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격 구역 선포 마지막 날…군 예의 주시

입력 2010.01.29 (12:14) 수정 2010.01.29 (16:1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북한이 백령도와 대청도 동쪽 서해 북방한계선, NLL 인근에 해상 사격구역을 선포한 마지막 날입니다.

북한의 추가 사격 움직임은 포착되지 않고 있지만 군은 대북 감시·경계태세를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이주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북한이 백령도와 대청도 동쪽 서해 북방한계선, NLL 인근에 선포했던 해상 사격구역이 오늘 해제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북한의 추가 사격징후는 포착되지 않고 있다고 군 당국은 밝혔습니다.

군 관계자는 그러나 북한이 사격기간으로 선포한 마지막 날인 오늘 도발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보고 대북 감시.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군 당국은 또 북한이 선포했던 사격기간이 끝나더라도 백령도 인근에는 오는 3월 29일까지 항행 금지구역을 선포해 놓은 만큼 다른 형태의 도발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 북한군의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이에 앞서 지난 27일 서해 북방한계선 북쪽 해상에 2백 여 발의 포탄을 발사한데 이어 어제도 연평도쪽 북한 해상과 육지에서 30여발의 포사격을 했습니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어제 연평도에서 오전 8시쯤부터 밤 11시까지 간헐적으로 포성이 청취됐다면서 북한이 어제 하루 이 지역에서 30여발의 포를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연평도 해병부대는 북한이 처음으로 포사격을 한 지난 27일 오후에 예정돼 있던 사격 훈련을 기상악화를 이유로 다음 달로 연기했습니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우리 군이 훈련을 연기하는 일은 자주 발생한다고 설명했습니다.

KBS 뉴스 이주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북한, 사격 구역 선포 마지막 날…군 예의 주시
    • 입력 2010-01-29 12:14:41
    • 수정2010-01-29 16:11:14
    뉴스 12
<앵커 멘트> 북한이 백령도와 대청도 동쪽 서해 북방한계선, NLL 인근에 해상 사격구역을 선포한 마지막 날입니다. 북한의 추가 사격 움직임은 포착되지 않고 있지만 군은 대북 감시·경계태세를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이주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북한이 백령도와 대청도 동쪽 서해 북방한계선, NLL 인근에 선포했던 해상 사격구역이 오늘 해제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북한의 추가 사격징후는 포착되지 않고 있다고 군 당국은 밝혔습니다. 군 관계자는 그러나 북한이 사격기간으로 선포한 마지막 날인 오늘 도발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보고 대북 감시.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군 당국은 또 북한이 선포했던 사격기간이 끝나더라도 백령도 인근에는 오는 3월 29일까지 항행 금지구역을 선포해 놓은 만큼 다른 형태의 도발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 북한군의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이에 앞서 지난 27일 서해 북방한계선 북쪽 해상에 2백 여 발의 포탄을 발사한데 이어 어제도 연평도쪽 북한 해상과 육지에서 30여발의 포사격을 했습니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어제 연평도에서 오전 8시쯤부터 밤 11시까지 간헐적으로 포성이 청취됐다면서 북한이 어제 하루 이 지역에서 30여발의 포를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연평도 해병부대는 북한이 처음으로 포사격을 한 지난 27일 오후에 예정돼 있던 사격 훈련을 기상악화를 이유로 다음 달로 연기했습니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우리 군이 훈련을 연기하는 일은 자주 발생한다고 설명했습니다. KBS 뉴스 이주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