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오늘 금강산 지구 ‘부동산 조사’

입력 2010.03.25 (09:57) 수정 2010.03.25 (09:5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북한의 일방적인 통보에 따라 오늘부터 금강산 부동산 조사가 실시됩니다.

과연 ,북한이 부동산 몰수 등 강경조치를 할 것인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금강산으로 가는 길목인 강원도 고성군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 연결합니다.

신강문 기자, 현대아산 등 관계자들이 도착 했습니까?

<리포트>

현대아산 등 관계자들은 약 20분 전에 이곳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에 도착했습니다.

현재 이곳에 많은 눈이 내리고 있어 예정보다 일정이 잠시 늦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방북 수속을 밟고 있는 이들은 잠시뒤 군사분계선을 건너, 금강산으로 향할 예정입니다.

오늘 방북하는 사람들은 현대아산을 비롯해 모두 8개 업체의 대표자 16명입니다.

방북에 앞서 업체 관계자들은 기자들에게 금강산에 있는 여러 시설들의 재산권 보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측은 오늘 오전 11시 금강산에서 업체 전체를 대상으로 부동산 조사 설명회를 열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초 일정대로라면 오늘 방북한 업체 관계자들은 이 설명회에 참석한 뒤 오늘 오후 귀환할 예정입니다.

북한측은 이들 업체관계자들을 일단 돌려보낸 뒤, 오는 31일까지 또다시 금강산에 불러 세부적인 부동산 조사를 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북한은 오늘 조사에서 개성공단 때처럼 군부를 내세워 사업자들에게 엄포성 경고를 계속하면서 금강산 관광 재개를 압박할 가능성이 큽니다.

금강산에 있는 호텔과 골프장 등 우리측 기업들의 투자금액은 모두 3천 600억원에 이르는 것을 알려졌습니다.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해 또다시 강경 카드를 꺼내든 북한이 어떻게 나올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강원도 고성군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KBS 뉴스 신강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북한, 오늘 금강산 지구 ‘부동산 조사’
    • 입력 2010-03-25 09:57:17
    • 수정2010-03-25 09:57:43
    930뉴스
<앵커 멘트> 북한의 일방적인 통보에 따라 오늘부터 금강산 부동산 조사가 실시됩니다. 과연 ,북한이 부동산 몰수 등 강경조치를 할 것인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금강산으로 가는 길목인 강원도 고성군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 연결합니다. 신강문 기자, 현대아산 등 관계자들이 도착 했습니까? <리포트> 현대아산 등 관계자들은 약 20분 전에 이곳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에 도착했습니다. 현재 이곳에 많은 눈이 내리고 있어 예정보다 일정이 잠시 늦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방북 수속을 밟고 있는 이들은 잠시뒤 군사분계선을 건너, 금강산으로 향할 예정입니다. 오늘 방북하는 사람들은 현대아산을 비롯해 모두 8개 업체의 대표자 16명입니다. 방북에 앞서 업체 관계자들은 기자들에게 금강산에 있는 여러 시설들의 재산권 보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측은 오늘 오전 11시 금강산에서 업체 전체를 대상으로 부동산 조사 설명회를 열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초 일정대로라면 오늘 방북한 업체 관계자들은 이 설명회에 참석한 뒤 오늘 오후 귀환할 예정입니다. 북한측은 이들 업체관계자들을 일단 돌려보낸 뒤, 오는 31일까지 또다시 금강산에 불러 세부적인 부동산 조사를 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북한은 오늘 조사에서 개성공단 때처럼 군부를 내세워 사업자들에게 엄포성 경고를 계속하면서 금강산 관광 재개를 압박할 가능성이 큽니다. 금강산에 있는 호텔과 골프장 등 우리측 기업들의 투자금액은 모두 3천 600억원에 이르는 것을 알려졌습니다.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해 또다시 강경 카드를 꺼내든 북한이 어떻게 나올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강원도 고성군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KBS 뉴스 신강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