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약환급금 없고 보험료 싼 보험 나온다

입력 2010.02.24 (09:2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약 환급금이 없는 대신 보험료가 싼 보험 상품이 나옵니다.

금융위원회는 오는 4월부터 보험사들이 이런 상품을 팔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보험업 감독규정 개정안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상품은 정기보험과 상해보험, 실손의료보험 등 보험 기간이 20년 이내인 순수 보장성 보험에 한해 허용됩니다.

금융위는 앞으로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험사가 판매 전 고객에게 해약 환급금이 지급되지 않는다는 점을 설명하고 해약 환급금이 있는 상품도 함께 권유해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변액보험과 연금보험 등 보험료 운용 실적에 따라 보험금이 달라지는 상품에 대해 보험사가 수수료 등 사업비를 나중에 뗄 수 있게 됩니다.

이와 함께 지금은 보험사가 보험료를 산출할 때 지금은 발생률과 이자율, 사업비율 등을 고려하는 방식을 쓰고 있지만 앞으로는 `현금흐름'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위는 또 소비자가 내는 보험료 가운데 보험사의 사업비 비율을 구체적으로 공시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해약환급금 없고 보험료 싼 보험 나온다
    • 입력 2010-02-24 09:29:04
    경제
해약 환급금이 없는 대신 보험료가 싼 보험 상품이 나옵니다. 금융위원회는 오는 4월부터 보험사들이 이런 상품을 팔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보험업 감독규정 개정안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상품은 정기보험과 상해보험, 실손의료보험 등 보험 기간이 20년 이내인 순수 보장성 보험에 한해 허용됩니다. 금융위는 앞으로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험사가 판매 전 고객에게 해약 환급금이 지급되지 않는다는 점을 설명하고 해약 환급금이 있는 상품도 함께 권유해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변액보험과 연금보험 등 보험료 운용 실적에 따라 보험금이 달라지는 상품에 대해 보험사가 수수료 등 사업비를 나중에 뗄 수 있게 됩니다. 이와 함께 지금은 보험사가 보험료를 산출할 때 지금은 발생률과 이자율, 사업비율 등을 고려하는 방식을 쓰고 있지만 앞으로는 `현금흐름'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위는 또 소비자가 내는 보험료 가운데 보험사의 사업비 비율을 구체적으로 공시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