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일 동안 공항서 숙식’ 중국 인권운동가 고국행

입력 2010.02.13 (11:1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입국이 거절돼 일본 나리타 국제공항에서 92일간 생활해 온 중국 인권운동가 펑정후 씨가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를 앞두고 고향으로 돌아가게 됐습니다.

펑 씨는 춘제를 이틀 앞둔 어제 상하이 푸둥 공항을 통해 노모와 부인 등 중국에 있는 가족들에게 돌아갔다고 명보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등 홍콩 신문들이 보도했습니다.

펑 씨는 중국의 일당 독재 폐지와 정치 개혁을 요구해온 인권운동가로 지난해 4월 잠시 일본을 방문했다가 중국 정부의 거부로 상하이로 되돌아가지 못했습니다.

펑 씨는 지난해 11월 상하이 푸둥 공항에 도착했지만 다음날 일본 나리타 공항으로 다시 실려오자 나리타 공항 보안구역에서 농성에 들어갔습니다.

펑 씨는 농성 기간 중 트위터 등을 통해 각국 누리꾼과 대화해왔으며, 여행자나 공항 관계자들에게 샌드위치와 음료수 등을 얻어먹으며 살다가 중국 공안당국이 귀국을 약속해 92일 만인 지난 3일 농성을 풀었습니다.

펑 씨는 "고국으로 돌아올 수 있게 관심을 보내준 모든 분들께 감사한다"며 앞으로도 인권 문제에 대한 저술활동을 계속할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90일 동안 공항서 숙식’ 중국 인권운동가 고국행
    • 입력 2010-02-13 11:12:44
    국제
중국 입국이 거절돼 일본 나리타 국제공항에서 92일간 생활해 온 중국 인권운동가 펑정후 씨가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를 앞두고 고향으로 돌아가게 됐습니다. 펑 씨는 춘제를 이틀 앞둔 어제 상하이 푸둥 공항을 통해 노모와 부인 등 중국에 있는 가족들에게 돌아갔다고 명보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등 홍콩 신문들이 보도했습니다. 펑 씨는 중국의 일당 독재 폐지와 정치 개혁을 요구해온 인권운동가로 지난해 4월 잠시 일본을 방문했다가 중국 정부의 거부로 상하이로 되돌아가지 못했습니다. 펑 씨는 지난해 11월 상하이 푸둥 공항에 도착했지만 다음날 일본 나리타 공항으로 다시 실려오자 나리타 공항 보안구역에서 농성에 들어갔습니다. 펑 씨는 농성 기간 중 트위터 등을 통해 각국 누리꾼과 대화해왔으며, 여행자나 공항 관계자들에게 샌드위치와 음료수 등을 얻어먹으며 살다가 중국 공안당국이 귀국을 약속해 92일 만인 지난 3일 농성을 풀었습니다. 펑 씨는 "고국으로 돌아올 수 있게 관심을 보내준 모든 분들께 감사한다"며 앞으로도 인권 문제에 대한 저술활동을 계속할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