미군 백여 명은 대통령궁 주변에 진을 친 난민들에게 물과 음식 등을 나눠주고 있습니다.

<녹취>폴 넥슨(주민) : "1994년에도 미군이 와서 우리에게 음식을 제공하며 도와줬습니다. 이번에도 우리를 도와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티에 주둔한 미군은 현재 만 천여 명.

여기에 유엔군경도 만 2천 여명으로 늘어나, 인도적 지원은 물론 필요할 경우 안전 확보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그러나, 구호품의 전달이 늦어지면서 약탈과 폭력은 더욱 거칠어지고 있습니다.

무법천지가 된 수도 포르토프랭스을 벗어나려는 탈출행렬도 늘고 있습니다.

지진 발생 일주일이 넘어서까지 생존자가 확인되면서, 구조 손길은 더 빨라지고 있습니다.

전세계 구조팀이 구해낸 생명은 90명으로 늘었습니다.

아이티 정부는 지금까지 확인된 사망자만 7만5천 명이라고 밝히고, 수백만 명의 이재민들을 위해 국제사회가 더 힘써달라고 요청했습니다.

KBS 뉴스 김진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미군, 대통령궁 장악…피난 행렬 이어져
    • 입력 2010-01-20 17:11:52
    뉴스 5
<앵커 멘트> 악화일로를 걷는 아이티의 치안을 확보하기 위해 미군과 유엔군이 대거 투입됐습니다. 곳곳에서 약탈과 폭력이 난무하면서, 수도 포르토프랭스를 떠나는 피난 행렬은 줄을 잇고 있습니다. 김진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천 명의 난민이 몰려든 아이티 대통령궁 주변. 언제 폭도로 변할 지 모른다며 기자들의 접근조차 금지된 이 곳을 미군들이 완전히 장악했습니다. 완전 무장한 미군 백여 명은 대통령궁 주변에 진을 친 난민들에게 물과 음식 등을 나눠주고 있습니다. <녹취>폴 넥슨(주민) : "1994년에도 미군이 와서 우리에게 음식을 제공하며 도와줬습니다. 이번에도 우리를 도와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티에 주둔한 미군은 현재 만 천여 명. 여기에 유엔군경도 만 2천 여명으로 늘어나, 인도적 지원은 물론 필요할 경우 안전 확보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그러나, 구호품의 전달이 늦어지면서 약탈과 폭력은 더욱 거칠어지고 있습니다. 무법천지가 된 수도 포르토프랭스을 벗어나려는 탈출행렬도 늘고 있습니다. 지진 발생 일주일이 넘어서까지 생존자가 확인되면서, 구조 손길은 더 빨라지고 있습니다. 전세계 구조팀이 구해낸 생명은 90명으로 늘었습니다. 아이티 정부는 지금까지 확인된 사망자만 7만5천 명이라고 밝히고, 수백만 명의 이재민들을 위해 국제사회가 더 힘써달라고 요청했습니다. KBS 뉴스 김진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