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얼굴크기, 서양인보다 작아

입력 2010.03.25 (20:3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흔히 한국인들이 서양인에 비해 체구는 작지만 얼굴은 크다고 생각하죠?

실제 얼굴을 재보니 우리나라 남녀의 평균 얼굴면적은 서양인에 비해 작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특히 남성이 더 작았습니다.

박은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요즘 젊은 세대들에게 얼굴크기는 또 다른 미의 기준입니다.

<인터뷰>최한나 (서울 구로동):"요즘에는 눈이 작아도 얼굴이 작아야 미인인 것 같아요."
<인터뷰>정완묵(서울 정릉동):"머리도 기르구요 화장도 좀.. 얼굴 작아보이게..."

흔히 한국인을 서양인과 비교할 때 작은 체구에 비해 얼굴은 크다고 여기지만 실제론 더 작았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우리나라 남녀 690여 명의 얼굴 피부 면적을 측정해 서양인과 비교한 결괍니다.

한국 여성의 평균 얼굴 피부 면적은 서양 여성의 98%로 조금 작았습니다.

남성의 경우는 더 작아 서양 남성의 얼굴 피부 면적을 100으로 봤을 때 92정도 였습니다.

특히 한국 남성의 팔과 여성의 종아리는 서양 남녀에 비해 30%가량 얇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인의 신체면적이 실측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앞으로 약 섭취량의 기준 등에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조재구(고대 구로병원 의료기기임상시험센터 교수):"몸에 들어가는 용량을 결정할 때 체표면적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독성이 강한 항암제나 그외 약들에 대해선..."

뿐만 아니라 한국인에게 적당한 화장품의 양과 의복과 신발 등 추가 연구도 뒤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KBS뉴스 박은줍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한국인 얼굴크기, 서양인보다 작아
    • 입력 2010-03-25 20:30:57
    뉴스타임
<앵커 멘트> 흔히 한국인들이 서양인에 비해 체구는 작지만 얼굴은 크다고 생각하죠? 실제 얼굴을 재보니 우리나라 남녀의 평균 얼굴면적은 서양인에 비해 작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특히 남성이 더 작았습니다. 박은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요즘 젊은 세대들에게 얼굴크기는 또 다른 미의 기준입니다. <인터뷰>최한나 (서울 구로동):"요즘에는 눈이 작아도 얼굴이 작아야 미인인 것 같아요." <인터뷰>정완묵(서울 정릉동):"머리도 기르구요 화장도 좀.. 얼굴 작아보이게..." 흔히 한국인을 서양인과 비교할 때 작은 체구에 비해 얼굴은 크다고 여기지만 실제론 더 작았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우리나라 남녀 690여 명의 얼굴 피부 면적을 측정해 서양인과 비교한 결괍니다. 한국 여성의 평균 얼굴 피부 면적은 서양 여성의 98%로 조금 작았습니다. 남성의 경우는 더 작아 서양 남성의 얼굴 피부 면적을 100으로 봤을 때 92정도 였습니다. 특히 한국 남성의 팔과 여성의 종아리는 서양 남녀에 비해 30%가량 얇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인의 신체면적이 실측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앞으로 약 섭취량의 기준 등에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조재구(고대 구로병원 의료기기임상시험센터 교수):"몸에 들어가는 용량을 결정할 때 체표면적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독성이 강한 항암제나 그외 약들에 대해선..." 뿐만 아니라 한국인에게 적당한 화장품의 양과 의복과 신발 등 추가 연구도 뒤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KBS뉴스 박은줍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