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통선 지역, ‘자전거 길’ 조성

입력 2010.01.21 (13: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민통선 지역을 자전거로 돌아볼 수 있는 자전거 길 조성사업이 본격화됐습니다.

먼저, 강원도의 두타연과 평화의 댐을 잇는 자전거길이 만들어집니다.

김상협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군인이나 허가받은 민간인만 들어가던 민통선 안으로 자전거 행렬이 들어갑니다.

짙은 안개 속에 전망은 흐렸지만 60년 동안 그대로 보전된 자연 속을 달리는 것만으로도 또 다른 감동입니다.

<인터뷰> 이흥재(화천군 자전거동호회장) : “자전거 인구도 많이 늘어나고 우리가 자연을 좀더 가까이서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아요”

정부는 인천 강화에서 강원도 고성까지 민통선 지역 495킬로미터 구간에 자전거 길을 만들 예정입니다.

먼저, 평화의 댐과 두타연 등 43킬로미터 구간이 시범 구역으로 조성됩니다.

자전거 길을 따라 각종 지역 축제도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녹취> 이달곤(행정안전부 장관) : “의미있고 값진 구역으로 (어떻게) 보전할 것인가, 보전의 가치를 국민들이 향유할 수 있는 길은 어디에 있을 것인가, 이런 데에 초점을 두고..”

정부는 우선 자전거 누리길의 일부 구간을 연결하는 등 올해 안에 실천이 가능한 5개 사업에 모두 29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정부의 이번 개발계획은 지난 60여년간 사람들의 손이 닿지 않아 잘 보전돼 온 DMZ 일대의 자연환경을 훼손하지 않고 개발할 수 있는지 여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상협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민통선 지역, ‘자전거 길’ 조성
    • 입력 2010-01-21 13:04:04
    뉴스 12
<앵커 멘트> 민통선 지역을 자전거로 돌아볼 수 있는 자전거 길 조성사업이 본격화됐습니다. 먼저, 강원도의 두타연과 평화의 댐을 잇는 자전거길이 만들어집니다. 김상협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군인이나 허가받은 민간인만 들어가던 민통선 안으로 자전거 행렬이 들어갑니다. 짙은 안개 속에 전망은 흐렸지만 60년 동안 그대로 보전된 자연 속을 달리는 것만으로도 또 다른 감동입니다. <인터뷰> 이흥재(화천군 자전거동호회장) : “자전거 인구도 많이 늘어나고 우리가 자연을 좀더 가까이서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아요” 정부는 인천 강화에서 강원도 고성까지 민통선 지역 495킬로미터 구간에 자전거 길을 만들 예정입니다. 먼저, 평화의 댐과 두타연 등 43킬로미터 구간이 시범 구역으로 조성됩니다. 자전거 길을 따라 각종 지역 축제도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녹취> 이달곤(행정안전부 장관) : “의미있고 값진 구역으로 (어떻게) 보전할 것인가, 보전의 가치를 국민들이 향유할 수 있는 길은 어디에 있을 것인가, 이런 데에 초점을 두고..” 정부는 우선 자전거 누리길의 일부 구간을 연결하는 등 올해 안에 실천이 가능한 5개 사업에 모두 29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정부의 이번 개발계획은 지난 60여년간 사람들의 손이 닿지 않아 잘 보전돼 온 DMZ 일대의 자연환경을 훼손하지 않고 개발할 수 있는지 여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상협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