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눈] “北 핵탄두 ICBM 개발 가능”

입력 2010.02.02 (23:2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북한이 10년안에 핵탄두를 장착한 대륙간 탄도 미사일을 개발할 수 있다고 미국 정부가 평가했습니다. 북핵 문제가 최대 이슈인 상황이어서 그 의미가 작지 않아 보입니다. 워싱턴으로 갑니다.

<질문>
홍기섭 특파원, 미국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상당히 구체적으로 언급했군요?

<답변>
미국은 오늘 탄도미사일 방어계획을 전반적으로 재검토한 보고서에서 북한의 미사일 위협이 어느 정도인가를 적시하고 있는데요.

핵심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조만간 대포동 2호 미사일 실험이 성공할 것으로 추정해야 한다는 것, 또 하나는 앞으로 10년 안에는 성능이 입증된 미사일에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북한이 마음만 먹으면 미국 본토까지 핵무기로 공격할 수 있는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을 보유하게 될 것이란 얘깁니다.

지난해 4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실험을 실패라고 규정한 지 10개월만에 미국의 평가가 상당히 달라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은 또, 북한이 ICBM 개발에 성공하면 이 기술이 이란으로 이전될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탄도미사일 방어계획의 최우선적인 목표가 북한과 이란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질문>
주한미군의 해외파병도 처음으로 명문화 됐다구요?

<답변>
미 국방부는 이 보고서에서 현재 주한미군이 1년 '전진배치'에서 가족을 동반한 이른바 '전진주둔'형태로 전환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되면 주한 미군을 전세계의 우발사태 지역으로 차출할 수 있는 병력 규모가 확대될 거라는 입장입니다.

주한미군의 해외 파병이 처음으로 명문화된 것인데요.

대신 구체적인 시기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만 평택기지가 완공돼 주한미군 가족의 거주가 가능해지는 2016년 정도가 될 거란 예상이 많습니다.

<질문>
해외파병을 한다면 한반도안보에 위협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어떻게 보십니까?

<답변>
이번에 주한 미군의 해외 파병이 명문화된 것은 4년전부터 큰 논란을 빚었던 '전략적 유연성' 문제가 최종단계에 왔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로서는 주한미군이 분쟁지역에 파견되면 발진기지인 한국이 혹시 분쟁에 말려드는 것 아니냐는 그런 우려가 가능하구요.

또 하나는 미국이 이제 한국을 비전투지역, 즉 전쟁 발발 가능성이 낮은 곳으로 보고 있다는 분석도 가능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워싱턴이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세계의 눈] “北 핵탄두 ICBM 개발 가능”
    • 입력 2010-02-02 23:26:13
    뉴스라인 W
<앵커 멘트> 북한이 10년안에 핵탄두를 장착한 대륙간 탄도 미사일을 개발할 수 있다고 미국 정부가 평가했습니다. 북핵 문제가 최대 이슈인 상황이어서 그 의미가 작지 않아 보입니다. 워싱턴으로 갑니다. <질문> 홍기섭 특파원, 미국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상당히 구체적으로 언급했군요? <답변> 미국은 오늘 탄도미사일 방어계획을 전반적으로 재검토한 보고서에서 북한의 미사일 위협이 어느 정도인가를 적시하고 있는데요. 핵심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조만간 대포동 2호 미사일 실험이 성공할 것으로 추정해야 한다는 것, 또 하나는 앞으로 10년 안에는 성능이 입증된 미사일에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북한이 마음만 먹으면 미국 본토까지 핵무기로 공격할 수 있는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을 보유하게 될 것이란 얘깁니다. 지난해 4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실험을 실패라고 규정한 지 10개월만에 미국의 평가가 상당히 달라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은 또, 북한이 ICBM 개발에 성공하면 이 기술이 이란으로 이전될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탄도미사일 방어계획의 최우선적인 목표가 북한과 이란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질문> 주한미군의 해외파병도 처음으로 명문화 됐다구요? <답변> 미 국방부는 이 보고서에서 현재 주한미군이 1년 '전진배치'에서 가족을 동반한 이른바 '전진주둔'형태로 전환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되면 주한 미군을 전세계의 우발사태 지역으로 차출할 수 있는 병력 규모가 확대될 거라는 입장입니다. 주한미군의 해외 파병이 처음으로 명문화된 것인데요. 대신 구체적인 시기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만 평택기지가 완공돼 주한미군 가족의 거주가 가능해지는 2016년 정도가 될 거란 예상이 많습니다. <질문> 해외파병을 한다면 한반도안보에 위협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어떻게 보십니까? <답변> 이번에 주한 미군의 해외 파병이 명문화된 것은 4년전부터 큰 논란을 빚었던 '전략적 유연성' 문제가 최종단계에 왔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로서는 주한미군이 분쟁지역에 파견되면 발진기지인 한국이 혹시 분쟁에 말려드는 것 아니냐는 그런 우려가 가능하구요. 또 하나는 미국이 이제 한국을 비전투지역, 즉 전쟁 발발 가능성이 낮은 곳으로 보고 있다는 분석도 가능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워싱턴이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