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법원, 양형기준·전자법정 도입

입력 2010.01.21 (20:5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군사법원이 군사재판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군 범죄유형별로 양형기준을 마련하고, 민간에서 활용하고 있는 전자법정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고등군사법원 관계자는 지난해 5월부터 진행된 군사법원 양형위원회에서 군 범죄유형을 군무이탈과 항명, 상관 관련과 초병 관련, 군용물 관련죄 등 5개 유형으로 분류했으며, 15개항의 세부 기준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다음달에 양형기준 최종안이 나오면 올 상반기 시범운용을 거쳐 모든 군사법원에 적용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군사법원은 이와 함께 이달 중순 각 군사법정에 영상장비와 CCTV 등을 갖춘 전자법정을 구축했습니다.

전자법정을 이용하면, 법정에서 인터넷 등 각종 정보를 검색하는 것은 물론 속기록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재판 과정을 CCTV로 녹화함으로써 재판의 투명성을 높일 것으로 군사법원 관계자는 기대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군사법원, 양형기준·전자법정 도입
    • 입력 2010-01-21 20:55:09
    정치
군사법원이 군사재판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군 범죄유형별로 양형기준을 마련하고, 민간에서 활용하고 있는 전자법정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고등군사법원 관계자는 지난해 5월부터 진행된 군사법원 양형위원회에서 군 범죄유형을 군무이탈과 항명, 상관 관련과 초병 관련, 군용물 관련죄 등 5개 유형으로 분류했으며, 15개항의 세부 기준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다음달에 양형기준 최종안이 나오면 올 상반기 시범운용을 거쳐 모든 군사법원에 적용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군사법원은 이와 함께 이달 중순 각 군사법정에 영상장비와 CCTV 등을 갖춘 전자법정을 구축했습니다. 전자법정을 이용하면, 법정에서 인터넷 등 각종 정보를 검색하는 것은 물론 속기록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재판 과정을 CCTV로 녹화함으로써 재판의 투명성을 높일 것으로 군사법원 관계자는 기대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