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노조, 채권단에 동의서 제출 거부

입력 2010.02.10 (11:2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금호타이어 노동조합이 신규자금 지원을 위해 채권단이 요구한 노조동의서 제출을 거부하고 인력 구조조정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10일 오전 광주 금호타이어 공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채권단이 요구하는 노조동의서가 노동 삼권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현 단계에서는 서명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노조는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 자구안을 만들려고 노사가 임금.단체협상을 진행하고 있는데 사측은 대규모 구조조정이라는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며 "사측이 구조조정안을 철회하지 않으면 노조도 동의서를 쓸 수가 없다"고 말했다.

금호그룹 채권단은 전날 금호타이어에 신규 자금 1천억 원을 지원하고 3천만 달러 규모의 신용장(L/C, Letter of Credit) 한도를 새로 열어주는데 합의했지만, 전제 조건으로 노조동의서를 요구했으며 동의서는 워크아웃 기간에 쟁의행위를 하지 않는 등의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이날 채권단의 조건없는 긴급운영 자금 투입을 요구했지만 설 전 자금 집행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노조가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자금 집행은 당분간 불투명한 상태로 워크아웃 추진 과정에서 채권단의 판단에 새로운 변수가 될 전망이다.

노조는 또 "사측이 계속해서 1천377명 규모의 인력 구조조정을 고집한다면 생존권 투쟁에 나서게 될 것"이라며 "노조는 전날 열린 대의원대회에서 인력 구조조정은 절대 수용하지 않기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말했다.

노조는 "사측이 제시한 임금 및 단체협상안은 정리해고, 임금삭감, 수당 축소 등을 통해 총 1천421억원을 절감하겠다는 것인데 이 제안은 노동자에 대해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지난 2년간 경영정상화를 위한 노동자의 노력에도 워크아웃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은 경영진은 부실경영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금호타이어 노조, 채권단에 동의서 제출 거부
    • 입력 2010-02-10 11:27:14
    연합뉴스
금호타이어 노동조합이 신규자금 지원을 위해 채권단이 요구한 노조동의서 제출을 거부하고 인력 구조조정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10일 오전 광주 금호타이어 공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채권단이 요구하는 노조동의서가 노동 삼권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현 단계에서는 서명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노조는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 자구안을 만들려고 노사가 임금.단체협상을 진행하고 있는데 사측은 대규모 구조조정이라는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며 "사측이 구조조정안을 철회하지 않으면 노조도 동의서를 쓸 수가 없다"고 말했다. 금호그룹 채권단은 전날 금호타이어에 신규 자금 1천억 원을 지원하고 3천만 달러 규모의 신용장(L/C, Letter of Credit) 한도를 새로 열어주는데 합의했지만, 전제 조건으로 노조동의서를 요구했으며 동의서는 워크아웃 기간에 쟁의행위를 하지 않는 등의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이날 채권단의 조건없는 긴급운영 자금 투입을 요구했지만 설 전 자금 집행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노조가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자금 집행은 당분간 불투명한 상태로 워크아웃 추진 과정에서 채권단의 판단에 새로운 변수가 될 전망이다. 노조는 또 "사측이 계속해서 1천377명 규모의 인력 구조조정을 고집한다면 생존권 투쟁에 나서게 될 것"이라며 "노조는 전날 열린 대의원대회에서 인력 구조조정은 절대 수용하지 않기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말했다. 노조는 "사측이 제시한 임금 및 단체협상안은 정리해고, 임금삭감, 수당 축소 등을 통해 총 1천421억원을 절감하겠다는 것인데 이 제안은 노동자에 대해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지난 2년간 경영정상화를 위한 노동자의 노력에도 워크아웃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은 경영진은 부실경영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