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스포츠] 피겨 ‘완전정복!’

입력 2010.01.21 (09:19) 수정 2010.01.21 (11:1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지난 주에 이어 피겨완전정복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에 스케이트를 신고 보행을 마쳤으니까요.

이제 피겨 스케이팅 실전에 도전할 차례입니다.

<리포트>

<녹취>김혜정 강사 : "오른발 먼저 옆으로 쭉 펴주시고요 , 차렷 왼발 차렷 "

가장 기본적인, 직진 활주법!

발바닥 전체로 빙판을 눌러주 듯이 활주를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대체적으로 허리를 앞으로 숙이거나, 시선을 땅으로 두는 경우가 많은데요.

얼굴은 앞을 보고 허리는 편 상태로 진행해야 합니다.

두 번째 기술, 코너를 끼고 주행하는 크로스오버!

<녹취>김혜정 강사 : "양팔을 옆으로 쭉 편 상태에서 왼발을 디디고 오른발을 왼발 위로 넘겨줍니다."

크로스 오버에선 특히 바른 동작이 중요한데요.

동작의 순서와 자세가 틀어지면, 무게 중심을 잃기 때문입니다.

두발을 교차시킬 때 무게중심을 잘 잡는 연습도 잊지마세요!

다리에 무게 중심을 정확히 실은 후 두발은 나란히, 11자를 유지하는 것이 관건인데요!

이때 자칫하면 스케이트 앞날, 토우로 빙판을 찍어 넘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녹취> 김혜정 강사 : "활주를 하다가 정지하는 동작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활주 도중 사고발생대비 필수동작! 첫 번째 두발을 A자로 모으는 정지 기술!

두 번째, 양발에 힘을 주어 날로 멈추는 정지 기술, 익혀두세요!

<녹취> 김혜정 강사 : "항아리를 그리듯이 크게 밀면서 팔을 가운데로 감아줍니다."

피겨 스케이트 스핀 동작의 기초! 두발 스핀~ 한쪽 다리로 몸의 중심을 잡고, 몸은 회전 반대 방향으로 반동을 주며 회전을 합니다.

이때 팔과 다리를 함께 모아야만, 몸의 중심이 흐트러지지 않습니다.

<녹취> 김혜정 강사 : "팔이 아래쪽으로 내려간다거나 상체가 기울어지면은 중심이 기울어지기 때문에 상체와 팔을 가운데로 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발 스핀을 하는 도중! 몸의 중심이 흐트러진다면~

무게 중심을 앞쪽으로 살짝 이동해보세요.

<녹취>김혜정 강사 : "버니 점프는 앞으로만 진행하는 점프로 한발은 토로 한발은 엣지를 이용하여 진행합니다."

토끼처럼 깡충깡충 뛴다고 해서 버니점프인데요!

오른발과 무릎을 들면서 앞을 차듯이 뛰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 정도면 스케이트장에서 주목 좀 받겠죠~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타임스포츠] 피겨 ‘완전정복!’
    • 입력 2010-01-21 09:19:45
    • 수정2010-01-21 11:14:44
    아침뉴스타임
<앵커 멘트> 지난 주에 이어 피겨완전정복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에 스케이트를 신고 보행을 마쳤으니까요. 이제 피겨 스케이팅 실전에 도전할 차례입니다. <리포트> <녹취>김혜정 강사 : "오른발 먼저 옆으로 쭉 펴주시고요 , 차렷 왼발 차렷 " 가장 기본적인, 직진 활주법! 발바닥 전체로 빙판을 눌러주 듯이 활주를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대체적으로 허리를 앞으로 숙이거나, 시선을 땅으로 두는 경우가 많은데요. 얼굴은 앞을 보고 허리는 편 상태로 진행해야 합니다. 두 번째 기술, 코너를 끼고 주행하는 크로스오버! <녹취>김혜정 강사 : "양팔을 옆으로 쭉 편 상태에서 왼발을 디디고 오른발을 왼발 위로 넘겨줍니다." 크로스 오버에선 특히 바른 동작이 중요한데요. 동작의 순서와 자세가 틀어지면, 무게 중심을 잃기 때문입니다. 두발을 교차시킬 때 무게중심을 잘 잡는 연습도 잊지마세요! 다리에 무게 중심을 정확히 실은 후 두발은 나란히, 11자를 유지하는 것이 관건인데요! 이때 자칫하면 스케이트 앞날, 토우로 빙판을 찍어 넘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녹취> 김혜정 강사 : "활주를 하다가 정지하는 동작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활주 도중 사고발생대비 필수동작! 첫 번째 두발을 A자로 모으는 정지 기술! 두 번째, 양발에 힘을 주어 날로 멈추는 정지 기술, 익혀두세요! <녹취> 김혜정 강사 : "항아리를 그리듯이 크게 밀면서 팔을 가운데로 감아줍니다." 피겨 스케이트 스핀 동작의 기초! 두발 스핀~ 한쪽 다리로 몸의 중심을 잡고, 몸은 회전 반대 방향으로 반동을 주며 회전을 합니다. 이때 팔과 다리를 함께 모아야만, 몸의 중심이 흐트러지지 않습니다. <녹취> 김혜정 강사 : "팔이 아래쪽으로 내려간다거나 상체가 기울어지면은 중심이 기울어지기 때문에 상체와 팔을 가운데로 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발 스핀을 하는 도중! 몸의 중심이 흐트러진다면~ 무게 중심을 앞쪽으로 살짝 이동해보세요. <녹취>김혜정 강사 : "버니 점프는 앞으로만 진행하는 점프로 한발은 토로 한발은 엣지를 이용하여 진행합니다." 토끼처럼 깡충깡충 뛴다고 해서 버니점프인데요! 오른발과 무릎을 들면서 앞을 차듯이 뛰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 정도면 스케이트장에서 주목 좀 받겠죠~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