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만에 반시 숙성 건조기 개발’

입력 2010.01.27 (08:1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홍시와 반시, 곶감 등 겨울철 별미로 감 좋아하시는 분들 많으실겁니다.

수확한 감을 3일 만에 반시로 숙성시키는 진공 저습건조기가 개발돼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종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붉은색의 반시가 먹음직스럽습니다.

수확한 감을 깎은 뒤 새로 개발한 건조기에서 3일 동안 저장한 것입니다.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이 건조기는 자연 상태에서 보름 이상 걸리던 가공 기간을 열흘 이상 단축했습니다.

건조 과정에서 색이 변하거나 곰팡이가 생겨 상품성이 떨어지는 문제도 해결했습니다.

<인터뷰> 박성길(청도군 매전면) : "기존에는 골고루 안 마르면서 곰팡이 나올 우려있었는데, 곰팡이 덜 나오고 건조기간 단축되고..."

비결은 온도와 습도, 공기압을 종합적으로 조절하는 데 있습니다.

내부 온도 30도 이하 상태에서 습도는 55% 이하로 유지하고, 공기를 감압해 진공상태로 만듭니다.

이 때문에 감 내부의 수분을 빨리 배출하면서도 모양과 육질은 자연상태로 유지합니다.

<인터뷰> 윤홍선(박사 농촌진흥청) : "반 건시 내부와 외부가 같이 마르도록 해 표피조직 부드럽고 색깔이 살아있는 장점"

감 재배 농가의 관심도 뜨겁습니다.

수확한 감을 이처럼 반시로 가공할 경우 연시보다 값을 두 배 이상 받을 수 있어 농가소득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새 건조기는 상용화 과정을 거쳐 올 하반기 농가에 보급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이종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3일 만에 반시 숙성 건조기 개발’
    • 입력 2010-01-27 08:13:14
    뉴스광장
<앵커 멘트> 홍시와 반시, 곶감 등 겨울철 별미로 감 좋아하시는 분들 많으실겁니다. 수확한 감을 3일 만에 반시로 숙성시키는 진공 저습건조기가 개발돼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종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붉은색의 반시가 먹음직스럽습니다. 수확한 감을 깎은 뒤 새로 개발한 건조기에서 3일 동안 저장한 것입니다.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이 건조기는 자연 상태에서 보름 이상 걸리던 가공 기간을 열흘 이상 단축했습니다. 건조 과정에서 색이 변하거나 곰팡이가 생겨 상품성이 떨어지는 문제도 해결했습니다. <인터뷰> 박성길(청도군 매전면) : "기존에는 골고루 안 마르면서 곰팡이 나올 우려있었는데, 곰팡이 덜 나오고 건조기간 단축되고..." 비결은 온도와 습도, 공기압을 종합적으로 조절하는 데 있습니다. 내부 온도 30도 이하 상태에서 습도는 55% 이하로 유지하고, 공기를 감압해 진공상태로 만듭니다. 이 때문에 감 내부의 수분을 빨리 배출하면서도 모양과 육질은 자연상태로 유지합니다. <인터뷰> 윤홍선(박사 농촌진흥청) : "반 건시 내부와 외부가 같이 마르도록 해 표피조직 부드럽고 색깔이 살아있는 장점" 감 재배 농가의 관심도 뜨겁습니다. 수확한 감을 이처럼 반시로 가공할 경우 연시보다 값을 두 배 이상 받을 수 있어 농가소득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새 건조기는 상용화 과정을 거쳐 올 하반기 농가에 보급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이종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