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 벗겨지고 새 배설물…안중근 동상 ‘중병’

입력 2010.03.15 (06:4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 도심에 있는 안중근 의사 동상이 제대로 관리되지 못한 채 풍화와 침식에 신음하고 있다.

안중근 의사 순국 100년을 앞두고 14일 스타투어(조각) 보존연구소 김형나 대표와 함께 찾은 서울 중구 남대문로 5가 기념관 앞 안중근 동상은 그동안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듯 외관상으로도 보기 흉했다.

안중근 의사가 셔츠와 재킷, 코트를 입고 오른손에 깃발을 든 채 오른발을 앞으로 내밀고 서 있는 모습을 조각한 이 동상은 조각가 김경승이 조각하고 1974년 안중근의사동상건립위원회에서 건립했다.

높이 4m, 기간부(밑기둥) 4m 등 전체 8m 높이의 이 동상 몸체 곳곳은 예전에 칠한 페인트층이 변색하거나 벗겨졌다. 여기에 먼지와 비둘기 등 새 분비물로 심하게 오염돼 있었다.

바지의 단과 가운데 주름은 전체적으로 갈색으로 바뀌었고, 깃발의 깃대는 부식으로 군데군데 움푹 패 있었다.

자세히 들여다 보니 깃발에는 새 배설물로 보이는 흰 얼룩이 넓게 퍼져 있었고 코트 깃에는 일부 조각이 떨어져 나간 자국이 나 있었다.

재킷은 푸른색 얼룩이 두 줄로 나 있고 얼굴에도 푸른색 얼룩이 한 줄 보였다.

김형나 대표는 공기 중 청동의 부식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봤으나 동상의 수리와 관리 방식에서 허술한 점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동상이 주물 돼 나오고 나서 청동의 화학적 표면 처리법 대신 단순히 페인트칠을 하게 되면 나중에 페인트가 벗겨지면 미관상 안 좋을 수 있다는 게 김 대표의 설명이다.

특히 고압 살수기로 물 세척과 솔 문지름을 반복하면서 동상 표면 채색 층이 불규칙하다는 분석도 내놨다.

김 대표는 "처음 주물 위에 진한 녹색 물감을 칠했고 그 물감이 자외선 등으로 연한 푸른색으로 변색한 것 같다"며 "그다음에 짙은 색 물감을 덧칠한 것 같다. 그 페인트가 벗겨진 부분이 지금 갈색으로 보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상 관리를 담당하는 안중근의사숭모회 관계자는 "매년 한 번 정도 동상 청소와 새칠, 부식된 부분의 보수작업을 해 왔다"며 "국가보훈처와 동상을 함께 관리해 왔다"고 말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칠 벗겨지고 새 배설물…안중근 동상 ‘중병’
    • 입력 2010-03-15 06:42:51
    연합뉴스
서울 도심에 있는 안중근 의사 동상이 제대로 관리되지 못한 채 풍화와 침식에 신음하고 있다. 안중근 의사 순국 100년을 앞두고 14일 스타투어(조각) 보존연구소 김형나 대표와 함께 찾은 서울 중구 남대문로 5가 기념관 앞 안중근 동상은 그동안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듯 외관상으로도 보기 흉했다. 안중근 의사가 셔츠와 재킷, 코트를 입고 오른손에 깃발을 든 채 오른발을 앞으로 내밀고 서 있는 모습을 조각한 이 동상은 조각가 김경승이 조각하고 1974년 안중근의사동상건립위원회에서 건립했다. 높이 4m, 기간부(밑기둥) 4m 등 전체 8m 높이의 이 동상 몸체 곳곳은 예전에 칠한 페인트층이 변색하거나 벗겨졌다. 여기에 먼지와 비둘기 등 새 분비물로 심하게 오염돼 있었다. 바지의 단과 가운데 주름은 전체적으로 갈색으로 바뀌었고, 깃발의 깃대는 부식으로 군데군데 움푹 패 있었다. 자세히 들여다 보니 깃발에는 새 배설물로 보이는 흰 얼룩이 넓게 퍼져 있었고 코트 깃에는 일부 조각이 떨어져 나간 자국이 나 있었다. 재킷은 푸른색 얼룩이 두 줄로 나 있고 얼굴에도 푸른색 얼룩이 한 줄 보였다. 김형나 대표는 공기 중 청동의 부식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봤으나 동상의 수리와 관리 방식에서 허술한 점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동상이 주물 돼 나오고 나서 청동의 화학적 표면 처리법 대신 단순히 페인트칠을 하게 되면 나중에 페인트가 벗겨지면 미관상 안 좋을 수 있다는 게 김 대표의 설명이다. 특히 고압 살수기로 물 세척과 솔 문지름을 반복하면서 동상 표면 채색 층이 불규칙하다는 분석도 내놨다. 김 대표는 "처음 주물 위에 진한 녹색 물감을 칠했고 그 물감이 자외선 등으로 연한 푸른색으로 변색한 것 같다"며 "그다음에 짙은 색 물감을 덧칠한 것 같다. 그 페인트가 벗겨진 부분이 지금 갈색으로 보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상 관리를 담당하는 안중근의사숭모회 관계자는 "매년 한 번 정도 동상 청소와 새칠, 부식된 부분의 보수작업을 해 왔다"며 "국가보훈처와 동상을 함께 관리해 왔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