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원창구 설치 대폭 확대

입력 2010.02.10 (06:3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민원인들이 여러 부서를 방문하는 불편을 없애고 행정 기관이 인허가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통합민원실 설치가 권장됩니다.

또 모든 증명 민원을 한 창구에서 한꺼번에 발급할 수 있는 통합민원창구 설치가 확대됩니다.

행정안전부는 이런 내용을 포함한 '민원제도와 서비스 개선 추진지침'을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추진지침 내용을 보면 현재 다수의 기관이 관련된 복합민원의 경우 관계기관의 협의가 지연돼 민원처리 소요기간이 길어지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법정 협의기간을 준수하도록 했습니다.

또 법정 협의기간이 없는 민원사무에 대해선 관계기관들이 협의기간을 정해 이행하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외국인 주민과 다문화 가족 등에 대해선 언어지원과 생활안내문 교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모든 민원사무에 대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도록 사용환경을 개선해 온라인 민원처리 이용율을 높이도록 할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올해말까지 통합전자민원창구에서의 온라인 신청민원이 3천여 종류까지 확대됩니다.

행안부는 이번 지침이 다문화 가족과 노약자 등 소외계층에 대한 민원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친서민 중심의 민원 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뒀다고 덧붙였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통합민원창구 설치 대폭 확대
    • 입력 2010-02-10 06:31:10
    사회
민원인들이 여러 부서를 방문하는 불편을 없애고 행정 기관이 인허가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통합민원실 설치가 권장됩니다. 또 모든 증명 민원을 한 창구에서 한꺼번에 발급할 수 있는 통합민원창구 설치가 확대됩니다. 행정안전부는 이런 내용을 포함한 '민원제도와 서비스 개선 추진지침'을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추진지침 내용을 보면 현재 다수의 기관이 관련된 복합민원의 경우 관계기관의 협의가 지연돼 민원처리 소요기간이 길어지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법정 협의기간을 준수하도록 했습니다. 또 법정 협의기간이 없는 민원사무에 대해선 관계기관들이 협의기간을 정해 이행하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외국인 주민과 다문화 가족 등에 대해선 언어지원과 생활안내문 교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모든 민원사무에 대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도록 사용환경을 개선해 온라인 민원처리 이용율을 높이도록 할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올해말까지 통합전자민원창구에서의 온라인 신청민원이 3천여 종류까지 확대됩니다. 행안부는 이번 지침이 다문화 가족과 노약자 등 소외계층에 대한 민원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친서민 중심의 민원 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뒀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