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 심하면 심혈관질환 위험↑

입력 2010.03.15 (11:2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성 피부질환인 건선이 심하면 심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병원의 올레 알레호프(Ole Ahlehoff) 박사는 건선환자 4만여명을 대상으로 10년에 걸쳐 실시한 조사분석 결과 정도가 심할수록 심장발작,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 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것으로 헬스데이 뉴스가 13일 보도했다.

건선이 심한 사람은 심장발작 위험이 24% 높았다. 뇌졸중 발생률은 보통정도이거나 심한 사람은 45%, 증상이 가벼운 사람은 19% 높았다.

대표적인 부정맥인 심장세동 발생률은 증상이 보통 내지는 심한 사람이 51%, 가벼운 사람이 22% 높았다.

또 건선의 정도가 심하거나 보통인 사람은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혔을 때 시행되는 혈관성형술을 받을 가능성이 59%, 증상이 가벼운 사람은 29% 높게 나타났다.

증상이 보통정도이거나 심한 사람은 또 모든 원인에 의해 사망할 가능성도 67% 높았다. 그러나 증상이 가벼운 사람은 사망위험이 높아지지는 않았다.

이 결과는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여러가지 위험요인들을 감안한 것이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애틀랜타에서 열리고 있는 미국심장병학회(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연례회의에서 발표되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건선 심하면 심혈관질환 위험↑
    • 입력 2010-03-15 11:27:13
    연합뉴스
만성 피부질환인 건선이 심하면 심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병원의 올레 알레호프(Ole Ahlehoff) 박사는 건선환자 4만여명을 대상으로 10년에 걸쳐 실시한 조사분석 결과 정도가 심할수록 심장발작,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 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것으로 헬스데이 뉴스가 13일 보도했다. 건선이 심한 사람은 심장발작 위험이 24% 높았다. 뇌졸중 발생률은 보통정도이거나 심한 사람은 45%, 증상이 가벼운 사람은 19% 높았다. 대표적인 부정맥인 심장세동 발생률은 증상이 보통 내지는 심한 사람이 51%, 가벼운 사람이 22% 높았다. 또 건선의 정도가 심하거나 보통인 사람은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혔을 때 시행되는 혈관성형술을 받을 가능성이 59%, 증상이 가벼운 사람은 29% 높게 나타났다. 증상이 보통정도이거나 심한 사람은 또 모든 원인에 의해 사망할 가능성도 67% 높았다. 그러나 증상이 가벼운 사람은 사망위험이 높아지지는 않았다. 이 결과는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여러가지 위험요인들을 감안한 것이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애틀랜타에서 열리고 있는 미국심장병학회(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연례회의에서 발표되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