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흥서 규모 3.0 지진 발생

입력 2010.02.09 (20:3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오늘 저녁 6시 8분에 경기도 시흥에서 규모 3.0의 지진이 일어나 수도권 일대에 진동이 느껴졌습니다.

아직까지 피해가 났다는 신고는 없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김민철 기자! 지진의 진앙이 정확히 어디었죠?

<리포트>

이번 지진의 진앙은 경기도 시흥시에서 북쪽으로 8km 떨어진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 시흥 나들목 부근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저녁 6시 8분으로 진동은 약 2,3초 정도 계속됐습니다.

지진의 규모는 3.0이었습니다.

지진이 발생한 곳은 지하 10km 정도의 비교적 얕은 곳이며 규모에 비해 진동을 느낄 수 있었던 지역이 넓었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오늘 지진으로 인천과 서울, 경기도 일대에서 건물의 창문 등이 흔들리는 진동이 느껴졌습니다.

특히 건물의 위층에 있던 사람은 보다 더 큰 진동이 느껴졌습니다.

일부 주택에선 높은 곳에 놓여 있던 화분이 넘어졌다는 신고가 있었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 지진은 올 들어 발생한 7번째 지진으로, 사람이 느낄 수 있었던 유감지진으론 첫 지진입니다.

또 수도권 지역에서 지진이 발생한 것은 지난 1978년, 지진 관측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후 3번째이며, 규모 3 이상의 지진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최근 10년 동안 국내에서는 한 해 평균 43.6회의 지진이 발생했고, 이 가운데 규모 3.0 이상의 지진은 한 해 평균 8.3회 일어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지진이 발생한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 순 없지만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지하 단층에서 일어났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경기도 시흥서 규모 3.0 지진 발생
    • 입력 2010-02-09 20:36:45
    뉴스타임
<앵커 멘트> 오늘 저녁 6시 8분에 경기도 시흥에서 규모 3.0의 지진이 일어나 수도권 일대에 진동이 느껴졌습니다. 아직까지 피해가 났다는 신고는 없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김민철 기자! 지진의 진앙이 정확히 어디었죠? <리포트> 이번 지진의 진앙은 경기도 시흥시에서 북쪽으로 8km 떨어진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 시흥 나들목 부근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저녁 6시 8분으로 진동은 약 2,3초 정도 계속됐습니다. 지진의 규모는 3.0이었습니다. 지진이 발생한 곳은 지하 10km 정도의 비교적 얕은 곳이며 규모에 비해 진동을 느낄 수 있었던 지역이 넓었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오늘 지진으로 인천과 서울, 경기도 일대에서 건물의 창문 등이 흔들리는 진동이 느껴졌습니다. 특히 건물의 위층에 있던 사람은 보다 더 큰 진동이 느껴졌습니다. 일부 주택에선 높은 곳에 놓여 있던 화분이 넘어졌다는 신고가 있었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 지진은 올 들어 발생한 7번째 지진으로, 사람이 느낄 수 있었던 유감지진으론 첫 지진입니다. 또 수도권 지역에서 지진이 발생한 것은 지난 1978년, 지진 관측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후 3번째이며, 규모 3 이상의 지진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최근 10년 동안 국내에서는 한 해 평균 43.6회의 지진이 발생했고, 이 가운데 규모 3.0 이상의 지진은 한 해 평균 8.3회 일어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지진이 발생한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 순 없지만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지하 단층에서 일어났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